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1. 뉴스/소식
  2. 해외동향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동향

[분권레터]워케이션(Workation)을 통한 인구 흐름 창출 - with/after 코로나에 어울리는 미래로 -니가타현(新潟県) 묘코시(妙高市)

작성자웹진관리자 소속기관교육홍보부 작성일2021-04-07
해외공간
워케이션(Workation)을 통한 인구 흐름 창출
- with/after 코로나에 어울리는 미래로 -
니가타현(新潟県) 묘코시(妙高市)
코로나19 장기화로 많은 사람들이 이동 제한과 재택근무 등을 경험하고 있다. 무리하게 강제되는 형태이긴 하지만 새롭게 도입된 원격근무는 일하는 방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런 가운데 땅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지방으로 사무소 이전을 추진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지방행정을 담당하는 우리에게는 지방으로 ‘새로운 인구 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큰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지방으로 도시 자원 유인 등을 도모하기 위해 니가타현 묘코시(妙高市)가 2019년도부터 추진하고 있는 ‘워케이션(workation)’을 중심으로 새로운 인구 흐름을 창출하기 위한 시책과 개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주일본대한민국대사관(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일본사무소)
묘코시는 니가타현 남서부에 위치한 인구 3만 1천여 명의 지방 도시이다. 일본 내에서도 강설량이 많은 지역으로 호주 등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방문해 스키와 스노보드를 즐기고 있다. 최근에는 2015년 호쿠리쿠 신칸센(가나자와 연장선) 개통으로 도쿄에서 약 2시간이면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신칸센 개통으로 인바운드를 포함한 새로운 관광 수요로 인해 외국계 기업의 리조트 호텔 개업 등 어느 정도의 투자개발 효과를 볼 수 있었다. 하지만 투자의 효과는 기대 범위를 넘지 못한 채 한정적인 수준에 그쳤다. 그런 상황 속에서 개통 효과를 한층 더 발휘해 수도권 등의 도시 자원을 한층 더 확보하기 위해 관광분야 이외의 새로운 도시 수요 발굴, 시간·장소 제약의 극복 가능성을 가진 리모트·ICT의 활용, 시내의 구조적인 지역과제 해결에 대한 기여 등의 관점에서 새로운 시책들을 추진하기로 했다.
그렇게 고안한 것이 ‘일+휴가’의 요소를 접목한 워케이션이다. 이를 통해 묘코시로의 새로운 인구 흐름을 창출하고, 도시자원을 유인·획득함으로써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워케이션을 계기로 묘코시를 방문하는 수도권의 기업·인재들을 시내 기업과의 ‘비즈니스 매칭’으로 연결해 나가는 한편, 기업들의 아웃소싱 업무를 수주하여 시내의 고용 창출로 연결하는 ‘워크셰어링’에 이르기까지 유기적으로 사업을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나아가 사업을 담당할 ‘텔레워크 연수·교류시설’ 정비를 함께 계획했다. 이러한 사업을 포함해 2020~2024년도에 걸쳐 추진될 사업들의 재원은 내각부의 ‘지방창생추진교부금’을 받아 각종 시책을 시작할 수 있었다.
워케이션 등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행정(지자체)의 힘만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지역 내에도 각종 프로그램을 구축할 수 있는 사업추진 체제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여행업을 베이스로, 시내에서 교육체험 여행 등을 모집하여 농업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있던 ‘묘코시 그린 투어리즘 추진협의회’에 그 역할을 맡기기로 했다.
추진체제를 구축하는데 있어 기존 스태프와 더불어 수도권 IT기업의 겸업 인재로서 시내 거주자 등 2명을 채용하여, 2020년 6월 ‘묘코 워케이션 센터’가 문을 열었다.
묘코시는 지방도시이기 때문에 수도권 등의 기업들과 접점이 적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단순히 ‘관광지가 있으니까 워케이션으로 묘코시에 방문해 달라’는 홍보활동에 그치지 않고, 기업 입장에서 실질적인 가치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사원들의 인재육성을 도모할 수 있는 ‘러닝형 워케이션1)’을 목표로 추진하는 것이 중요했다.
그런 생각과 같은 방향성을 가진 곳이 인재 육성형·러닝형 워케이션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주식회사 일본능률협회 매니지먼트 센터였다. 묘코시는 2019년 11월 워케이션 사업 실시를 위한 포괄적 제휴협정을 체결했다.
‘리스크를 포함해 대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마인드를 키운다(가칭)’를 테마로 정하고 묘코시 안에서의 네이쳐 트레킹, 캠프 등을 통해 비즈니스를 위한 학습 프로그램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2021년 4월 상품판매 개시를 위해 시내 단체들을 포함한 개발팀은 시험 투어를 실시하는 등 기업과 직원들의 관점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here there’ 개발팀의 트라이얼 투어
지방 특유의 인구감소 문제나 담당자 부족 등의 과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방자치단체가 많다. 코로나19 사태라는 새로운 일상 속에서 이러한 과제에 도전하며 반격과 반전 공세를 펼치며 지방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묘코시 또한 새로운 일상이라는 사회의 변화를 적절하게 파악하며 계속해서 우리와 같은 생각을 가진 기업·지자체 등과 협력하면서 with 코로나, after 코로나 시대에 어울리는 새로운 미래로 이어질 인구 흐름을 창조해 가고자 한다.
1) 단순한 휴가나 재충전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인재육성, 학습, 팀 빌딩, 지역과제 해결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워케이션
[자료출처]
- 일본의 (재)지역활성화센터가 발간한(2021. 2.) ‘지역활성화 사례’를 참고하여 정리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지원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