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환경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Solar City "Linz"

작성자노미영 작성일2010-09-06
Solar City "Linz" 기본정보
대륙 유럽 오스트리아
출처 http://www.linz.at
키워드
등록일 2010-09-06 20:13:03
최종수정일 2024-04-19 12:47:03

솔라 시티 린츠 (SolarCity Linz)

 

솔라 시티 린츠는 오버외스트라이히 주의 수도인 린츠가 EU 주의 후원, 그리고 린츠 시장인 프란츠 돔부쉬와 국제적명성의 건축가들을 통해 실현한 프로젝트이다.

솔라 시티 린츠는 린츠 피히링 구역에 위치하며 4 천여명의 주민에게 거주 생활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프로젝트의 전제조건은 온실효과의 주범인 화석연료 사용을 지양하고 에너지 소모를 경감시키고 당시 중소 소득층이 찾고 있던 주택난을 해소하기 위해서였다.

또한 경제, 환경, 사회복지 3 가지 차원에 바탕을 두기도 하였다.

모든 관계자들의 공동 협력을 통해서 이루었던 프로젝트는 성공적인 수행의 보기이며,  21세기 도시개발을 위한 모범사례라 것이다. 당시에는 20 만명의 주민수에 178,000 명의 노동인구가 있었는데 다수가 시외에 거주하였었다.

날로 증가하는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도심에 주택을 지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는데 이러한 딜레마에 린츠 관계자들은 선택과 실행에 책임감있게 숙고하여, 마침내  수영이 가능한 호수와  단독주택들이 여기저기 산재하여 있던 피히링에 이상적인 도시개발계획을 착수하게 것이다.

 

개발계획은 1992 년에 시작되어 1999 년부터 1300 개의 주택들이 단계적으로 건설되었다. 프로젝트 비용은 1 9천만 유로이며 3 분의 2 주택건설에, 3분의 1 인프라 구축에 사용되었다.  

솔라 시티의 중심에는 은행이나 백화점, 소판매점과 커피 하우스들로 이루어진 광장이다. “만남의 장소 구역 사무실 직원들이 대민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족과 아동을 위한 가족 센터, 유치원과 초등, 고등학교 등이 소재한 학교센터가 있다.

솔라 시티 북쪽에는 인근의 휴양지가 연결된다.  2005년부터 솔라시티에는 린츠 전차가 운행하여 30 이내에 린츠 시내까지 연결된다.

친환경 도시구역 차원에서 에너지 공급과 폐기물 처리 등의 복안도 영입되었다. 솔라 시티의 온수공급은 3 분의 1 태양열 에너지로부터, 3 분의 2 소각열에서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폐수처리는 린츠 하수망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빗물이용시스템 역시 그에 적합한 분지웅덩이나 저수조를 통해 처리하고 있다.

아직 실험단계이기는 하지만 현재 88 주택과 학교에는 소변분리시시템을 이용하여 소변으로부터 비료를 획득하고 나머지 생활하수는 효과적으로 정화한다. 소변오수는 오버외스트라이히주의 토질보호법에 의해 아직 농경지에 사용하지 못하고 시영하수관 으로 보내진다.

솔라 시티는 1998년에 유엔 UNCHS 로부터 생활환경개선 부문에서 “best practice“  표창을 받기도 하였다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