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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쿠오카현 이지메 종합대책

작성자배판열 작성일2012-01-30
후쿠오카현 이지메 종합대책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12-01-30 17:54:42
최종수정일 2021-04-21 07:24:54

 □ 이지메 문제에 대한 대응 철저

 1. 이지메 문제에 대한 학교의 시책

  ○ 학교는 이지메에 대한 기본자세로서 「이지메는 인간으로서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라는 강한 의식하에 「어느 학교, 어느 자녀에게도 일어날

     수 있다」라는 위기위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며, 이지메가 발견 되었을 때는

    「이지메를 당한 학생을 끝까지 지킨다」고 하는 강한 신념을 갖고

     대응을 해야 함.

  ○ 학교의 이지메 문제에 대한 대응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점은 「조기발견․

     조기대응의 시책」이며, 이지메의 보고체제나 이지메의 조기발견․조기

     대응에 전력을 다하는 것이 중요함.

   - 제 2의 시점으로는 「학교의 조직적 지도체제의 정비」라 할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교육상담 체제를 포함한 조직적인 지도체제의 정비, 이지메 

     문제에 관한 교직원의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한 직원 연수 등을 충실하게

     하는 것이 중요함.

   - 제 3의 시점은 「이지메에 대한 교육활동의 추진」으로, 학교에서는 도덕

     교육에 있어 생명존중이나 배려심의 육성, 기본적 생활습관이나 규범의식 

     등의 육성을 도모함과 동시에, 이지메 문제를 비롯, 학교의 제반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가려는 힘을 아동학생들이 몸에 베일 수 있게 해야 함.

  ○ 이지메 문제는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지역사회와 연대하여 해결

     을 도모하는 자세가 중요하며, 평소부터 연대의 고리를 돈독히 해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음.

  1) 이지메의 정의와 보고

   가. 이지메의 정의와 해석

  ○ 이지메란 개개의 행위가 「이지메」에 해당하는지 어떤지의 판단은,

     표면적․형식적으로 행하는 것이 아닌, 이지메를 당한 아동학생의 입장

     에 서서 행하는 것으로 한다. 고 할 수 있음.

  ○ 「이지메」란 「해당 아동학생이, 일정의 인간관계에 있는 자로부터

     심리적, 물리적인 공격을 받음으로써 정신적인 고통을 느끼고 있는 것」

     으로 한다. 또한 일어난 장소는 학교 내외를 불문한다. 고 되어 있음.

   ※ 「이지메를 당한 아동학생의 입장에 서서」란 의미는, 이지메를 당했

       다고 하는 아동학생의 기분(마음)을 중시하는 것.

   ※ 「일정의 인간관계에 있는 자」란, 학교 내외를 불문하고, 예를 들면,

     같은 학교, 학급이나 클럽활동의 자, 해당 아동학생이 관련되어 있는

     급우나 집단(그룹) 등 해당 아동학생과 조금이라도 인간관계가 있는 자

     를 가리킴.

  ※ 「공격」이란, 「급우사이에서의 제외(따돌림)」, 「단체에 의한 무시」,

     등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것이 아니지만, 심리적인 압박 등으로 상대에게

     고통을 주는 것도 포함이 됨. 

  ※ 「심리적인 공격」이란 신체적인 공격 외에 금품을 상대가 감추거나  

     또는 금품을 요구당하거나 하는 것 등을 의미함.

   나. 보고의 바람직한 방향

  ○ 아동학생이나 보호자로부터 호소나 앙케트 조사 등을 통하여 이지메가

     아닌가 라고 생각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해야 함.

  ○ 보고에 대해서는, 이지메가 아닐까 라고 판단한 자는 교장을 비롯하여

     관계직원에게 보고하고, 교장의 리더십 하에 교내 이지메문제대책위원회

     가 중심이 되어 이지메를 당한 아동학생의 지원 등을 신속하고 적절하게

     시행함.

   - 교장 등의 관리직은 이지메 상황이나 문제에 대한 대응 경위에 대하여

     재빨리 교육위원회에 보고함과 동시에, 상황에 대응하여 모든 관계기관

     과 연대를 도모하는 것이 중요.

  2) 이지메 조기발견을 위한 노

  ○ 이지메는 겉으로 쉽게 보이지 않은 형태에서 일어나는 것이 많으며,

     의식을 갖고 살피지 않으면, 지나쳐버릴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학급담임      

     을 중심으로 전 교직원이 자각과 책임을 갖고 아동학생이 발하고 있는

     신호를 놓치지 않게 문제의 조기발견에 노력하는 것이 아주 중요함.

