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키워드 2018 May
트렌드 키워드 Best 3
오늘날 세계와 대한민국을 이끌고 있는 메가트렌드는 무엇일까? 사회, 경제, 생활 등 각 분야의 이슈 트렌드 키워드를 짚어보고, 우리가 만들어갈 더 나은 미래와 만나보자.

미닝아웃(Meaning Out) 자기주관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함부로 드러내지 않았던 자기만의 의미, 사회적·정치적 신념과 취향 등을 ‘커밍아웃’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현상을 ‘미닝아웃’이라고 명명할 수 있다. 미닝아웃이 전통적인 불매운동이나 구매 운동과 다른 점은 그 의미가 다양해지고 표현방법도 놀이처럼 변하고 있다는 데 있다. SNS에 자기 관심사를 해시태그로 붙이고, 축제 같은 집회에 나들이 가듯 참석하며, 촌철살인의 메시지를 담은 패션을 통해 미닝아웃을 실천한다. 개인화된 매체인 SNS에서 신념과 가치관으로 자아를 연출하고자 하는 이들의 욕망은 미닝아웃 트렌드를 키우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이 극도로 평등화된 사회에서 자신의 신념을 강하게 확신하는 사람들이 자신이 믿는 변화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회 변화의 ‘하드캐리’가 시작된 것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Influencer Marketing) 인플루언서는 ‘영향을 주다’라는 뜻의 단어 ‘influence’에 ‘사람’을 뜻하는 접미사 ‘-er’을 붙인 단어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을 뜻하는 말이다. 포털사이트에서 영향력이 큰 블로그(blog)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나 수십만 명의 팔로워 수를 가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자, 혹은 1인 방송 진행자들을 통칭하는 말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들을 활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수단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고액을 지불해 유명 배우를 모델로 쓰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데다가, SNS 사용자 급증 등으로 인해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회색 코뿔소(Grey rhino) 2018년 이후 중국 경제의 성장률보다는 신용 위기라는 ‘회색 코뿔소’에 주목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등 미국 언론뿐 아니라 중국 언론도 중국 경제의 ‘회색 코뿔소’로 부채 급증을 지목했다. 이처럼 경제 분야에서 자주 보이는 단어 회색 코뿔소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회색 코뿔소란 지속적인 경고로 충분히 예상할 수 있지만 쉽게 간과하는 위험 요인을 말한다. 코뿔소는 멀리서도 눈에 잘 띄며 진동만으로도 움직임을 느낄 수 있지만, 정작 두려움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못하거나 대처 방법을 알지 못해 일부러 무시하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세계정책연구소 대표이사 미셸 부커가 2013년 1월 다보스포럼에서 처음 발표한 개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