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여성청소년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캘리포니아주, 문제학생 집중교육 프로그램 성공으로 주목 받아

작성자양지현 작성일2013-06-04
캘리포니아주, 문제학생 집중교육 프로그램 성공으로 주목 받아 기본정보
대륙 북미 미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13-06-04 01:12:15
최종수정일 2024-04-18 21:50:20

캘리포니아 Oakland 지역,

문제학생 집중교육 프로그램 - Restorative Justice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 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는 문제학생 집중교육 프로그램 (Restorative Justice)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이는 오클랜드 학군 (Oakland Unified School District) 소속의 21개의 학교에서 문제 학생들의 선도를 위한 교내 집중교육 프로그램으로, 상호 협조 활동 모임의 형식을 띄고 있다.

(*인지도가 높은 Alcoholics Anonymous와 유사한 습성을 보임)

 

프로그램의 근본 목적은 가정 내에서 폭력 등으로 비롯되는 어른의 부재를 느끼는 학생들이 교육자의 감독 아래에 서로에게 마음을 털어놓으며 이를 통해 심리적인 위안 및 학생들 뿐만 아니라 학교 행정/인솔자들과도 함께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오클랜드 지역 내 흑인 가정 자녀들은 정학이나 퇴학을 당하는 경우가 많아도입 된지 6년 만에 프로그램이 확장되었으며 계속해서 확대 적용될 방침이다.

 

특정 학생들이 수업 내 문자를 쓰거나 교사를 상대로 폭언을 하는 등 반항적인 행동을 계속할 경우 기록하여, 문제 학생의 폭력 소지를 예측해 강력하게 징계 하는 기존의 방식으로는 "Zero-Tolerance Policy" 가 있다. 하지만 이 방식은 학생들의 반복되는 행동의 정도와 상관없이 정학처리를 하는 문제가 있어, 이를 대체하기 위해 새로운 프로그램이 필요했던 것

 

실제 프로그램이 도입 된 후 기존에 정학을 당한 학생이 교외에서 더욱 폭력적인 성향으로 발전하던 과거의 문제가 교내에서 마련된 상호 협조 활동 모임 형식의 그룹에서 서로의 내적 갈등을 토론 하며 해소하는 것으로 발전 되어 큰 효과를 보고 있다.

 

이 때문에 기존 탈선 청소년으로 판단된 학생들이 오히려 후배 학생들의 탈선을 막아주고, 나아가서는 열악한 가정환경 속에서도 사회적 구성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는 정신적인 기반이 되어주고 있다고.

 

현재 이 프로그램은 Restorative Justice for Oakland Youth 라는 비영리단체에서 부분 지원 중이며 지난 일 년간 정학을 받은 학생 수를 절반으로 감소시키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