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1. 뉴스/소식
  2. 해외동향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동향

호주 언론, K-pop 재조명

작성자조수창 작성일2019-07-02

호주 언론, K-pop 재조명

BTS, EXO, Blackpink K-pop 그룹의 엄청난 성공은 아주 적극적이며 헌신적인 펜들 덕분일 수 있다. 최근 호주의 방송사 채널9에서 BTS를 조롱했다가 팬들의 분노를 산 이후에 사과를 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일반적인 인식과 다르게, 대부분의 K-pop 펜들은 진실한 펜이 되는게 중요하고 전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국적과 연령대를 가지고 있다. Korea Foundation에 따르면 k-pop 펜들은 전 세계 113개 국가에 89백만 명이 있다고 한다. K-pop 그룹은 가장 이상적인 자아의 실현으로서 간주되고, 그룹 멤버들은 펜들과의 거리를 좁히기 Instragram LiveV Live 등을 통해 열심히 노력한다. K-pop 펜들은 음반을 사거나 콘서트에 참여하는 이상을 하는데, 펜들 자체가 문화적 생산품이다. 그들은 펜 사이트를 운영하고 펜들의 제품이나 응원구호를 만든다. 펜그룹별로 특별한 애칭으로 밴드활동을 하고 음반차트 순위투표에 단체로 참가하는 헌신을 보여주기도 한다. 또한, 자선활동도 K-pop 펜들의 중요한 부분이다. 많은 펜클럽이 자선활동에 나선다. BTSLove Myself 캠페인을 통해 UNICEF 활동을 증진하였는데, 140만 달러(US)를 펜들로부터 직접 모금한 바 있다.

최근 호주 대학에서 한국학을 가르치는 곳이 크게 증가하여 5곳에 이르는 것도 상당부분 K-pop 문화에 의해 촉발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비판자들은 BTS Army가 호주 국경을 벗어난 문화와 연결하고자 하는 진실하고 의미있는 욕구(수 년 동안 호주 정부 정책이 실패해 온)에 성공을 거두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출처: Conversation, 2019년 7월)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지원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