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1. 뉴스/소식
  2. 해외동향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동향

호치민시, 공공버스 이용 캠페인 추진

작성자정미숙작성일2011-04-25

HCMC인민위원회는 연료를 절약하는 차원에서 교통운송국에 시민들이 공공버스를 이용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구체적인 행동계획을 수립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교통운송국 운송관리실 Le Trung Tin실장은 시내 전체에 오토바이 450만 대, 자동차 50만 대가 운행하고 있으며, 이 중 70%만 운행해도 일간 주유비가 700억 동이 넘을 것이라며, 매일 자동차 1대당 1리터, 오토바이 0.25리터만 절약한다면 주유비가 최소 260억 동 절감할 것이라고 전했다.

 

교통운송국은 공공버스 이용애 대해 시민들에게 홍보할 방안으로, 6월1일까지 초안이 작성되면 1차적으로 6월1일부터 공무원, 당원, 근로자, 학생은 일주일에 최소 1일 공공버스를 이용토록 하고, 개인 이동수단은 이용하지 않도록 할 예정이며, 그 후 9월1일부터 전 시민에게 같은 방법으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달 말 시 정부에 초안을 제출할 예정이며, 일주일에 최소 하루는 버스를 이용하거나 자전거 또는 도보하는 방안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시민들에게는 주유비로 수입의 10%를 지출하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이동수단을 선택해야 한다고 설특할 것이며, 이를 위해 교통운송국은 교통안전위원회와 공동으로 핸드북을 인쇄하여 시민들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한다.

 

이 핸드북에는 교통비와 주유비를 비교 분석해 놓았는데, 예를 들어 2km 미만으로 이동한다면, 오토바이나 차량을 이용하지 않고 걸어가는 것이 건강에도 좋고 연료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고 한다. 2km~5km 구간을 이동할 때 자전거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오토바이 주유비 월 15만 동을 절약할 수 있는 계산이 나온다. 5km 이상의 거리인 경우 가장 효과적인 이동 수단은 바로 버스이다.

 

핸드북에는버스를 이용할 때와 오토바이, 차량 또는 택시를 이용할 때를 비교 분석한 자료가 있다. 20km 구간을 이동하면, 택시요금이 버스 요금보다 12배에 달하며, 오토바이인 경우 경비가 1.8배 소요된다. 물론 이에 따른 감가상각이나 이동수단 수리비 등은 추가 계산하지 않았다. 현재 31km미만 구간 버스 요금이 4000동이며, 정액제를 이용하면 3천 동으로 할인된다. 학생은 회수권을 매입하여 사용하면 가격이 1,400동으로 절약할 수 있다.

 

교통운송국은 만약, 이용객이 1백만 명 늘어단다고 해도 현재 시설로 충분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그 이상 늘어나면, 일간 연료 50만 리터가 절약되고 시내 교통 혼잡이 줄 것으로 확신한다.

 

[출처 : 베트남투데이, 2011.4.22]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