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외교 추진

프린트 공유하기

지방외교 추진

[분권레터]언택트 공연으로 거리는 멀게, 마음은 가깝게

작성자웹진관리자 작성일2020-11-05
열린공간

언택트 공연으로 거리는 멀게,
마음은 가깝게

코로나19로 인해 문을 닫는 공연장들이 늘어났다. 지친 일상의 활력소가 되어준 공연문화를 다시 관객들과 나누기 위해 배우와 스태프들이 똘똘 뭉쳐 언택트 공연을 기획했다.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관객들과 소통하기 위한 공연 업계는 지금도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온라인에서 만나는 언택트 공연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서울특별시

유튜브에서 만나는 국립극장

전통예술을 동시대적 예술로 승화시킨 국립극장. 이곳에서는 국립창극단·국립무용단·국립국악관현악단의 자체 제작 공연뿐만 아니라 예술교육까지 언택트로 관람할 수 있다. 자연을 닮은 우리의 예술적 심성을 이어가는 국립극장의 무대에 좀 더 가까이 만날 수 있다.
국립 중앙극장
국립극장 유튜브 채널 [ 바로가기 ]
고품질의 국악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국립국악원

오랫동안 전승해 온 궁중음악과 민간음악, 춤은 물론 미래의 전통이 될 새로운 한국음악까지 보유한 국립국악원. 이곳에서는 그동안 쉽게 만나볼 수 없었던 절대가인의 음악부터 국립국악원이 주최하는 축제까지 온라인으로 만나볼 수 있다.
국립국악원
국립국악원 유튜브 채널 [ 바로가기 ]
가슴이 웅장해지는 공연을 선보인 국립오페라단

세계적인 수준의 오페라를 공연해왔던 국립오페라단의 공연을 이제는 온라인에서 만날 수 있다. 특히 국립오페라단의 오페라 하이라이트 콘서트는 한 편당 5,000회가 넘는 조회수를 자랑한다. 목소리로 무대를 장악하는 그들의 공연을 집에서 들어본다.
국립오페라단
국립오페라단 유튜브 채널 [ 바로가기 ]

부산광역시

시민의 문화생활을 책임지는 부산문화회관

부산문화회관은 시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부산시민회관’과 통합한 부산의 대표 공연장이다. 부산문화회관의 유튜브 채널에서는 다양한 공연과 전시, 아카데미 등을 라이브로 송출하여 시민들이 행복한 문화생활을 만끽할 수 있도록 돕는다.
부산문화회관
부산문화회관 유튜브 채널 [ 바로가기 ]

대구광역시

대한민국 오페라의 중심을 지키는 대구오페라하우스

오페라 제작과 공연은 물론 예술교육을 실시하여 실력 있는 성악가를 배출해 내고 있는 대구오페라하우스. 이곳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공연을 이제는 유튜브를 통해 감상할 수 있다. 공연애호가들을 위해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준비한 달콤한 오페라 콘텐츠 ‘오페라떼’에서 다양한 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
대구오페라하우스
오페라떼 유튜브 채널 [ 바로가기 ]

인천광역시

뜨거운 여름을 더 뜨겁게 달궜던 인천펜타포트락페스티벌

매년 여름이면 어김없이 열렸던 인천펜타포트락페스티벌이 올해는 코로나19의 여파로 10월로 미뤄졌다가 온라인 공연으로 관객들과 만났다. 이번 페스티벌에는 온라인 펜타 마니아를 사전에 모집해 화상회의를 통해 랜선 인터뷰 관객을 운영하여 현장의 아쉬움을 달랬다. 공연은 끝났어도 그 열기는 지금도 온라인을 통해 느낄 수 있다.
인천펜타포트락페스티벌
인천펜타포트락페스티벌 유튜브 채널 [ 바로가기 ]

광주광역시

세계를 향한 아시아 문화를 만날 수 있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는 아시아의 전시, 공연, 아카이브 등을 관람할 수 있다. 각종 페스티벌의 실시간 스트리밍, 온라인으로 떠나는 아시아 여행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준비되어 있어 관람객들의 오감을 만족시켜준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유튜브 채널 [ 바로가기 ]

대전광역시

시민들의 문화 활동에 기여하는 대전예술의전당

대전을 대표하는 공연장 대전예술의전당은 각종 예술교육프로그램과 청년오케스트라 육성 등 지역주민을 위한 공공 공연장의 역할을 수행하며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대전예술의전당이 유튜브로 보여주는 오케스트라, 현대무용, 정기연주회 등을 집에서 라이브로 즐길 수 있다.
대전예술의전당
대전예술의전당 유튜브 채널 [ 바로가기 ]

울산광역시

지역민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울산광역시 문화예술회관

울산광역시 문화예술회관은 문화예술이 지역사회를 창조적으로 만들고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고 믿으며 지역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을 제공해주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민들은 공연과 전시, 교육 등 풍요로운 경험들을 누릴 수 있다. 이제 집에서도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문화예술회관
울산광역시 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 [ 바로가기 ]

