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복지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도심지하복합수영장 성당광장지하공립수영장060323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8
도심지하복합수영장 성당광장지하공립수영장060323 기본정보
대륙 대양주 호주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09-28 17:40:35
최종수정일 2024-04-19 11:46:48

 

배경 : 성당, 광장, 수영장


시드니도심근처에 수영, 수상오락, 실내체육, 바디빌딩 등 공립복합시설이 있다. 

시드니시(City of Sydney)의 유명한 하이드파크의 동쪽에는 St.Mary Catheral(성모마리아성당)이 있다. 이 성당의 앞에는 현대식 광장이 있고, 그 지하에는 시드니인근 기준으로는 제일 큰 공립수영장이 있다. 성당앞광장과 광장과 광장 동쪽의 현대식 조경 그리고 광장지하의 공립수영장은 쿡앤필립공원(Cook & Phillip Park)이라고 불린다.



쿡앤필립공원(Cook & Phillip Park)조성경위




이 쿡앤필립공원(Cook & Phillip Park)은 일종의 민관협조모델이다. 즉 St.Mary Catheral(성모마리아성당)은 20세기 후반초에 첨탑부분이 심해 손상되어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성당은 재정이 부족하여  첨탑부분 개보수를 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때 시드니시는 첨탑부분 개보수에 대해 전체 재원을 지원하는 대신 광장의 시의 계획대로 재조성하고 지하에는 공립시설을 건설하는 협의안을 내었고, 성당측이 수용하여 시드니시민들이 사랑하는 쿡앤필립공원(Cook & Phillip Park)이 탄생하게 되었다. 



성당




이 성당은 1821년에 건축된 건물은 1865년에 화재로 소실되었다. 1868년부터 재건축이 시작되어 1928년에 완공되었다. William Wilkinson Wardell이 이 성당의 설계자이다.




성당 안에 들어가면 왼쪽에 전몰 장병을 추모하는 조각이 있다.

한쪽에는 'TO ALL AUSTRALIANS WHO DIED IN WAR'라고 쓰여 있고, 다른 쪽에는 'THEIR NAME LIVES ON FOR ALL AUSTRALIANS'라고 쓰여 있다.



광장





성당의 바닥면적보다 약간 큰 광장이 앞에 있다. 광장은 면적이 1만2천평정도의 크기이며 그 오른 쪽에 인공숲이 조성되어 있다. 성당 바로 앞쪽에는 성당의 경건함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성당의 추기경동상외에는 별도의 장식물등이 없다. 성당에서 조금 먼쪽에는 성당광장의 대리석과 잘 어울리는 석조건물로 된 카페 건물이 있어 운치를 더하고 있으며, 물을 주제로 한 장식분수가 있으며, 대리석으로 바닥과 잘 어울리는 벤치가 조성되어 있다.



지하공립수영장



시설개요


? 메인수영장 : 50미터온도조절수영장 50 metre heated pool

? 아동수영장 : 온도조절 및 놀이시설구비  heated leisure pool with numerous features for children

? 수중치료법실시가능 수영장 hydrotherapy pool

? 바디빌딩 실내체육관 full size gym

? 스쿼시 등 체육시설 multi purpose sports court

? 카페, 스포츠시설용품점, 주차장 cafe, sports shop and adjacent car park

? 회의실



참여가능프로그램


? 수영교실

? 수영대회 : 인근직장 및 동호회참여가능 평일 12시에서 2시

? 연령대별수영교실




한국에의 시사점


한국은 실내체육관, 수영장, 동호인들을 위한 만남의 장소 등 공립시설이 적고, 특히 대도시의 도심에서는 찾아 보기 힘들다. 시드니시는 성당앞광장을 잘 활용하여 수중복합위락시설을 건설관리하여 시드니시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향상에 매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최근 서울시에서 공립초중고등학교 운동장의 지하에 주차장을 건설하려고 하였으나, 학부형과 지역주민의 반대에 부딪혀 시범사업으로 불과 한손에 꼽을 정도밖에 추진하지 못했다.


앞으로 지하공간의 충분한 활용은 직접적으로는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 근무의욕제고, 간접적으로는 시민들이 도심에 더 자주 나오도록 함으로써 도심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입장료 등

개장기간

연중무휴

운영시간

Monday to Friday: 6am to 10pm

Saturday, Sunday and Public Holidays: 7am to 8pm

Christmas Eve and New Year’s Eve: 6am to 8pm.

The centre is closed on Good Friday and Christmas Day.


입장료(이용료)


1회입장권

Adult: $5.80

Child: $4.20

Pensioner노인: $3.50

20회권패스

Multi Visit Pass (20 Visits)

Adult: $90

Child: $68

Pensioner: $64

Family concessions and annual membership are also available.


작성

시드니사무소

최진용

61 2 9261 8044

blanket10@hotmail.com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