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1. 뉴스/소식
  2. 해외동향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동향

베트남 건설부 오토바이 통행세 연8만동 징수

작성자정미숙 작성일2011-01-28

베트남정부 건설부는 도로국 건의에 따라 도로 유지비 명목으로 오토바이 한 대당 연8만동(4,800원) 유지비를 징수하겠다고 전했다. 이와관련 도로국 Nguyen Van Quyen 부국장은 다음과 같이 밝혔다.

 

도로국은 도로 유지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2010년 중 교통운송부에 여러번 건의한 바 있으며, 교통운송부 지시에 따라 유지비 징수에 대한 제안서를 완성하여 지난 24일 제출했다. 도로국은 도로 유지비를 휘발유 가격에서 징수하는 것보다 제안서에 따른 방법으로 택한 것이다. 자동차는 차량에 따라 결정할 것이며, 분기별 또는 연별로 적용하고 오토바이는 연별로 징수할 것이다. 도로 유지비와 함께 오토바이와 차량 보험 등의 문제도 고려할 것이다.

 

Q. 자동차도 도로 유지비를 내야 합니까?

A. 구체적인 가격은 나오지 않았지만 현재 교통운송부에서 의견을 접수하고 종합하여 총리에게 제출할 예정입니다.

 

Q. 현재 도로유지비는 각 톨게이트에서 징수하는 것으로 압니다. 어떻습니까?

A. 톨게이트는 해당 지역 도로공사의 투자 자금을 회수하기 위해 설치된 것입니다. 이들은 BOT형식으로 이행한 도로 사업이기 때문에 그대로 유지됩니다.

 

Q.톨게이트가 많이 운영되는 것으로 압니다. 톨게이트에서 통행세를 징수하고, 추가로 도로 유지비도 납부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A.BOT형식으로 운영하는 톨게이트는 16곳 있습니다. 투자할 때 이미 승인 받아 통행료로 자금을 회수하고 있으며, 이런 도로는 고품질로 건설되었습니다. 기타 국가에서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징수하고 있습니다.

 

Q. BOT형식으로 통행료를 징수하지만, 현재 이중으로 징수하는 곳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Thanh Hoa성 Tao Xuyen 톨게이트가 그렇습니다.

A. 네, 일부 톨게이트에서 BOT 형식으로 하지 않았습니다. 이와 관련 도로국에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그 외 교통운송부 재무부에서는 Tao Xuyen 톨게이트 통행료를 절반으로 인하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베트남투데이. 2011.1.27.]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지원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