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1. 뉴스/소식
  2. 해외동향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동향

뉴욕시의원들, 아마존 공청회서 불만 폭발

작성자함민지 작성일2018-12-14

뉴욕시의원들, 아마존 공청회서 불만 폭발

"지역 정치인들 배제는 잘못"
프로젝트 현실성도 문제 삼아
비공개 진행에 항의 시위도


12일 뉴욕시의회가 주최한 아마존 부지 선정 공청회를 앞두고 시청 앞에서 아마존 제2본부 유치 반대 시위가 열렸다. 론 김 뉴욕주 하원의원(민주·40선거구)이 시위에 가담해 연설하고 있다. [AP]

12일 뉴욕시의회가 주최한 아마존 부지 선정 공청회를 앞두고 시청 앞에서 아마존 제2본부 유치 반대 시위가 열렸다. 론 김 뉴욕주 하원의원(민주·40선거구)이 시위에 가담해 연설하고 있다. [AP]

아마존 제2본부 유치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뉴욕시의원들도 12일 열린 아마존 제2본부 유치 관련 공청회에서 불만을 제기하고 나섰다. 

메트로(Metro)는 이날 공청회에서 뉴욕주정부와 시정부가 아마존과 밀실 협상을 했다는 지적과 함께 대중교통 등 사회 제반시설 부족 문제가 재차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코리 존슨 뉴욕시의장은 "시의회는 도시 개발으로 인한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뭔지 예측하기 위해 주민 의견을 반영하는 기관"이라며 지역 정치인들을 배제하고 진행된 아마존 제2본부 유치를 강하게 비판했다. 나아가 존슨 시의장은 "아마존 프로젝트에 교통과 관련된 사항은 헬기 착륙장 뿐"이라며 프로젝트의 현실성 역시 문제 삼았다. 

하지만 공청회 개최를 앞둔 하루 전날인 11일 앤드류 쿠오모 주지사와 빌 드블라지오 시장은 공동발표문을 통해 아마존 유치와 관련, '커뮤니티 자문위원회(CAC)'를 출범한다고 기습 발표했다. CAC는 지역 대표 45명으로 구성된 위원회로, 아마존 제2본사 수용을 위해 필요한 사회 제반시설 등에 대한 자문을 맡을 예정이다. 

하지만 마이클 지아나리스(민주·12선거구) 주상원의원과 지미 밴 브래머(민주·26선거구) 시의원 등은 CAC가 결국은 아마존의 뉴욕 입성을 수용하기 위한 단체라고 지적하며 자문위원 추천 요청을 거부했다. 

12일 오전 시청 앞에서는 공청회를 앞두고 아마존 제2본사 유치에 반대하는 시위가 열렸다. 이날 처음 열리는 공청회는 일반 시민에게 공개하지 않고 시의회의 질의응답만으로 진행될 예정이라는 소식에 주민들이 시위에 나선 것. 

이날 시위에 합류한 론 김(민주·40선거구) 뉴욕주 하원의원은 시위대 앞에서 "지역 주민들이 가계 부채에 시달릴 동안 정치인들은 대기업에 수조 달러에 달하는 지원금을 주는 것은 분명 잘못됐다"며 "기업 혜택을 없애고 제프 베조스에게 돈을 주는 대신 뉴욕 주민들을 우선시해야 할 것"이라고 연설했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10일 공개된 뉴욕주·시정부의 제안에는 아마존 제2본사 유치를 위해 토지수용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등의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출처 - 미주 중앙일보 2018년 12월 13일자]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지원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