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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대외 문화 교류 확대 추진

작성자이미선 작성일2017-09-18

중국, 대외 문화 교류 확대 추진

 

12회 베이징 국제 문화·혁신산업 엑스포(ICCIE, 9.11.~9.13.)* 행사의 일환으로 ’17.9.12. 중국-외국 문화산업 국제화 발전 교류회가 베이징에서 개최된 바, 참석자들은 중국과 외국의 문화 협력 촉진, 문화기업의 경쟁력 제고 등에 대해 논의함.

 

- 리루샤(李露霞) ICCIE 조직위원회 판공실 부주임은 문화 교류가 국제 교류 촉진, 일대일로 건설 추진, 경제·통상 협력 심화 등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

 

* 베이징 국제 문화·혁신산업 엑스포(ICCIE·Beijing International Cultural & Creative Industry Expo): 문화부,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베이징시 인민정부가 공동 주최하며 국제 기구 관계자 및 100여 개 국가·지역 등에서 참석하는 문화·혁신 산업 관련 국제 교류 행사로서 ’06년부터 매년 한 차례 개최

 

한편, 중국경제망(中國經濟網)에 따르면 ’14.3월 국무원이 <대외 문화 무역 가속화 발전에 관한 의견>을 발표한 이래, 상무부 등 유관 부서에서 문화산업 관련 법률 완비, 문화 서비스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 강화 등 관련 업무를 적극적으로 전개하였다고 함.

 

또한, 가오펑(高峯) 상무부 대변인도 상무부 정례 브리핑(’17.7.27.) 문화 무역·투자의 안정적 증가, 문화 무역 발전으로 인한 일대일로 건설 촉진, 문화 무역 구조 개선 등 중국의 문화 무역 업무 관련 성과를 발표한 바 있음.

 

- (문화 무역·투자의 안정적 증가) ’16년 중국의 문화 상품 및 서비스 수출입 총액은 1,142.1억 달러, 문화·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업의 해외직접투자(ODI) 금액은 39.2억 달러로 안정적으로 증가

 

- (문화 무역 발전으로 인한 일대일로 건설 촉진) ’16년 중국과 일대일로 연선국가 및 지역의 문화 상품 수출입 총액은 149억 달러로 중국의 문화 상품 수출입 총액에서 16.8%를 차지

 

- (문화 무역 구조 개선) 문화 무역이 서비스화, 디지털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바, ’16년 문화 서비스 수출액은 중국의 서비스 수출 총액에서 3.1%를 차지하였고, 애니메이션, 인터넷 게임 등 신 문화 상품 수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25% 증가

 

- 아울러, 상무부는 문화 기업의 무역·투자에 유리한 환경조성, 중국의 우수한 문화 상품 및 서비스 공급 확대, 문화 무역·투자의 품질 및 효율 제고 등을 통해, 중국적 특색, 정신, 지혜를 담은 문화를 세계에 전할 것이라고 발표

 

(자료원 : 2017.9.12, 중국경제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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