협의회 브리프

  1. 뉴스/소식
  2. 협의회 브리프
프린트 공유하기

협의회 브리프

지방4대협의체과 행안부장관 간담회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8-03-18
전국시도지사협의회는 원세훈 행정안전부장관 초청 4대 협의체장 간담회를 2008. 3. 17 롯데호텔에서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서 김진선 회장(강원도지사)은 취임 축하 인사와 함께 아직까지도 지방자치제도의 발전과 지원이 다소 미흡하다는 생각이 크다며, 지방행정 경험을 살려 지방자치제도 발전에 큰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원세훈 장관은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중앙과 지방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수라며,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국정 시스템을 구축해야 국가 경쟁력이 높아진다고 말하고, 규제개혁과 지방소비세 도입 등 지방세제개혁에 대해서도 적극 추진 할 계획임을 강조하였다.

원세훈 장관은 또 "지금까지는 건수 위주로 중앙의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했는데, 앞으로는 굵직굵직한 권한들을 이양하겠다"며 "자치경찰제, 자치교육제도가 도입되는 모습을 확실히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이 행사에는 김진선 전국시·도지사협의회장(강원도지사), 노재동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서울 은평구청장), 박주웅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서울시의회 의장), 정동수 전국시·군·구의회의장협의회장(서울 송파구의회 의장)이 참석했다.

지방 4대 협의체장과 행정안전부(옛 행정자치부)장관은 현안이 있을 때 가끔 만나 왔지만 2006년 민선 4기 출범 이후에는 이번이 처음으로, 참석자들은 이 모임을 정례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 담당팀 : 홍보미디어부
  • 담당자 : 임태연
  • 연락처 : 02-2170-6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