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1. 뉴스/소식
  2. 해외동향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동향

미국 캘리포니아주, 지진 조기경보 ‘앱’ 출시

작성자조원갑 작성일2019-10-17

캘리포니아 주 전역의 모든 주민들에게 조기에 지진 발생을 조기 경보형태로 알려주는 모바일 앱이 개발돼 17일부터 전격 운영에 들어간다.

16일 LA 타임스에 따르면 주 정부 산하 비상대책국(COES)은 17일 UC 버클리와 공동 개발한 조기 지진 경보앱 ‘마이셰이크’(MyShake)를 발표할 예정이다.

캘리포니아에서는 주정부 차원에서 개발된 최초의 지진 조기 경보 공공앱으로, 주 전역의 일반 주민들이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첫 사례라고 LA 타임스는 전했다.



이 조기 지진경보앱을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캘리포니아 주 전역의 모든 주민들이 거주 지역 인근에서 지진이 발생할 경우 이 앱을 통해 경보 메시지를 빠르게 수신할 수 있게 돼 대피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가주 비상대책국 측은 이 ‘마이셰이크’ 앱이 기존의 문자경보 시스템 보다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지진경보를 전파하게 돼 지진재난 발생 시 주민들의 대피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 비상대책국 관계자는 “단 수초라도 더 빨리 지진경보를 받을 수 있다면 주민들이 치명적인 위험이 오기 전에 대피하거나 개스를 잠글 수 있는 등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조기 지진경보 앱 개발 이유를 설명했다.

이 앱은 지질조사국의 지진조기 경보시스템인 ‘셰이크 얼럿’ 시스템에 연동되어 있어, 주 전역에 설치된 수백개의 지진계를 통해 입수되는 지진 정보를 통해 경보가 발동된다.

주 당국은 ‘마이셰이크’ 앱 시스템이 가동되더라도 현재 운용 중인 문자메시지 형태의 경보와 무선 비상경보 시스템도 함께 운영하게 된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LA 카운티도 스마트폰 앱 형태의 지진 조기경보 시스템 ‘셰이크 얼럿 LA’를 운용하고 있으나, 이 앱은 남가주 일부 지역에서만 작동되는 경보 시스템이다.


<출처: 미주 한국일보, 2019. 10. 17>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지원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