  ○ 평소부터 학교 전체에서 아동학생의 생활상황의 세세한 파악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며, 교직원 상호간에도 밀접한 정보교환으로 공통의 이해를

     도모함과 동시에, 교장을 중심으로 학교체제에서 일치단결해 나가야 함.

  ○ 이지메의 신호는 이지메를 받고 있는 학생 본인으로부터도, 이지메를

     하고 있는 학생측에서도 발하고 있으며, 또한 단기간, 경미한 것이라도

     본인이 이지메를 당한다고 느끼고 있다면, 우선 이지메가 있었다고 하는 

     인식하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

   가. 교사의 시점에서 조기발견의 노력

  ○ 「이지메의 조기발견․조기대응의 길잡이」(후쿠오카현교육위원회작성)에

     게재된 체크 포인트를 기본으로, 학교 전체에서 총 점검을 실시, 학급

     담임이 우려되는 학생을 추출하여 지도방침 등의 공통이해를 도모.

  ○ 길잡이에 기재된 「아동학생을 보는 구체적인 포인트」를 기본으로, 학교 

     생활중 학생의 변화된 모습 등에서 이지메 등의 조기발견 활용 방법,

     「교사 스스로를 뒤돌아보는 포인트」를 기본으로 한 교내연수 등의

     자료로서 활용하는 방법 등을 생각할 수 있음.

  ○ 일상의 학교생활중 학교의 상황에 맞게 특히, 학생의 변화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장면을 지정하여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것도 중요.

   -  등교시부터 아침조회까지 학생의 모습을, 아동학생을 보는 포인트로

      결정하여 관찰한 교원이 결과를 학급담임이나 관계직원에게 회람하게

      하여 정보공유나 공통이해를 도모하는 등의 방법이 있겠음.

                                【아동학생을 보는 구체적인 포인트 예】

 

 

 [등교부터 아침조회] 체크 시트(예)

 

                              월    일          년    반     

 

 

 

담임

부담임

학년주임

학생주임

양호교사

교감

 

 

 

 

 

 

 

 

 

 

체 크  포 인 트

학생 성명

 

언제나 혼자 등교하거나, 급우들과 등교하여도 표정이 어두움.

 K군, J군.......

아침 일찍 등교하거나, 늦게 등교하고

있음.

 P군,

먼저 인사하려고 하지 않으며, 친구들로

부터...

 B군, L양 .......

활기가 없고 얼굴색이 밝지가 않음

 H군,

특기사항 : 학생의 모습에서 위 항목 외에 마음에 걸리는 사항 등


  ○ 학급담임이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의 학교생활 모습을 정기적으로 파악

     하여, 학년회 및 교내 이지메문제 대책위원회에서 이지메에 대한 배려가

     필요한 학생의 정보 공유화 도모로 향후 지도방침 등을 결정함과 동시에,

     직원회의 등에서 전 직원의 공통이해를 도모함으로써 이지메의 조기발견

     과 미연방지에 노력.

  ○ 이지메가 해결되었다고 생각된 경우에도, 교직원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이지메가 계속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해결을 단기적으로 취급하지

     않고, 복수의 교원이 연대하여 지속적으로 지켜보는 것이 필요함.

 

         【복수의 직원이 연대하여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체크포인트】

 

 

  관계 아동학생의 계속관찰 시트 (예)

 

                              월    일          년    반     

 

 

 

월/일

담임

학년주임

학생주임

양호교사

교감

 

6/15

 

 

 

 

 

6/30

 

 

 

 

 

/

 

 

 

 

 

 

 

학생

이름

체 크 란

체크 포인트

 

6/15

6/30

/

K군

①③

 

① 지각․결석․조퇴가 늘었다

② 아침 건강관찰 대답이 힘이 없다

교실외에서 지내는 시간이 늘었 다.

학습의욕의 저하나 숙제를 하지 않는다.

L군

 

P양

없음

 

J군

 

 


   나. 학생 시점에서 조기발견의 노력

  ○ 학생으로부터 신호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앙케트 조사를 실시하거나

     면담을 행하는 방법들이 필요함.

  ○ 이지메를 당하고 있는 학생은 바람직한 자아개념이나 학습의욕이 떨어

     지거나, 친구들과의 관계가 소원해질 우려가 크며, 또한 학급의 분위기

     나 교원과의 신뢰관계는 이지메의 신호를 조기발견 하기 위한 중요한

     실마리가 됨.

   - 자아개념이나 학습의욕, 친구들이나 교원과의 관계, 학습풍토 등에 관한

     앙케트 조사나 면접 등을 통하여 파악하는 것은 조기발견․대응에 연계됨.

