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복지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신생아에 책 보따리 선물070428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3
신생아에 책 보따리 선물070428 기본정보
대륙 북미 미국
출처
키워드 신생아, 교육, 언어, 영어
등록일 2009-09-23 10:13:23
최종수정일 2024-04-20 00:07:03
 

신생아에 책 보따리 선물 어휘능력이 학교수업 좌우


-메사추 세츠 주 캠브리지 시의 렛츠 ?? (LET‘S TALK) 프로그램-


메사추 세츠(Messachusetts)주, 캠브리지(Cambridge) 시에서는 어린이 조기교육의 일환으로 시민과 전문집단이 함께 참여하는  어린이 언어교육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5년 전에 시작된 이프로그램은 어린이 특히 영아, 유아 들의 어휘능력을 키워주는 프로그램으로서, 풍부한 어휘능력을 가진 영,유아들이 학교에 입학한 후 학습효과를 더욱 높인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작 되었다.


“ 렛츠 ??” 프로그램은 어린이 들의 부모가 첫 번째이자 중요한 언어 선생이며 어린이들의 학교수업의 성패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홍보하는데 중점을 두고있다.


부모들에 대한 교육활동

신생아에서 7세까지 아동을 가진 부모들에게 자녀들의 언어와 읽기능력 개발을 어떻게 도울것인가에 대한 교육 및 방법을 제공한다.


프로그램 담당 직원들이 가정이나 산부인과 등 을 방문 부모들에게 노래부르기, 읽기 등 자녀간의 상호적 행동들이 어떻게 자녀들의 학업준비에 도움을 주는지 알려준다.


직원들은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말하기와 읽기의 이해에 대한 상호관계를 설명해 준다. 또한 부모와 함께 두가지 언어를 말할 수 있는 어린이 들의 언어개발에 관한 역할에 대해 서로 토의를 벌인다.


프로그램 담당자들은 읽기모임을 통해 어린이들의 어휘를 증진시키고 음성적 지각을 증진시키기위해 책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지도한다.


이러한 활동은 시전역에 걸쳐 전개되며 영어, 스페인어, 포루투갈어 그리고 하이티 말로 수행된다.


전문적 활동

조기 어휘능력개발에 대한 전문적 활동으로서 워크?事? 운영하고 있다


워크?? 과정 중 “ 구두 언어 개발” 과정은 두가지 언어를 구사하는 어린이 들의 대화 스타일과 그들의 필요 에 대해 토론을 한다.


“ 혼합연령 그룹 읽기” 에서는 선생들에게 다양한 연령층의 어린이들의 읽는 능력 증진 테크닉 을 제공한다.


“ 영어 배우는 어린이들과 함께” 과정은 어떻게 어린이들이 그들의 제2언어를 습득하며 그것이 어떻게 읽기능력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한다.


책 배부

어린이 들이 집에서 책이 없을때 그들은 거의 읽을 수 없다. 어린이들이 집에서 책 읽는것을 권장하기위해 이 프로그램은 일년에 6,000권의 책을 배부한다. 캠브리지 종합병원 산부인과 를 방문하는 모든 어머니들은 어린이를 위한 책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캠브리지 시내에서 탄생한 아이들은 그들이 3개월째 되는 달 “ 본 투 리드 (Born to Read)" 라는 책 소포를 받는다.


리터러씨 앰배쎄더 (Literacy Ambassador)


지역내 성인 기초교육 기관과 협력하여 리터러씨 앰배쎄더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리터러씨 앰배쎄더는 영어는 물론 다른 여러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렛츠 톡 프로그램과 읽기 모임등에 참여, 훈련을 받는다.


훈련을 통해 어린이 조기언어 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한 리터러씨 앰버쎄더들은 자신들의 기관은 물론 지역내 모든행사나 활동시에 어린이를 가진 부모들에게 이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참여를 권장한다. 또한 바빠서 프로그램에 참여못한 부모들에게 프로그램에서 진행된내용을 설명해주고  어린이들이 읽고 쓰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술을 전수 한다. 끝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