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복지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카가와현(香川県)의 차세대 지원계획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13
카가와현(香川県)의 차세대 지원계획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13 09:59:11
최종수정일 2024-04-16 09:54:41

카가와현(香川県)의 차세대 지원계획


□ 기본방침


  1. 모두가 차세대 육성지원에 참가하는 카가와 만들기

    ○ 시책의 시점(소자녀화 대응의 시점)

       - 육아는 미래의 사람 만들기로서 차세대를 담당하는 아이와 그 가정을 사회 전체에서 지원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역 전체에서 육아 지원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시책의 방향

       - 지역에 있어서의 육아 지원의 충실

         ・ 가정이나 지역의 육아력을 회복하기 위해 육아 써클 지원이나 네트워크 만들기를 추진하고 지역전체에서 육아 가정을 지원합니다.

         ・ 지역의 모든 육아 가정을 지원하기 위해 상담·원조 체제나 치밀한 육아 지원서비스의 충실을 도모합니다.

         ・ 저출산의 흐름을 바꾸기 위해 저출산에 대한 위기감을 공유하여 모두가 차세대 육성 지원에 참가하는 카가와 만들기를 추진합니다.


  2. 안심하고 여유를 가지고 아이를 기를 수 있는 카가와 만들기

    ○ 시책의 시점(육아의 시점) 

       - 가정의 육아력을 높이기 위해 부모에 대한 지원과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환경 만들기가 필요합니다. 

       - 일하면서 아이를 키우기 쉬운 환경 만들기를 추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육아의 문턱 없애기 등 육아에 좋은 안심·안전한 마을 만들기가 필요합니다. 

    ○ 시책의 방향

       - 건강한 가정 지원 추진

         ・ 안심할 수 있는 모자 보건의료 체제의 충실이나 종합적인 산부인과 의료체제의 정비를 도모하는 것과 동시에 불임에 관한 상담이나 치료 대책을 추진합니다.

         ・ 부모와 아이의 식육의 추진과 아이의 질병의 예방과 조기 발견, 조기 치료를 추진해, 아이를 건강하게 기르기 위한 건강 만들기를 추진합니다.

       - 일과 육아 양립의 추진

         ・ 남성을 포함 일하는 방법의 재검토와 고용 환경의 정비를 진행시켜 나가는 것 외에 연장보육, 휴일 보육 등 취업 형태의 다양화에 대응한 보육 서비스의 충실을 도모합니다.

       - 여유와 윤택한 있는 지역 환경의 정비

         ・ 육아 문턱 없애기 추진 등 아이와 육아 가정에 좋은 안심·안전한 마을 만들기를 진행시키는 것과 동시에 쾌적하고 여유 있는 주택 환경이나 아이가 안심하고 모여 놀 수 있는 장소나 자연과 서로 접하는 장소 등의 정비를 진행시켜 나갑니다. 


  3.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는 카가와 만들기

    ○ 시책의 시점(육아의 시점)

      - 아이가 확실한 학력과 풍부한 인간성, 건강과 체력 등 살아가는 힘을 몸에 익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젊은 세대가 사회적으로 자립하여 차세대를 기르는 부모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 시책의 방향

      - 능력. 개성을 늘리는 교육

       ・ 확실한 학력의 육성에 노력하고 풍부한 인간성이나 씩씩한 심신을 길러 개성과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는 아이들의 육성에 노력하는 것과 동시에 학교·가정·지역사회가 연계하여 아이들을 기를 수 있는 환경 만들기를 진행시킵니다.

      - 차세대의 아버지 만들기

       ・ 아이가 자립한 개인으로서 자라 차세대를 키우는 아버지가 되기 때문에 유아와 서로 접할 기회 만들기나 부친의 육아 의식의 양성 등에 대응함과 동시에 근로관·직업관의 육성과 사춘기 보건 보건 대책을 진행시킵니다


□ 중점화 프로그램

  1. 지역에 있어 육아 지원의 충실

     ○ 카가와현의 특징인 활동이 왕성한 NPO, 육아 자원봉사 등과 행정, 관계단체 등이 연계하는 네트워크 만들기를 통해 모든 육아 가정에 지원을 함과 동시에 그 거점인 지역육아지원센타 및 모임광장의 설치를 촉진합니다.

  2. 카가와 아이들의 음식에 관한 관계자의 네트워크 만들기

     ○ 아버지와 아이에 대한 음식에 관한 교육의 추진을 도모하기 위해 유아기부터 건강을 배려한 식습관의 확립을 목표로 카가와의 어린이의 음식에 관한 지역 관계자 네트워크를 만들고 연계를 하면서 각각의 분야에서 음식관련 교육 추진에 대응합니다.

  3. 어린이 학대방지 대책의 추진

     ○ 심각한 어린이 학대에 대응하기 위해 학대의 미연방지, 조기발견, 조기 대응 및 재방방지・자립지원의 관점에서 시정과의 적절한 역할분담 및 연계에 기초하여 종합적, 계획적으로 어린이 학대방지 대책을 추진합니다.

                     육아・노인돌보기 응원기업 인정 마크

  4. 일하면서 육아를 하기 쉬운 환경의 정비

     ○ 카가와현 독자의 대응인 “육아・노인 돌보기” 응원 기업인증마크의 교부와 응원 기업의 표창, 사업소에의 조언자 파견 등을 통해 일하면서 아이를 기르기 쉬운 카가와 만들기를 추진합니다.




  5. 노동형태의 다양화에 대응한 보육 서비스의 충실

     ○ 대기 어린이 해소에 적극적 대응과 함께 일하면서 아이를 기르는 가정의 취로형태에 대응한 보육서비스의 충실에 노력합니다.


  6. 차세대 아버지의 육성 (젊은이의 자립 지원)

     ○ 육아 마인드의 형성 : 중학생・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유아와 접촉 체험학습 등의 실시

     ○ 원하는 근로관과 직업관의 육성 : 중학교・고등학교에서 인턴쉽(직장체험활동) 실시

     ○ 사춘기 마음가짐 만들기

        - 사춘기 보건대책에 관한 관계자에 의한 네트워크 만들기

        - 사춘기 전화상담과 같은 고민을 가진 사람들의 카운슬링 등 상담활동의 충실

     ○ 아버지의 육아 의식 양성

        - 모친과 함께 부친의 육아 의식의 양성을 도모하는 양친학급 개최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