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외교 추진

프린트 공유하기

지방외교 추진

[분권레터]2021 지방의 국제화 우수사례 공모전 결선대회 및 시상식 개최

작성자웹진관리자 소속기관교육홍보부 작성일2022-01-07
열린공간

2021 지방의 국제화 우수사례

공모전 결선대회 및 시상식 개최

지난 12월 23일(목)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이하, 협의회) 대회의실에서 「2021 지방의 국제화 우수사례 공모전 결선대회 및 시상식」이 개최되었다. 2007년을 시작으로 15회를 맞이한「지방의 국제화 우수사례 공모전」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제교류 및 공공외교 우수 사업을 발굴함과 동시에 지자체 간 사업을 벤치마킹하여 국제화 수준을 상향평준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결선대회에는 예선을 거친 총 6개의 지자체가 참가하였으며, 국제교류 및 공공외교에 대한 우수사례를 코로나19 상황을 반영, 비대면 영상 발표로 진행하였다.
본격적인 대회 시작에 앞서 조명우 사무총장의 인사말씀이 있었다. 조명우 사무총장은 코로나19의 위중함에 따라 비대면으로 결선대회를 진행함에 대한 아쉬움을 전하며, 결선대회에 참석한 6개의 지자체와 심사위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또한 이번 결선대회가 지방자치단체의 국제교류 활성화에 대한 아이디어 및 노하우 공유의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다음으로는 심사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김대식 국제화지원국장이 심사기준에 대해 설명했다. 국제교류 부문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선진적인 제약 조건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잘 나타나있는지, 두 번째는 다양한 방안을 통해 다른 지자체에도 지속적으로 여러 사업 효과를 낼 수 있는지, 세 번째는 지방의 국제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었다.
공공외교 부문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외국에서도 사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현가능한 세부 목표를 수립하였는지, 두 번째는 이를 다른 지자체에 적용하여 지속적이고 다양한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해당 지자체와 또 나아가 한국에 대한 인식 재고가 많이 이루어질 수 있는 참신한 사례인지에 대한 기준을 놓고 평가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는 각 지자체별로 10분이 주어졌으며, 이후 5분간 심사위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국제교류 부문에는 경기도 안산시, 충청남도, 경기도 남양주시가 경연을 펼쳤다. 먼저 안산시는 ‘중앙정부-지자체 신남방정책연계 시너지 효과’에 대해 발표했다. 안산시의 과거와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중앙정부와 연계하여 신남방정책을 펼친 성과에 대해 소개하였다.

다음으로는 충청남도의 발표가 이어졌다. 충청남도는 ‘고대 백제 문화로 한·일 관계를 새롭게!’ 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2021년 추진한 나라현과의 우호 교류 협정 체결 10주년 기념사업 추진 배경, 과정 및 성과 등을 살펴보았다.

국제교류 부문 마지막 발표는 남양주시였다. 남양주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향해! 남양주시 비대면 국제외교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남양주시는 국제 교류 분야의 전문성 확보에 대한 노력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다양한 국제 교류 비대면 사례에 대해 소개하였다.
잠깐의 휴식시간을 가진 후 2021년 신설된 공공외교 부문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첫 번째 발표는 경상남도 김해시였다. 김해시는 ‘김해, 대한민국과 인도를 잇다’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김해시는 김해와 인도의 오랜 인연과 가야 허황옥 전설을 이용한 문화콘텐츠 그리고 인도 아요디아시와의 교류에 대해 소개하였다.

다음으로는 서울특별시 서초구의 발표가 이어졌다. 주제는 ‘21세기 21개 해외도시와 신나게 교류하는 서초의 공공외교’로, 공공외교 인프라를 통한 우호도시와의 교류 활동에 대해 발표했다.

마지막으로는 세종특별자치시가 ‘세종 K-소방, 글로벌 모델을 꿈꾸다’라는 주제로 발표하였다. 세종특별자치시와 캄보디아 바탄방주와의 교류 배경 그리고 소방 관련 사업에 대한 경과, 교류내역 및 향후 계획에 대해 소개하였다.

심사위원들의 심사가 끝난 후 각 부문별로 순위가 발표되었다. 치열한 경연 결과 국제교류 부문 최우수상의 영예는 남양주시에게로 돌아갔다. 뒤이어 우수상은 충청남도, 장려상은 안산시가 차지했다. 공공외교 부문은 김해시가 최우수상에 선정되었으며, 우수상에는 세종특별자치시, 장려상에는 서울특별시 서초구가 수상했다.
국제교류 부문 최우수상 : 경기도 남양주시
국제교류 부문 우수상 : 충청남도
국제교류 부문 장려상 : 경기도 안산시
공공외교 부문 최우수상 : 경상남도 김해시
공공외교 부문 우수상 : 세종특별자치시
공공외교 부문 장려상 :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지막 순서로 조명우 사무총장, 심사위원 그리고 참여한 6개 지자체가 기념촬영을 한 후 2021 지방의 국제화 우수사례 공모전 결선대회 및 시상식이 막을 내렸다.
  • 담당팀 : 정책연구실
  • 담당자 : 김희진
  • 연락처 : 02-2170-6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