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부정책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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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정부정책건의

대정부정책건의 상세정보
의안번호 16 - 26
과제명 국도건설 BTL 사업추진 [수용곤란]
건의과제
주요내용

▣ 현황 및 문제점



  ○ 정부가 추진하는 BTL사업은 매년 주무관청이 대상사업을 지정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 BTL 대상사업으로는 도로, 철도, 하수도, 학교 등 총 44개  사업이나,
  ○ 현재는 철도, 학교, 군인아파트, 하수도 등 위주로만 시행하고 있음
  ○ 사업규모가 큰 국도의 경우 국가의 도로예산이 계속 축소되고 있어서 기존 발주 사업이 장기화되고 있을 뿐아니라
  ○ 연륙·연도교를 포함한 신규사업은 개설이 요원한 실정임
    -  ´03년 9조원 → ´04년 8조원 → ´05년 7.6조원 → ´06년 7.2조원 → ´07년 7.4조원

▣ 건의내용 



  ○ 부진한 국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사업비 집중투자가 우선 필요하므로
  ○ 국도건설사업도 시중여유자본을 공공투자로 전환하여 재정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BTL사업으로 시행

관련법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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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 자치단체 시/도 전라남도 부서 건설재난관리국
담당자 연락처
업무담당 대외협력부 분권지원차장 정책연구실 재정연구위원
중앙부처 시/도 기획재정부 부서 민자사업관리팀
담당자 허승철 연락처 02-3480-7841
첨부파일
대정부정책건의 추진사항 상세
추진일시 추진사항(회신내용, 정부 동향 및 진행사항, 방문협의내용, 언론보도사항 등) 비고
2007-04-30 ㅇ 과제 건의 (전도협-325호)
2007-08-27 ㅇ검토결과 회신 (행정자치부 자치행정팀 - 3162호) ㅇ회신내용(기획예산처 민자사업관리팀) / 수용곤란 - 국도의 경우 완공위주의 투자 원칙하에 사업 추진 중으로, BTL방식 도입시 시급하지 않은 신규사업이 무분별하게 착수될 가능성 * ´06~´10 국가재정운용계획 : 국도는 완공위주로 투자하고 신규사업은 점진적으로 축소하여 내실화를 도모해 나갈 계획 * OECD국가와 비교시, 국토면적당 도로연장이 28개국 중 15위로 1인당 GDP수준(23위)에 비해 높은 수준(KDI ´04. 4) -------------------------------------------------------------------------------------------------------------------------- 구분 | 한국 | 독일 | 스웨덴 | 일본 | 프랑스 -------------------------------------------------------------------------------------------------------------------------- 면적당 도로연장(km/㎦) | 0.08 | 0.65 | 0.52 | 3.19 | 1.63 -------------------------------------------------------------------------------------------------------------------------- - 현재도 국회?언론 등에서 BTL사업 규모 확대로 인한 향후 재정부담 증가를 많이 우려하고 있는 상황에서, 재정부담이 과다한 국도를 BTL로 건설하기는 곤란
2007-09-25 ㅇ 정부 회신결과 송부(전도협 - 498호) - 추가적인 대응논리 마련을 위한 검토의견 제출 요청
2008-01-11 ㅇ 건의과제 추진현황 시도 통보(전도협 - 11호) - 관계부처의 수용곤란 회신에 대한 시도 의견조회 결과 별도의 대응방안 내지 반박논리가 미제시된 실정임 --> 과제 종결처리 함
2009-09-29 ㅇ 수용곤란 회신에 대한 별도의 대응방안 내지 반박논리가 미제시된 실정임 --> 과제 종결처리 함

[의안번호 16 - 26 ]국도건설 BTL 사업추진

[수용곤란]

건의과제 주요내용

찰공고「중앙-지방 저출산·고령사회 극복방안 연구」 용역기관 선찰공고「중앙-지방 저출산·고령사회 극복방안 연구」 용역기관 선찰공고「중앙-지방 저출산·고령사회 극복방안 연구」 용역기관 선

▣ 현황 및 문제점


  ○ 정부가 추진하는 BTL사업은 매년 주무관청이 대상사업을 지정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 BTL 대상사업으로는 도로, 철도, 하수도, 학교 등 총 44개  사업이나,
  ○ 현재는 철도, 학교, 군인아파트, 하수도 등 위주로만 시행하고 있음
  ○ 사업규모가 큰 국도의 경우 국가의 도로예산이 계속 축소되고 있어서 기존 발주 사업이 장기화되고 있을 뿐아니라
  ○ 연륙·연도교를 포함한 신규사업은 개설이 요원한 실정임
    -  ´03년 9조원 → ´04년 8조원 → ´05년 7.6조원 → ´06년 7.2조원 → ´07년 7.4조원

▣ 건의내용 


  ○ 부진한 국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사업비 집중투자가 우선 필요하므로
  ○ 국도건설사업도 시중여유자본을 공공투자로 전환하여 재정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BTL사업으로 시행

관련법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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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 자치단체

제출 자치단체
시/도 전라남도 부서 건설재난관리국
담당자 연락처
대외협력부 분권지원차장 정책연구실 재정연구위원
시/도 기획재정부 부서 민자사업관리팀
담당자 허승철 연락처
대정부정책건의 추진사항 상세
추진일시 추진사항(회신내용, 정부 동향 및 진행사항, 방문협의내용, 언론보도사항 등)
`2007-04-30 ㅇ 과제 건의 (전도협-325호)
`2007-08-27 ㅇ검토결과 회신 (행정자치부 자치행정팀 - 3162호) ㅇ회신내용(기획예산처 민자사업관리팀) / 수용곤란 - 국도의 경우 완공위주의 투자 원칙하에 사업 추진 중으로, BTL방식 도입시 시급하지 않은 신규사업이 무분별하게 착수될 가능성 * ´06~´10 국가재정운용계획 : 국도는 완공위주로 투자하고 신규사업은 점진적으로 축소하여 내실화를 도모해 나갈 계획 * OECD국가와 비교시, 국토면적당 도로연장이 28개국 중 15위로 1인당 GDP수준(23위)에 비해 높은 수준(KDI ´04. 4) -------------------------------------------------------------------------------------------------------------------------- 구분 | 한국 | 독일 | 스웨덴 | 일본 | 프랑스 -------------------------------------------------------------------------------------------------------------------------- 면적당 도로연장(km/㎦) | 0.08 | 0.65 | 0.52 | 3.19 | 1.63 -------------------------------------------------------------------------------------------------------------------------- - 현재도 국회?언론 등에서 BTL사업 규모 확대로 인한 향후 재정부담 증가를 많이 우려하고 있는 상황에서, 재정부담이 과다한 국도를 BTL로 건설하기는 곤란
`2007-09-25 ㅇ 정부 회신결과 송부(전도협 - 498호) - 추가적인 대응논리 마련을 위한 검토의견 제출 요청
`2008-01-11 ㅇ 건의과제 추진현황 시도 통보(전도협 - 11호) - 관계부처의 수용곤란 회신에 대한 시도 의견조회 결과 별도의 대응방안 내지 반박논리가 미제시된 실정임 --> 과제 종결처리 함
`2009-09-29 ㅇ 수용곤란 회신에 대한 별도의 대응방안 내지 반박논리가 미제시된 실정임 --> 과제 종결처리 함
  • 담당팀 : 정책지원부
  • 담당자 : 문승환
  • 연락처 : 02-2170-6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