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교통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쁘띠 벨리브, 파리시 어린이용 자전거 공유임대 시작

작성자김형진 작성일2014-06-23
쁘띠 벨리브, 파리시 어린이용 자전거 공유임대 시작 기본정보
대륙 유럽 프랑스
출처 Le Figro, Le Parisien, I-TELE 등 일간지, Paris 시청 Velib Blog 등
키워드 자전거, 공공임대, 임대, 어린이, 벨리브, 파리, 쁘띠벨리브
등록일 2014-06-23 17:21:46
최종수정일 2024-04-19 18:26:31

쁘띠 벨리브, 파리시 어린이용 자전거 공유임대 시작

 

 

Velo(자전거)Revolution(혁명), 두 단어를 합성하여 벨로루션(Velolution) 이라는 신조어를 새로 만들었을 정도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파리시의 벨리브 (Velib)가 서비스를 시작한지 7년만에 어린이로까지 고객층을 확대하게 되었다.

파리시는 지난 618일 어린이용 쁘띠벨리브 Petit Velib 자전거 300대를 블로뉴, 벵센느 등 가족단위 나들이 인파가 즐겨 찾는 숲과 공원 5개소에 배치하고 임대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연령별로 차별화된 4가지 모델 제작

쁘띠벨리브는 성인용 벨리브 자전거를 그대로 축소하여 동일한 디자인과 색상을 유지했으며, 벨리브 특유의 운전대 앞 바구니도 그대로 유지했다. 단지 자전거 규격은 아동의 연령에 맞춰 크기와 기능을 조금씩 달리하고 있다.

4세 미만

 밸런스바이크 (페달없이 발로 균형잡는 유아용 자전거)

3 ~ 5세

 바퀴 지름 12인치 아동자전거 (보조바퀴 탈착 가능)

5 ~ 7세

 바퀴 지름 16인치 아동자전거 (보조바퀴 탈착 가능)

8세 이상

 바퀴 지름 20인치 주니어 자전거

 

저가 유료 임대, 아이들 여가 시간대에 맞춰

쁘띠벨리브 임대는 안전을 위해 전용 헬멧과 함께 이뤄지며, 임대료는 1시간에 4유로, 반나절 7유로, 하루에 9유로 선에서 책정하였다.

한편 임대 서비스시간이 성인과 다른데, 성인 벨리브가 24시간 무인 임대를 유지하는 데 비해 쁘띠벨리브는 어린이들 실제 여가 시간대에만 임대가 가능하다. 즉 학교 수업이 없는 수요일 오후나 토·일요일 주간 동안만 임대할 수 있고, 방학 동안은 요일 관계없이 주간동안 임대가 가능하다. 임대 시에는 부모 신분증이나 보증금 50유로를 담보로 맡겨야 한다.

 

임대 서비스 5개 지역 운영

안전성과 주변 환경을 고려하여 어린이가 자전거 타기에 적절한 5개 지역을 우선 선정하여 임대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가족 단위 나들이 인파가 많이 찾는 공원과 보행자 공간으로

- 뱅센느 숲

- 블로뉴 숲

- 센강 강변도로 보행자 전용 구간

- 생 마르탱 운하 산책로

- 꿀레 베르트 산책로

가 선정되었다.

 

어린이 아이디어가 정책에 반영된 사례

쁘띠벨리브는 지난 3월에 파리시장으로 당선된 안 이달고(Anne Hidalgo)씨가 파리부시장 자격으로 어린이들과 대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제안받은 내용을 채택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지난 7년 동안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성인 벨리브 자전거를 보면서 어린이용도 함께 제공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제시받고 현 Velib 운영사인 JCDecaux의 자회사 Somupi사에 제작을 의뢰한 것이다.

 

부모 편리함, 어린이 가치관 형성에 기여

가족 단위로 인근 공원에 나늘이 나갈 때, 어린이 자전거를 매번 운반하는 번거로움 없이 공원 현장에서 바로 임대할 수 있어서 부모들은 크게 환영하고 있으며 부모의 벨리브 자전거와 똑같은 모양 자전거를 함께 타면서 자연스럽게 자전거를 배우는 어린이들도 좋아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자전거가 실질적인 도심 교통수단으로 점점 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해 가고 있는 가운데, 이번 파리의 쁘띠벨리브는 유아 시절부터 자전거를 친숙하게 하고, 무공해 교통수단으로서 자연스럽게 인식하도록 하는 것은 물론이고 함께 공유하는 미덕과 공동체의 가치를 체득하는 좋은 프로그램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자료 작성 : 2014. 6. 20. ()

출처 : Le Figro, Le Parisien, I-TELE 등 일간지, Paris 시청 Velib Blog 등 종합 (사진 : 파리시청, Mairie de Paris)

 

동영상 기사 보기 : http://www.itele.fr/france/video/velib-devient-un-jeu-denfant-86050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