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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 교차철도 사업(Crossrail Project) 진행 현황

작성자이정숙 작성일2014-03-06
런던 교차철도 사업(Crossrail Project) 진행 현황 기본정보
대륙 유럽 영국
출처 http://www.crossrail.co.uk/
키워드 교차철도(Crossrail), 런던교통국(Transport for London)
등록일 2014-03-06 01:36:28
최종수정일 2024-04-19 10:39:25
 

        

 

 

1. 개 요


▷ 예상 소요 기간: 2009부터 2018년, 추정 예산은 약 14.8 billion(148억) 파운드.


▷ 구간 연결 지역: 전체 118km 철도선. 영국 남서쪽 런던 서쪽  (Maidenhead) 출발 → 런던시내 중심 6개 역을 관통 → 런던 외곽 동부도시들(Shenfield와 Abbey Wood)까지 연결함. 추가 연장노선 가능성 큼.

       


▷ 목적: 런던을 더욱 경제적으로 활발하게 하려는 런던시장의 야심찬 런던 발전 계획의 우선순위 중 하나임. 런던 근교 도시들로부터 런던 재정 경제 중심 지역까지 45분 안에 도착이 가능해지고, 외곽 낙후 지역을 개발함. 런던시내 중심의 2개 주요 기차역과 5개 국제공항들을 쉽게 연결하고, 장애인들 및 트렁크와 유모차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총 38개 역 중에서 31개 역은 계단 사용이 없도록 디자인됨.


2. 계획 추진 역사 및 추진 과정


▷ 교차철도 사업은 19세기부터 철도선과 수도 권내 선착장 연결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논의가 시작되었음. 1880년대에 국회가 처음으로 사업 계획서를 승인했으나 루트를 계획하는데 오랜 시간을 거치면서 흐지부지 잊혀짐. 그러나 1943년 말 2차 세계대전 중 폭격으로 참담했던 런던에서 다시 교차 철도 사업의 필요성이 부각되었지만, 전후 영국의 사회 상황은 다른 사회경제적 문제들이 해결 우선순위였음.


▷ 경제 부흥과 국제도시로서 면모에 걸맞은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1974년 교차철도(Crossrail)란 용어가 처음 도입됨. 같은 해 런던철도 연구보고서(London Rail Study Report)는 히드로 국제공항과 철도선 연결의 중요성을 지적함. 교차철도 사업은 예상 금액 3억 파운드로 추정되었으나 우선순위에서 또 등한시됨.


▷ 1989년 또 다른 철도 연구서(Central London Rail Study)는 기존 기차철도 구조선에 새로운 철도선을 동-서로 교차 연결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함. 런던 지하철(London Transport), 영국 철도청(British Rail) 그리고 정부 차원의 공동지원으로 1990년 국회 승인을 받고 1993년 20억 파운드 넘는 금액이 국정 예산으로 청구되었지만, 1994년 불경기와 재정 부족을 이유로 거절당함.


▷ 2001년 런던교통국(Transport for London)과 영국 교통청(Department for Transport)은 50대 50 합동사업으로 교차철도 계획이 다시 논의하였음. 이 계획을 구체화시키기 위해 교차철도회사(Crossrail Ltd)를 설립하고 추진한 결과, 2005년 예산청구서가 국회에서 최종 승인됨. 2008년 실행된 교차철도 시행령(Crossrail Act 2008)은 최종 루트를 확정함. 소요 자금은 정부, 런던교통국, 그리고 사업체들이 분담하기로 결정함. 35년의 계획과 재고를 거듭한 끝에 2009년 5월 현재 유럽 최대 규모 건설 공사인 교차철도 작업은 마침내 시작되었음. 

 

3. 자금조달


런던시장 직속 관할 런던교통국(TfL)와 런던광역시(Great London Authority)가 71억 파운드, 영국교통부(Department from Transport)가 47억 파운드, 그리고 런던비지니스 기업체들이 41억 파운드를 투자함. 또한, 교차철도 완공 시 주요 수익 대상 기업들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음. 예를 들어, 런던의 금융중심지인 런던시티(City of London Corporation)가 2억 파운드, 런던 히드로 국제공항 운영회사(Heathrow Airport Holdings Ltd)가 2.3억 파운드, 카나리와프 그룹(Canary Warf Group)이 1.5억 파운드를 자금 지원함.


4. 경제적 기대 효과


▷ 철도 수용 능력 향상과 교통 체증 완화 효과: 교차철도 사업 완공시 현재 여행 소요시간의 4분의 1이 줄어들고, 이미 과 체증인 런던내 지하철과 철도 승객이 분산될 것임. 지속되는 런던 인구증가 추세와 경제 부흥 속도에 발맞춰 10%이상 승객을 더 수용할 수 있는 교통 체계가 준비됨.


                                

세게 정상급 기차와 철도선

 

▷ 수도권 주변 경제적 이윤 확대: 연인원 15억명 이상의 노동 인력을 45분 안에 런던 출퇴근이 가능하게 만들고, 런던과 영국 동남부 전 지역 노동시장을 더욱 활성화시킬 것임. 런던주변 비경제발전지역에 새로운 사업 지역들이 형성 될 것이며, 이미 40개 건설 공사 현장에서 만 명 넘는 새 일자리가 창출되었음. 더불어, 런던의 5개 국제공항과 연결이 빠르고 쉬워짐으로써 국제적 비즈니스를 위한 노동자의 수요와 공급 활성 극대화가 가능함. 이로 인해 약 420억 파운드의 경제 이득을 볼 것으로 예상됨.


                      

                      카나리 와프(Canary Wharf) 역                                   화이트채플(Whitechapel) 역


▷ 부동산 가치 상승효과: GVA 연구 보고서(2012년 10월: Crossrail - Property Impact Study)에 의하면 교차철도 역 주변 지역의 주거 공간과 사업지역에 55억 파운드 정도의 부동산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측됨. 5만 7천의 새로운 주거 공간과 3백25만 m2 사업공간이 발전할 것이며, 인근지역의 부동산 투자 가치는 이미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5. 관련쟁점


▷ 고비용 문제점: 드높은 예산은 논쟁의 주요 쟁점이어 왔음. 과거 정부는 교통예산의 절대적인 압박감과 납세자의 부담감을 해소하기 위해, 자금이 전적으로 세금으로만 충당되지 않을 계획임을 발표하였음. 해결방안으로는 승객들로부터의 매표 소득과 별도로, 교차철도 사업으로 이득을 보는 비즈니스 그룹들과 부동산 개발기업들 등이 일부 비용을 부담함.


▷ 환경보호 관련 문제점: 소음과 공해들로 자연환경에 미칠 악영향뿐만 아니라, 철도선이 런던시내 중심을 관통함으로 곳곳에 현존하는 문화유적 건물들을 잠재적으로 훼손할 가능성이 비난의 대상임.


 

※ 자료 출처:

http://www.crossrail.co.uk/

http://beta.tfl.gov.uk/travel-information/improvements-and-projects/crossrail

http://www.politics.co.uk/reference/crossr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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