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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전자정부 추진 최신 개혁사례

작성자이귀회 작성일2013-11-21
일본의 전자정부 추진 최신 개혁사례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내각부 홈페이지 등
키워드 전자정부
등록일 2013-11-21 15:14:06
최종수정일 2024-04-19 11:27:55

일본의 전자정부 추진현황 및 동향

-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일본사무소 -

 

추 진 현 황

 

1. 국가차원 IT전략(전자정부) 추진과정

 

○ e-Japan 전략(‘01.1) : IT 기반정비

- IT기본법 시행 및 IT 전략본부설치

 

○ e-Japan 전략Ⅱ(‘03.1) : IT 활용의 구체적 방법 연구 및 추

 

○ IT 신 개혁전략(‘06.1)

- 세계일 편리하고 효율적인 전자행정 실현

 

○ 세계 최첨단 IT국가 창조선언(‘13.1)

 

2. 지자체관련(전자지자체) 추진과정

 

○ 전자정부·전자지자체 추진프로그램(‘01.10)

 

○ 전자지자체 추진지침(‘03.8)

 

○ 신 전자지자체 추진지침(‘07.3)

- 중앙차원에서 IT 신개혁전략(‘06.1) 마련, 세계 최고환경 조성

- 지방분권개혁추진 및 지자체의 어려운 재정상황 개성 필요

- 지자체업무 전자화가 부족, 국민·기업 등이 편리성을 못 느낌

 

○ 지자체Cloud 구축(‘09)

- 복수 지자체가 공동으로 전자지자체업무 외부위탁 촉진

- Cloud 기술진전에 따라 2009~2010년까지 지자체 Cloud 개발 추

- 2011년부터 Cloud 실시

⇨ 효율적 행정실현, 재난대비 및 보안을 강화한 행정기반 구축 등

○ 일본은 국가차원에서 추진하는 IT전략을 “전자정부”라고 하며,

중앙-지자체간 또는 지자체간, 지자체내부 IT화를 “전자지자체”라 함

 

최근 동향

 

1. 정부 CIO법(내각부법 일부를 개정하는 법률) 제정 (‘13.5.31)

 

○ 전자정부 추진을 위한 사령탑인 “내각정보통신정책감(정부 CIO)”직을 신설

 

○ 배 경

- 일본정부의 IT정책은 각 부처별 별도 추진, “사령탑”부재

- 각 부처간 협력체제 부족

- MY Number 관련시스템을 이용한 업무개혁

- 의료, 농업분야 등 IT활용 등 부처간 협력이 필요한 과제가 막대

- 다양화, 고도화, 복잡화하는 정보보안 상 리스크 등 환경변화에 정부 전체로서 대응 필요

※ MY Number 제도란?

- 전 국민 각 개인마다 1명에게 고유 식별번호를 할당

- 사회보장급부 및 납세를 일괄관리하는 공통번호법 가결(‘13.5.24)

- 사회보장과 세금의 일체개혁을 위한 정보기반 구축하여 국가와 지방간의 행정시스템을 연결

- 민간이용도 기대되고 있음

 

2. 정부 CIO의 구체적 역할 및 권한

 

(1) 부처 횡단적 프로젝트의 추진(분야별 공정표)

 

정부 CIO는 부처 횡단적인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역할을 담당

○ 구체적인 프로젝트로서는 행정기관이 보유하는 정보의 공개(오픈 데이터), 행정 기관의 정보 시스템의 공동화(정부 공통 플랫폼)

MY Number 제도 실현을 위한 시스템 구축

※ 특히 번호제도에 관한 시스템 구축 관련 추진자로서 진척 상황 등을 국회에 정기적으로 보고할 의무가 있음

정부 CIO는 내각법의 부칙으로 이하의 시책을 검토·실행 하도록 요구

- 행정기관이 보유하는 정보를 인터넷 등의 고도 정보통신 네트 워크의 이용을 통해서 공표하기 위한 방책(예:오픈데이터)

- 행정기관이 보유하는 정보를 민간 사업자가 가공해, 인터넷 의 고도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이용을 통해서 국민에게 제공하기 위한 시책

