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1. 뉴스/소식
  2. 해외동향
프린트

해외동향

호주 뉴사우스웨일즈주 고속철도 도입 계획

작성자조수창작성일2018-12-07

뉴사우스웨일즈주 고속철도 도입 계획

최근 뉴사우스웨일즈주(NSW) 주정부는 지역경제를 위한 20년 장기비전을 발표했다. 이 비전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주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한 것으로 고속철도 연결망 구축을 포함하는 지역중심간의 연결성 향상을 핵심요소로 하고 있다.

잠정적 노선으로 4개의 방향이 고려되고 있는데, 종착지 기준으로 캔버라, 나우라, 포트멕쿼리 및 오렌지 등으로 향하는 노선이다.


<고속철도 잠정 노선>

 


뉴사우스웨일즈주 주정부는 영국에서 45년간의 철도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앤드류 맥노튼교수를 지명하여 어떻게 고속철도계획을 실천할 것인지에 대한 자문단을 운영하고 전략을 마련하게 하였다.

호주에서 고속철도가 연구된 적이 여러 번 있지만 주로 동부연안의 시드니, 브리즈번, 캔버라 그리고 멜버른 등 대도시를 연결하는 것이었으며 예상승객을 고려할 때 이용자부담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뉴사우스웨일주 안에서의 지역도시를 연결하는 연구는 별로 진행된 것이 없는데 이번 전략은 이 부분에 대하여 종합적인 평가를 수행하게 된다.

이 전략이 구체화되면 872억 달러(AUD)가 소요될 전망이고, 장기적으로 시속 250km 이상의 고속철도가 도입되어 이동시간이 시드니-캔버라는 1시간, 시드니-뉴캐슬은 45분이 소요될 전망이다.

 

(출처: NSW 주정부 뉴스레터, 2018년 12월)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