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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 교육 2년후 61조원 규모

작성자이미선 작성일2018-11-06

모바일 인터넷 사용서비스 품질

중국 온라인 교육 2년후 61조원 규모


중국 온라인 교육시장이 2020년이면 61조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3년에 설립된 VIPKID는 중국의 어린이영어 온라인 교육시장의 55% 점유율을 차지하는 기업이다. 최근 기업가치가 35억 달러에 달해 중국 유니콘(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 비상장기업) 중 최대 온라인 교육업체로 알려졌다. VIPKID는 오로지 북미 출신 강사들만 채용해 4-12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영어교육을 진행하는 사이트로 유명하다. 2017년 기준으로 20만명의 유료회원이 있다. 북미 출신 강사 규모는 최근 이미 6만명에 달하고 있다.


미국의 44개주가 참여하는 전국 단위 표준 교과과정인 CCSS(Commom Core State Standards) 과정을 채택해 사용하고 있어 VIPKID는 중국의 어린 학생들이 출국하지 않고도 미국의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VIPKIDLearning Partner 시스템을 개발했다. 1500명의 직원이 외국인 강사, 학부모, 어린학생 사이에서 서비스를 제고하고 있으며, 어린 학생들의 특징에 맞는 개성화 된 교육서비스로 인재시교(因材施敎)를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중국 증권사 화징증권(華菁證券)의 조사에 따르면, VIPKID의 수강료는 보통 25분당 110위엔-120위엔 수준이며(2만원 미만), 그중 약 절반 정도는 원어민 강사들에게 지급된다고 한다.


한국무역협회 베이징지부의 중국 온라인 교육시장 동향에 따르면 중국의 온라인 교육 시장규모는 매년 20% 이상 성장해 2020년에는 61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이런 고속성장의 배경으로는 모바일 인터넷 사용 증가, 투자 확대에 따른 서비스 품질 제고, 유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 변화 등이 꼽힌다.


중국 온라인 교육 시장이 고속성장을 하는 만큼 지금이 한국기업의 진출 적기라는 지적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온라인 교육 시장의 성장은 모바일 인터넷 보편화와 관련이 있다. 20135억 명이던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는 현재 8억 명에 근접했다. ‘중국 온라인교육 백서(2017)’에 따르면 온라인 교육 이수자의 70.2%가 스마트폰을 사용해 향후 온라인 교육은 더욱 활기를 띨 전망이다.


온라인 교육 관련 스타트업에 대한 대형 투자가 교육 서비스의 경쟁력과 품질 향상으로 이어지면서 시장 확대에 기여했다. 지난해 1-11월 중국 온라인 교육 시장 투자는 235건으로 이 중 160억 원 이상이 42, 16-160억 원이 120건이다.


( 자료원 : 베이징저널 2018.10.27.)

  • 담당팀 : 국제협력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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