- 행정 기관에 의한 정보 시스템의 공용을 추진하기 위한 시책 (예:정부 공통 플랫폼)

- 행정 수속에 있어서의 특정의 개인을 식별하기 위한 번호의 이용 등에 관한 법률(마이넘버법)로 규정하는 “정보제공 네트 워크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정비하기 위한 방법

 

(2) IT투자 관리(예산 조정)

정부 CIO는 각 부처의 IT투자 계획·방침의 작성을 실시. 또, 각 부처가 제출한 개산요구에 대해서 의견하는 역할을 담당

 

(3) 시스템 조달, 표준화, 보안에 관한 지침의 정비 및 감독

지금까지, 정부 전체의 IT 통치의 강화를 도모하기 위한 기초 적인 시책으로서 정보 시스템의 투자 관리의 수법, 프로젝트의 진척 관리에 관한 표준적인 룰, 조달의 지침, 일상적인 자산관 리의 방법 등을 정한 가이드라인을 요구

○ 정부 CIO는 그러한 가이드라인을 정비하는 것과 동시에 감독을 실시하는 역할을 담당

 

(4) IT시책의 평가

정부 CIO는 IT시책을 평가하고, PDCA를 책임지는 역할을 수행함

○ 정부의 IT투자를 투명화하는 “일본판 IT대쉬보드”의 정비

○ 정부 CIO는 각 부처의 IT투자 내역 등을 인터넷상에서 공표하“일본판 IT대쉬보드”의 정비를 통하고 상황을 분석하고 실효성이 높은 IT투자로 이끌어 가는 역할을 함

⇨ 정부전체 IT시책의 PDCA(Plan-Do-Check-Action) 실시

 

(5) 관계부처 장관 권고

정부 전체의 IT투자·활용을 대상으로 하기 위해, 정부 CIO에는 관계 대신과의 조정이 필요함

○ 이러한 조정을 수행하기 위하여 정부 CIO에게는 강한 권한을 부여함

 

○ 이 권한에 의해 정부 CIO는(1)~(4)를 실시할 때에 내각총리신에 대해서 의견을 말할 수 있어 그 의견에 근거해 내각총대신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는 행정기관의 장에 대해 권고를 실시할 수 있음

 

 

3. 정부 CIO 임명

 

○ 초대 정부CIO (내각정보통신정책감) 엔도 코이치씨 임명

 

○ 엔도 코이치(遠藤 紘一)

- ㈜리코사 CIO로서 동 회사의 정보시스템 개혁 및 업무개혁 실적, 기업 CIO의 재계 지도자적 존재

- 이미 전 부처 정보시스템 분류작업 등 수행

- 기초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세계최선단 IT국가 창조”선언(안) 기안

 

○ IT담당관실(2000년 내각관방에 설치)을 발전, “정보통신기술(IT) 총합전략실” 발족

- 실장 : 정부CIO(내각정보통신정책감) 상근, 전임직

 

○ 정부CIO에는 IT정책, 전자행정을 추진하는 사령탑으로서 법적으로 아래와 같은 2개 기관 소속으로서 권한을 보유함

 

  

 

※ 정부 CIO의 권한

 

내각관방장관소속기관으로서의권한

(내각법에 규정)

․내각관방 부장관 바로 아래 직위(제16조 제2항)

(각 부처 사무차관보다는 상위 직위)

정부 전체의 IT정책 및 전자 행정의 추진 등 기획 입안·종합

조정을 실시하는 권한을 보유함(제16조 제2항)

IT종합전략 본부 소속으로서의 권한

(고도정보통신네트워크사회형성기본법에 규정)

IT종합 전략본부에 국무대신과 동등한 일원으로서 참가 (제30조)

IT종합 전략 본부의 사무의 일부(다부처관련 계획, 비용견적 관련 방침, 시책의 실시에 관한 지침, 시책의 평가,계 행정기관·지방 공공단체 및 독립 행정법인에 자료제출 협력에 관한 사무)를 본부장 (내각총리대신)의임에 근거하여 실시(제26조 2항)

(IT종합전략본부 결정과 같은 효과를 가짐)

