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1. 뉴스/소식
  2. 해외동향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동향

도쿄도청 천년가스 발전소 본격 착수

작성자이귀회 작성일2011-10-06

 

도쿄도청 천년가스 발전소 본격 착수  

2011/9/14  일본경제신문

 
도쿄도가 검토하는 천년가스발전소 프로젝트의 개요가 913 밣혔다. 100kw 규모의 발전소를 도쿄만 해변지구 보유지에 정비, 후보지로서 중앙방파제 5개소를 선정했다. 사업형태로서 3섹터나 PFI 방식을 검토, 이미 도쿄가스사에 협력을 요청, 사업화를 향해 검토 중이다. 지자체의 천년가스사업 참입은 전국 , 지역분산형 안정된 전력공급을 확립한다.

 

발전소에 필요한 파이프라인이나 송전망, 변전소 인프라 조건이나 지반강도 관점에서 후보지를 선전한다. 동시에 관계 지자체와 기업, 주민들과 협의, 하네다공항을 이착륙하는 항공기와의 위치관계 등도 선정요건이 된다.

 

도쿄도가 지반개량 토지를 기반정비하고 무상 또는 저렴한 요금으로 사업자에게 임대한다. 건설비는 1000억엔 규모가 예정이다. 3섹터나 PFI방식 등으로 도는 사업자가 되지 않아 자금면이나 운영면에서 민간의 힘을 충분히 활용할 생각이다.

 

내년도 예산에 사업 가능성을 조사하는 비용을 계상한다. 사업형태나 도의 관여방법, 사업주체 선정방법 상세한 내용을 검토한다.

 

전기 공급처로서는 도영 지하철이나 도립병원 보유시설에 공급하는 안이 유력하다. 시설의 전력소비량은 80kw , 동시에 산업 대상 판매도 검토한다.

 

다만 발전사업에 신규참입할 경우, 도쿄전력의 송전망을 써야 되므로 탁송료지출이 발생한다. 전력요금이 현재보다 30%정도 비싸진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쿄도는 전력회사 이외 민간기업이나 지자체가 발전사업에 참입할 있도록 탁송료 인하 규제완화를 중앙정부에 요구하는 긴급요청을 노다총리에 제출했다. 도쿄도가 앞서 참입 장벽을 넘어 민간에 의한 발전사업 참입을 촉진할 목적도 있다. 후쿠시마 1발전소 사고를 계기로 지자체가 풍력이나 태양광발전 발전사업에 참입하는 흐름이 잇따른다. 도쿄도의 활동은 그럼 흐름의 일부이며 전력업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지원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