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외교 추진

프린트 공유하기

지방외교 추진

[분권레터]오프라인 국제교류사업이 온라인에서 실현되다. - 「한중 비대면 교류 사례집 Ⅱ」 PDF 발간 , 배포 -

작성자웹진관리자 소속기관교육홍보부 작성일2021-02-09
열린공간

오프라인 국제교류사업이 온라인에서 실현되다.


- 「한중 비대면 교류 사례집 Ⅱ」 PDF 발간 , 배포 -
「한중 비대면 교류 사례집 Ⅱ」
「한중 비대면 교류 사례집 Ⅱ」
[ PDF 보러가기 ]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이하 협의회)는 2020년 9월 한중 지방정부 간 비대면 사례를 수집, 정리해 「한중 비대면 교류 사례집」 PDF 책자로 발간, 배포했다. 사례집에는 코로나19 시대에 양국 지방정부가 어떠한 식으로 비대면 교류를 추진하는지 사례별 개요, 추진과정, 유의사항을 정리한 내용을 담았다. 사례집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과 반응은 예상보다 훨씬 높았다.
그래서 협의회에서는 2021년 1월 최근 변화하고 발전하는 한중 지방정부 간의 비대면 교류 사례를 수집, 정리해 「한중 비대면 교류 사례집 Ⅱ」 PDF 책자로 발간, 배포했다.
「한중 비대면 교류 사례집」 이 비대면 국제교류 초기에 이루어진 화상회의 및 업무협의 중심의 사례가 많았다면 「한중 비대면 교류 사례집 Ⅱ」 에는 비대면의 상황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한 다양한 사례가 실려 있다. 사례집을 통해 자매결연 기념식 추진, 투자박람회 개최 등 오프라인에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다양한 국제교류 협력 사업이 온라인으로 성큼 들어왔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한중 비대면 교류 사례집 Ⅱ」 에는 국내외 개최된 비대면 사례뿐만 아니라, 중국에 설치된 시도 중국사무소가 오프라인으로 개최한 활동들도 담고 있어 현재 한중 교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 담당팀 : 정책연구실
  • 담당자 : 김희진
  • 연락처 : 02-2170-6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