위임을 받은 사무의 실시에 대해, 본부장(내각총리대신)에 대해서 의견제시(제26조 제3항) 가능

※ 내각총리대신은 정부 CIO의 보고에 근거하여 필요시 관계 행정 기관의 장에 대해서 권고 실시(제28조 제 4항)

 

일본의 전자정부 목표

 

2021년도를 목표로 정부의 전 시스템을 Cloud화하기 위하여 일본정부의 새로운 IT전략인 “세계 최첨단 IT국가 창조 선언”을 발표함

 

이 전략은 아베정권의 성장전략 중에서 ① IT를 활용하고 경제 성장을 가져오는 것, ② 각 부처의 종적관계를 타파, ③ 정부 CIO가 횡단적 으로 정부 전체의 IT시책을 전진시켜 가는 것을 목표로 설정

 

⇨ 향후, 정부 CIO는 이 전략의 선두지휘로, 전 부처를 지도하여, 그 실현을 추진할 계획임

 

1. 혁신적인 신산업·신서비스의 창출 및 전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사회

 

관민이 보유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산업이나 새로운 서비스의 창출

 

기존 산업의 활성화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함.

 

2. 건강하고 안심해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는, 세계에서 제일 안전 하고 재해에 강한 사회

 

의료·개호, 건강, 에너지, 방재·감 재 등 일본이 안는 리스크나 과제를 IT와 데이터를 활용해 해결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함

 

3. 공공 서비스가 원스톱으로 누구라도 어디에서라도 언제라도 받을 수 있는 사회

 

모든 행정 서비스가 용이하게 전자적으로 받게 되도록 하는 것

누구라도 언제 어디서나 공공 서비스를 받게 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함.

○ 2018년도까지 현재 정부에 있는 1500의 정보 시스템을 반감

○ 2021년까지 원칙 모든 시스템을 Cloud화하여 운용비용을 절감 (30% 절감을 목표로 함)

 

○ 정부 CIO는 IT투자 포트폴리오를 관리하여 각 부처에 대해서 중복적인 시스템/네트워크의 통폐합, 필요성의 낮은 시스템의 재검토, 정부 공통 플랫폼 이행 등을 지도․감독함

 

각 부처에 대해, BPR(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의 철저한 실시를 요구함

○ 금후 도입될 MY Number제도의 시스템화에 맞추어 업무 개혁· 시스템 개혁을 철저히 추진하여, 각 부처에 계획 수립이나 대응 등을 지도․감독함

 

4. 정부 CIO에의 기대

 

○ 초대 정부 CIO에 임명된 엔도는 IT종합 전략 회의에서 「고객 시점의 필요성」을 강하게 호소하였음

 

한 명의 국민에 대해서 여러 부처와 지방공공단체가 연대해야만 제대로 한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며,

 

이 문제의식이 정부내에 침투해야 원스톱으로의 서비스 등 사용 하기 편리한 전자정부 서비스가 구축될 수 있음을 강조함

 

5. 정부 CIO 제도의 성공을 위한 과제

 

정부 CIO는 적어도 3년간은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배려하도록 국회에서 의결되었지만, 그것을 실천해야 하는 행정측은 공무원의 인사 관행대로 3년 이내에 인사이동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됨

 

이러한 문제를 개선해 정부 CIO가 차분하게 개혁에 임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향후의 중요한 과제임

 

지금까지의 IT전략은 각 부처가 개별적으로 IT시책을 추진했기 때문에, 좀처럼 효과가 나타나기 않았음

 

신 전략인 「세계 최첨단 IT국가 창조 선언」은 그러한 반성을 토대로 만들어졌으며, 사령탑인 정부 CIO는 동 전략을 추진하여 일본의 경제성장을 IT측면에서 지원하여 정부전체의 IT 최적화를 진행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함

 

< 참고자료 >

1. 내각부 과학기술담당장관 기자회견 자료http://www.cao.go.jp/minister/doc/20130604_i_yamamoto.pdf

2. 지금까지의 전자지자체 관련 사업 및 금후과제(총무성)http://www.soumu.go.jp/main_content/000241827.pdf

3. 정부 CIO이란 (일본경제신문사 발간 IT 비즈니스 기사)http://itpro.nikkeibp.co.jp/article/Keyword/20130822/499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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