    ① 학교생활 앙케트의 활용

  ○ 정기적으로 조사함으로써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의 변화를 파악함.

   - 5월(한국의 경우 4월)은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어 약 1개월이 경과,

     점차 친구 관계가 고정화 되어가는 무렵이라고 여겨지므로, 학급이나

     그룹에 익숙하지 않고 소외감이나 고독감을 안고 있는 학생을 파악

     하는데 효과적임.

   - 9, 10월무렵에는 대인관계뿐만 아니라, 학습에 관한 고민 등도 늘어

     나므로 학교행사 등의 전후에 그룹간이나 그룹 내에서 트러블이 있거나

     학습을 따라가기 어렵게 되어 스트레스를 안고 있는 학생을 파악하는데

     유효한 시기임.

   - 1, 2월은 진학․진급 등으로 고민하거나 곤란해 할 경우가 있으므로, 대인

     관계나 학습면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전반에서 학생이 느끼고 있는

     다양한 고민을 파악할 필요가 있음.

    ② 면접 등의 실시

  ○ 학생생활 앙케트 등에서 우려가 되는 학생을 파악함과 동시에, 교내

     상담주간 등을 설정하여 면담 등을 실시함으로써 학생의 고민을 수용적․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정신적 치유에 노력

  ○ 상담시기나 형태에 대해서는 학교나 학급의 실정에 맞게 적절하게 설정

     하며, 문제 해결에 있어서는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관계직원(학급

     담임, 학생지도담당, 양호교사, 학연주임 등)을 중심으로 세밀하고 조직적

     으로 대응.

    ③ 상담포스트의 설치

  ○ 앙케트 조사 등에서는 주위의 눈이 두려워 사실대로 쓰지 못하는 학생의

     두려움에 답하기 위해서 각 학교에 상담 포스트를 설치.

  ○ 설치장소는 직원실․보건실․상담실 앞 등, 학교의 실태에 맞게 궁리할 필요

     가 있으며, 포스트가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담당자를 정하여 1일 1회,

     포스트의 확인 및 상담내용에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이 아주

     중요함.

   다. 보호자의 시점에서 조기발견의 노력 

  ○ 이지메의 발견은 「보호자로부터의 호소」를 통하여 초중학교에서 많으

     므로, 이지메를 당한 학생은 가정에서도 다양한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

     으로 여겨지며, 이지메의 조기발견에는 보호자의 관찰과 협력이 불가결함.

   - 보호자회나 가정방문시에 이지메에 관한 가정용 리플릿이나 가정용 체크

     리스트를 배부하여 이지메 문제에 대한 학교의 지도방침이나 상황 등을

     전달하여 연대하여 해결에 임해야 할 필요가 있음.

  3) 이지메의 조기대응에 대한 노력

  ○ 이지메의 징후를 발견한 경우, 이지메를 당하고 있는 학생의 입장에서

     그 심정을 이해하고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 친구 등으로부터 정보수집

     등을 통한 사실관계의 파악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하는 것이 필요.

   - 이지메를 당하고 있는 학생을 최후까지 지킨다는 자세로, 이지메를 절대

     로 용서하지 않고, 그 해소에 전력을 다하여, 완전하게 없어질 때 까지,

     주의 깊게 계속하여 철저하게 지도해 나갈 필요가 있음.

  ○ 이지메를 가한 학생에 대해서는 심리적인 고립감․소외감을 주지 않도록

     일정의 교육적 배려하야, 이지메의 비인간성에 대해 느끼도록, 타인의

     고통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적인 지도가 필요.

  ○ 이지메 문제로 확인된 경우에는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한 가운데, 그

     원인을 구명함과 동시에, 관계자의 평상시의 바람직한 지도 방법 등에

     대하여 반성해야 할 점을 명확히 하고, 전 교직원의 공통이해를 돈독히

     하여, 빠른 시일내에 지도방법 등의 개선에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음.

   가. 이지메를 당하고 있는 학생에 대한 대응

  ○ 이지메의 사실관계의 파악

   - 이지메를 당하고 있는 학생의 입장이나 발단단계를 고려하여 정중하게

     청취하며, 본인의 정신적 고통을 따듯하게 수용하고, 공감적 이해에 노력

     하면서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

   - 청취함에 있어서는 학급담임과의 관계 등을 배려하고, 가장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교원 등이 대응하는 등 학교 전체에서 조직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

  ○ 이지메를 당한 학생의 안전확보와 전면적 지원(마음의 치유)

   - 이지메를 당한 학생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본인의 입장에 서서

     이야기를 청취함과 동시에 「학생을 전면적으로 지원하고 끝까지 지키

     겠다」는 것을 확실하게 전달하여 「자신에 대해 염려하고 지켜주는

     사람이 있다」고 하는 안심감을 주어 마음의 치유를 꾀하여야 함.

