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 브리프

  1. 뉴스/소식
  2. 협의회 브리프
프린트 공유하기

협의회 브리프

지자체와 주한외국공관이 함께 하는 지방외교의 장

작성자ADMIN 작성일2020-11-09

지자체와 주한외국공관이 함께 하는 지방외교의 장

- 지자체와 주한외국공관 간의 1:1 협력미팅 개최 -








   주한외국공관과 우리나라 지자체가 직접 만나서 업무를 협의하고 논의할 기회가 그다지 많지는 않다. 물론 각 지자체에서 주한외국공관 관계자를 초청해 해당 지역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는 자주 있다. 하지만 특정 국가의 주한외국공관과 특정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실무 협력미팅을 가질 기회는 드문 편이다.


   그래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이하 협의회)2019년부터 지자체와 주한외국공관 관계자가 만나 업무를 협의하는 1:1 협력미팅사업을 추진했다. 금년에는 지난 114일부터 6일에 걸쳐 협의회 대회의실과 소회의실에서 21개 지자체와 9개 주한외국공관이 참석하여 41회의 협력미팅이 실시되었다. 업무협의 내용은 2021년도 국제화사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작년과 달라진 점은 주한외국공관 측에서도 우리나라 특정 지자체와의 면담을 추진하는 경우가 증가하여 상호 간 협력미팅의 성격이 강해졌다고 할 수 있다.


   1:1 협력미팅에서는 국제행사에 해당 공관의 대사 참석 물론, 특정 국가의 지자체와 추진하고 있는 국제화사업의 애로사항까지 폭넓게 업무협의가 전개되었다. 1:1 협력미팅에 참석한 우리나라 지자체 관계자는 평소에 만날 기회가 없는 주한외국공관과 직접 만나 업무협의를 추진함으로써 새로운 네트워크 구축은 물론 업무 추진에 대한 새로운 모색도 가능해졌다고 만족도를 나타냈다. 주한외국공관 측은 작년보다 업무협의를 희망하는 사업 내용이 보다 구체화되어서 주한외국공관으로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경우가 늘어났다고 밝혔다.

 

   협의회에서는 1:1 협력미팅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내년도에도 해당 사업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한국 지자체의 홍보의 장도 될 수 있도록 보다 의미 있는 1:1 협력미팅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 문의 : 02-2170-6043(국제협력부)



  • 담당팀 : 홍보미디어부
  • 담당자 : 임태연
  • 연락처 : 02-2170-6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