세종특별자치시

시민 누구나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세종시문화재단

국가균형발전을 상징하는 도시 세종시에서는 문화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으로 세종시문화재단에서 다양한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시민들의 예술적 상상력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에서도 다양한 공연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세종시문화재단
세종시문화재단 유튜브 채널 [ 바로가기 ]

경기도

연극 매니아들이 주목하고 있는 경기아트센터

다양한 연극무대부터 버스킹, 전통예술까지 한 번에 관람할 수 있는 예술의 성지 경기아트센터. 이곳에서 진행하는 공연을 내 손 안에서 감상할 수 있다. 거기에 토크콘서트, 문화예술 전문가들의 강연까지 안방 1열에서 각종 공연을 관람하는 것도 요즘 즐길 수 있는 재미이다.
대전예술의전당
경기아트센터 유튜브 채널 [ 바로가기 ]

강원도

강원도립극단의 명품 공연을 간편하게

강원도의 연극예술의 발전을 선도하고 지역민들에게 높은 질의 연극 관람의 기회를 제공해온 강원도립극단. 이제는 그들이 펼쳐온 명품 공연을 이제는 집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마치 무대 앞에서 보는 듯한 배우들의 멋진 연기를 감상하는 것이 관전 포인트이다.
강원도립극단
강원도립극단 유튜브 채널 [ 바로가기 ]

충청북도

충북의 37개 예술단체의 공연을 한눈에, ‘콕콕콕 콘서트’

연극, 무용, 음악, 전통예술 등 충북의 다양한 예술단체의 공연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코로나19 온라인공연 콕콕콕 콘서트. 특히 여러 장르의 공연들이 올라와 있으니 내가 보고 싶은 공연을 골라서 볼 수 있는 재미가 쏠쏠하다.
콕콕콕 콘서트
충북문화재단 홈페이지 [ 바로가기 ]

충청남도

충남 대표 축제 ‘백제문화제’를 온라인으로

충남의 대표적인 축제 ‘백제문화제’가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본 유튜브에는 백제문화제의 축제 영상뿐만 아니라 유물, 유적, 관광지, 역사 등을 소개 영상도 볼 수 있어 직접 가지 않아도 축제를 즐기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백제문화제
백제문화제 유튜브 채널 [ 바로가기 ]

전라북도

지친 일상에 삶의 위로가 되어 주는 ‘2020 전북 우리가락 우리마당’

올해 14번째 공연을 맞이한 ‘2020 전북 우리가락 우리마당’이 온라인 공연을 선보였다. 이번 공연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절로 어깨춤이 춰지는 신명나는 우리가락에 몸을 맡겨보자.
2020 전북 우리가락 우리마당
전북 우리가락 우리마당 유튜브 채널 [ 바로가기 ]

전라남도

국악으로 감성충전 완료. 전남도립국악단의 ‘감성처방전’

남도국악의 우수성을 홍보해온 전남도립국악단의 공연을 이제 유투브에서 시청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 토요일 공연인 ‘감성처방전’은 일상에 지쳤던 몸과 마음을 편하게 만들어준다. 토요일을 기다려지게 만드는 전람도립국악단의 ‘감성처방전’을 유튜브에서 만나보자.
감성처방전
전남도립국악단 유튜브 채널 [ 바로가기 ]

경상북도

음악회도 관람하고 해설도 들을 수 있는 1석 2조 음악회 ‘눈.설.미 음악회’

경상북도교육청문화원에서 제작한 ‘눈.설.미 음악회’는 눈으로 보고 설명을 들으며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낀다는 뜻이다. 눈.설.미 음악회는 단순히 공연을 관람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연에 대한 해설을 통해 온라인 수업 교제로도 사용되기 때문에 1석 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눈.설.미 음악회
경상북도교육청문화원 홈페이지 [ 바로가기 ]

경상남도

경남메세나협회와 함께하는 ‘기업사랑 메세나 콘서트’

지역 메세나 운동 확산을 위해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후원을 받아 도내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콘서트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콘서트는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오케스트라의 연주와 유명 뮤지컬 음악 ‘지킬 앤 하이드’를 감상할 수 있다.
기업사랑 메세나 콘서트
경남메세나협회 유튜브 채널 [ 바로가기 ]

제주특별자치도

오폐라 명작을 만날 수 있는 서귀포예술의전당

서귀포예술의전당에서는 온라인 생중계로 오페라 ‘투란도트 갈라 콘서트’가 진행됐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명작 오페라 투란도트를 국내, 특히 온라인으로 만날 수 있다는 소식에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가졌다. 이 공연은 현재 서귀포시청 유튜브 채널에서 즐길 수 있다.
서귀포예술의전당
서귀포예술의전당 유튜브 채널 [ 바로가기 ]
  • 담당팀 : 정책연구실
  • 담당자 : 김희진
  • 연락처 : 02-2170-6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