   - 긴급성이나 심각성을 고려하여 필요에 따라, 긴급피난적 조치로서 별실

     등교(상담실, 보건실, 교내적응지도교실) 등의 조치를 실시.

  ○ 교장, 관계직원 및 보호자에 대한 보고와 대응의 확인

   - 이지메 사실을 확인후에는 이지메를 당한 학생으로부터 청취한 내용을

     시간의 경과에 따라 정리한 자료를 준비하여 재빠르게 교장 및 관계직원 

     에게 보고.

   - 보호자에는 사실관계와 향후 대응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보호자에 불안감

     이나 불신감을 안겨주는 일이 없도록 충분하게 고려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이해와 협력을 요청.

  ○ 보호자나 관계기관 등과의 연대, 이지메를 당한 학생의 지원체제 정비

   - 가장 신뢰관계를 갖추고 있는 교원이 중심이 되어 지원체제를 확립하고,

     해당학생과 관계가 깊은 교원 수명으로 프로젝트팀을 조직하여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할 것인지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하며, 정보를 공유

     하면서 지원을 추진해 나감.

  ○ 이지메를 당한 학생의 학급 및 집단의 적응 촉진

   - 이지메를 당한 학생의 대인관계 능력의 향상이나 개선을 위하여, 학생의

     발달단계에 대응한 소셜 스킬 트레이닝 등을 실시하는 등 개별 프로

     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이지메를 당한 학생에 대해서는 「자신에게 책임이 있어 이지메를 당한

     것이 아니다」거나, 「이지메를 당한 것은 수치스러운 것이 아니다」는

     것을 전달하여, 본인의 자존감정을 높이면서 적절하게 자아주장이 가능

     하도록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함.

   - 이지메에 의해 학생의 심신의 안전이 위협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보호자

     의 희망이나 교장 등의 관계자 의견에 입각하여 전학 등의 조치 실시.

   나. 이지메를 하고 있는 학생에 대한 대응

  ○ 이지메의 사실과 경위의 확인

   - 사정을 청취한 교원은 감정적으로 대하거나, 일방적으로 단정하는 일이

     없도록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사실과 경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음.

   - 이지메 행위에 이르게 된 경과를 확인하는 가운데서, 이지메를 한 학생

     이 언급하는 심정(불만감, 불신감 등)에 대해서는 일방적으로 부정하거나

     설교하지 말고 정중하게 청취함.

  ○ 교장, 관계직원 및 보호자에게 보고

   - 시간 경과에 따라 작성한 청취내용을 정리한 자료를 준비하여 재빨리

      교장, 관계직원에게 보고. 관계자 모두가 공통이해와 협동의식이 중요.

  ○ 이지메 형태 등에 따른 지도방침의 입안과 직원간 공통이해

   - 이지메 형태에는 「야유나 조롱, 따돌림, 위협, 폭력, 소유물 은닉, 집단

     에 의한 무시, 등치기」등이 있음.

   - 지도시에는 이지메의 형태에 맞는 적정한 대응이 필요하며, 그중 공갈

     이나 폭행·상해 등의 형법에 접촉되는 범죄행위를 비롯한 악질적인 것

     에 대해서는 아동상담소나 경찰과 연대하면서 출석정지 등의 조치를

     포함한 미연의 대응에 대해서 시정촌교육위원회와 협의할 필요가 있음.

  ○ 규범의식의 육성과 인간관계 구축의 개선

   - 이지메 가해 학생은 자기중심적이며, 지배욕이나 질투심이 강하는 등

     의 경향을 볼 수 있으며, 때문에 이것들이 스트레스로 연결되어 그 발산

     의 수단으로서 이지메 행위로 발전할 수 있음.

   - 자기중심적인 사고방식이나 지배욕, 질투심 등은 성장과정에서의 부모

     와 자녀관계에서 영향이 미치는 것도 생각할 수 있으므로, 보호자의

     양육태도의 변화를 꾀하여 보호자와의 신뢰관계를 구축, 함께 어린이의

     성장을 염원하며 협동해 나가는 자세가 중요.

   다. 주변 아동학생에 대한 대응

  ○ 사실관계의 확인과 해당자 의식의 고양

   - 이지메에 관한 사실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이지메를 받은 마음의 상처나

     고통을 느끼고 깨닫게 하여, 못본채 하거나, 부추기거나 하는 행위도       

     이지메와 같은 것임을 이해시킴과 동시에, 이지메는 인권에 관한 문제

     이며, 인간으로서 용서할 수 없는 행위임을 이해시켜, 어떤 이유에서든

     이지메를 가한측이 나쁘다고 하는 의식을 고양하게 하는 것이 중요.

