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행정일반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산타모니카 시의 지역행복지수 개발

작성자조경익 작성일2013-11-23
산타모니카 시의 지역행복지수 개발 기본정보
대륙 북미 미국
출처 산타모니카 홈페이지
키워드 산타모니카,Santa Monica,행복,wellbeing,블룸버그,Mayor's Challenge,행복지수
등록일 2013-11-23 01:29:39
최종수정일 2024-04-24 21:25:44

산타모니카 시의 지역행복지수 개발

 

산타모니카(The City of Santa Monica)행복프로젝트(Wellbeing Project)’3개의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 정의(define), 측정(measure), 실행(act). 우리는 행복이 우리의 커뮤니티와 연관이 있다고 정의(define)한다. 우리는 커뮤니티의 행복 정도를 측정(measure)한다. 측정한 결과를 토대로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시 정책과 의사결정, 재원 분배를 실행(act)한다. 이 행복프로젝트는 블룸버그재단이 주관한 시장의 도전(Mayor's Challenge)’ 공모전의 수상작이다.

 

(블룸버그재단의 MAYORS CHALLENGE 홈페이지. 출처=www.bloomberg.org)

 

행복프로젝트의 핵심은 지역행복지수(Local Wellbeing Index)의 개발인데, 이 지수는 경제, 사회적 관계, 의료, 교육, 건강, 시민참여, 거주환경과 같은 행복의 핵심요소를 활용해 지역사회의 강점과 약점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보여주는 역동적인 측정수단이다. 이 지수는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활용이 가능하며, 시 공무원들이 예산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활용된다. 이 프로젝트는 산타모니카의 요람에서 직업까지(Cradle to Career)’ 시책과 청소년 행복카드 사업에서 시작되었다.

 

행복(wellbeing)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관계, 경제적 안정, 안전, 거주환경, 직업 만족도, 사회참여, 건강과 관련된 개인의 삶에 대한 만족도를 말한다. 한마디로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떻게 행복 정도를 측정하는가?

지역행복지수란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요소들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의 행복을 측정하는 총체적 기준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우리 지역사회의 삶의 질을 평가할 수 있는 정성적, 정량적 정보의 통합이다. 정량적 정보는 범죄통계, 노숙인 수, 학교 출석률 등의 객관적인 정보를 말하고, 정성적 정보는 개인설문 조사를 통해서 얻게 된다. 여기에 행동분석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자료도 활용하게 된다.

 

행복을 측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부의 역할은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정부가 제대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행복의 정도를 알아내고, 그 결과를 토대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본다. 영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와 같은 많은 국가들, 지역사회, 기관들이 행복정도와 공공정책과의 연관성에 대해 연구해왔다. 행복지수가 지역총생산(GDP)과 같은 전통적인 지역성과 평가방법보다 훨씬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부탄은 1970년대에 GDP를 버리고 지역총행복(GDH; Gross Domestic Happiness) 제도를 택했다.

 

산타모니카 행복프로젝트의 독창성은 무엇인가?

지방정부의 활동이 삶의 질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볼 때 행복 정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지역사회 수준이 된다. 미국 곳곳에서 비정부기관들이 지역사회 행복에 대해 연구보고서를 만들어 왔다. 그러나 지방정부들은 이 보고서들의 내용을 정책에 반영해야 할 의무가 없다. 산타모니카는 미국도시 중 시정부가 직접 주민의 행복을 깊은 관심을 갖는 최초의 도시가 될 것이다. 산타모니카의 지역행복지수는 서랍 속에 보관될 보고서가 아니라 실행을 하기 위한 역동적인 평가결과로 활용된다. 또 이 프로젝트의 모든 내용은 공개가 되고 나중에 이 프로젝트를 따라 할 다른 도시들에 협력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에 누가 참여하는가?

시정부의 담당팀과 경제, 행동과학, 심리학, 공공정책 분야의 전문가들이 합동으로 일을 하게 된다. 그리고 RAND Corp., 펜실베니아대학교의 Positive Psychology Center, New Economics Foundation도 참여하게 된다. Cradle to Career Working Group과 같은 지역사회 이해당사자들이 자문역할을 하게 되고, 다양한 주민계층이 참여하도록 지원을 해줄 예정이다.

 

현재 프로젝트 추진현황은?

현재 이 프로젝트의 협력파트너를 결정하기 위해 심층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13년 가을 정도에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장의 도전(Mayor's Challenge)이 무엇인가?

블룸버그재단이 미국 도시 시장들을 대상으로 도시정부가 가장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의 혁신적인 해결방안이 무엇인지 공모 했다. 수백 개의 도시들이 신청을 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실행 가능한 해결방안 5개가 선정되었으며 블룸버그재단이 그 해결방안 실행을 위한 보조금을 지급한다. 산타모니카는 자랑스럽게 프로비던스(로드 아일랜드주), 시카고(일리노이주), 필라델피아(펜실베니아주), 휴스턴(텍사스주)와 함께 수상을 했다.

 

구체적인 정보는 어떻게 알 수 있나?

행복프로젝트 : www.smgov.net/wellbeing 또는 www.facebook.com/SantaMonicaWellbeing

요람에서 직업프로젝트 : www.santamonicayouth.net

시장의 도전 : mayorschallenge.bloomberg.org

 

* 출처 : http://www.smgov.net/wellbeing/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