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 동정 협의회 동정

제63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실무협의회 개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는 5월 11일 대회의실에서 기획관리(조정)실장 8명, 정책기획관 9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63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실무협의회에서는 2017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안), 2018년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이 의결안건으로 논의됐다. 보고안건으로는 제62차 실무협의회 후속 조치사항, 지방분권 개헌 추진상황, 광역단위 자치경찰제 도입방안 대응이 선정됐다.


2018년 지방분권 워크숍 개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는 4월 26, 27일 충청북도 청주에서 ‘2018년도 지방분권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전국 17개 시•도 지방분권 홍보 공무원과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임직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분권 마인드를 함양하고 상호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워크숍 첫날에는 협의회 김수연 선임연구위원의 ‘지방분권 개헌에 따른 지방정부의 입법과제’, 남서울대 유태현 교수의 ‘정부의 재정분권 추진방향’ 등 시의성 있는 지방분권 특강이 진행됐다. 아울러, 재테크 교양특강, 만찬 및 친교의 자리 청남대 문화탐방 등을 통해 서로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 네트워크를 공고히 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2018 상반기 글로컬 에듀센터 운영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는 5월 10, 11일 양일간 서울 종로 서린동 소재의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국제화 인력양성을 위한 ‘2018 상반기 글로컬에듀센터’를 개최했다. 이 과정은 지방자치단체 담당 공무원의 국제화 전문인력 양성과 국제행사, 국제교류 등 전문지식 습득과 지방행정의 글로벌 마인드를 한층 더 끌어올리기 위해 진행된 과정이다. 2010년부터 9년째 진행되고 있는 글로컬에듀센터는 국제교류 실무의 특화된 지식과 노하우를 가진 체계적인 전문인력을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2018 상반기 글로컬 에듀센터에는 지자체 공무원(국제교류 관련 담당자)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교육에 참가한 공무원들은 설문조사를 통해 강사의 충분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경험・실무 위주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받았다고 전했다. 글로컬에듀센터는 ‘지방공무원의, 지방공무원에 의한, 지방공무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향할 것이며, 또한 참가자들의 강의 수요에 귀 기울여 향후 하반기 글로컬에듀센터 프로그램에 포함할 예정이다.


지자체 국제화 순회강연 실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는 ‘찾아가는 강연 서비스’인 국제화 순회강연 사업을 5월을 맞이해 4개 지자체에서 개최했다. 지자체 국제화 순회강연은 각 지자체에서 희망하는 주제의 국제화 강연을 개최하여 각 지방 공무원들에게 국제적 감각을 키워주는 사업으로 올해에는 총 15회가 예정되어 있다.
5월 1일 울진군에서는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글로벌 매너’를 주제로 대한항공 승무원 출신인 이은정 강사를 초청하여 세계 각국을 경험하며 체득한 글로벌 매너 사례를 전하여 많은 공감을 얻었다. 5월 8일 충청남도에서는 ‘국제행사 기획과 운영’을 주제로, 2018 평창윈터페스티벌 총감독을 맡았던 신현식 한라대 겸임교수를 초청하여 국제행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알아보고 충남만의 차별화된 국제행사를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 소개됐다. 5월 9일 남양주시에서는 ‘도시브랜드 강화 방안’을 주제로, 서울브랜드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김민기 숭실대학교 특임교수를 초청, 서울의 도시브랜드(I․SEOUL․U)처럼 시민이 주도하는 Bottom Up 방식의 도시브랜드 사례 등이 소개됐다. 5월 11일 인천광역시에서는 ‘글로벌에티켓과 국제의전’을 주제로, 행안부 의정 담당관을 역임한 정현규 강사를 초청하여, 인천시의 다양한 의전행사 사례를 중심으로 다양한 상황에 따른 매너와 의전 원칙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