  ○ 인간관계 형성능력을 높이는 도덕·특별활동 등의 실천

   - 도덕시간의 지도나 학급활동 등을 통하여 차이를 인정하고, 서로 존중

     하는 공감적 인간관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발달단계에 맞는 배려심

     이나 우정, 협력 등의 도덕적 가치를 내면적으로 자각할 수 있도록 궁리

     할 필요가 있음.

   - 학생회 등을 중심으로 한 페어 서포트 활동 등의 상하관계인 異학년

     교류회나 구성적 그룹접촉 등을 이용한 학급내 인간관계 만들기나 학급·

     학년의 제반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 활동을 도모하는 등의 시책을 의도

     적·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함.

  ○ 자아존재감을 실감할 수 있는 학급만들기·수업만들기 추진

   - 「되었다, 알겠다」를 실감할 수 있는 수업의 창조나, 1인 1역의 계활동, 

     교실의 작품게시 등 학생 개개인이 자아존재감을 맛볼 수 있도록 연구

     하는 등 활약의 장을 만드는 것이 중요.

   - 이지메를 당한 학생이 이지메측이 되거나, 주위의 학생들이 이지메측에

     가담하거나 하는 등 관계가 다양하게 변화하기 때문에, 계속적인 학생

     관찰과 지도가 필요.

 

 4) 학교의 조직적 지도체제의 정비

  ○ 학교에서는 교장의 리더십하에 학교 전체에서 조직적,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하며, 이지메의 조기발견·조기대응에 있어서는 아동학생이 발하는

     고민이나 불안의 신호를 감지하여 대응하는 노력을, 학교 시스템으로서

     구축하여 아동학생의 정보를 전직원이 공유하는 것이 필요.

   가. 교내 조직의 정비

  ○ 교내 이지메 문제 대책위원회

   - 이지메문제 등의 시책추진 조직으로서 관리직, 학생지도주임, 양호교사,

     스쿨카운셀러 등으로 구성하는 「교내 이지메 문제 대책위원회」를 설치 

     하여 책임을 갖고 조정역할을 하는 이지메문제 담당자(학생지도주임 등) 

     를 자리매김 할 필요가 있음.

   - 이지메 문제 담당자는 각주임, 교사 등과의 연락·조정이나 관계제기관

     및 초중학교간의 연대를 도모하며, 이지메 문제등에 관한 시책추진에

     대하여 제 역할을 다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이지메의 조기발견·조기

     대응의 시책이나 교육상담 등의 구체적인 실시에 대하여 월 1회정도

     개최하는 등 계획적으로 추진

   - 대책위원회의 주 역할로는, 이지메의 사례에 대한 지도방침·대응방법 등

     의 검토, 조기발견을 위한 「총점검」의 정기적 실시와 파악, 전 아동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상담주간 학기에 1회정도 실시와 결과의 파악

     등을 들 수 있음.

  ○ 학생 지도부

   - 연초에 「이지메의 조기발견·조기대응의 길잡이」를 활용한 교내연수회      

      의 실시, 하계방학기간 등에 이지메 문제에 관한 교내 연수회의 실시,

     이지메 발생시의 긴급회의 및 연수회 개최 등

  ○ 학년회의

   - 정기적인 「체크리스트, 다이제스트판」의 활용에 의한 아동학생의 실태      

     파악, 우려가 되는 학생에 관한 정보교환과 지도방침 등에 대한 공통의 이해 등

  ○ 직원회의

   - 이지메 문제에 관한 지도방침, 지도방법 등의 공통이해, 마음에 걸리는

     학생에 관한 정보교환과 지도방침 등에 대한 공통이해

  ○ 학부모회(PTA) 및 학교평위원 등

   - 일상적으로 보호자나 지역과 적절한 연대를 도모하여 학교 이지메 문제 

     에 대한기본적인 사고방식이나 지도방침, 지도체제 등에 대하여 가정용

     체크리스트나 리플릿을 활용하여 설명하고 이해와 협력을 요청

   - 학교는 학교평위원에 대하여 이지메 등 학생지도상의 제반문제에 대하여 

     학교의 상황 및 그 분석 등의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고, 과제해결을

     위한 대책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의견이나 조언을 구해야 함.

   - 학교 상황에 맞는 교육상담 등의 전문가나 학식경험자 등을 학교 평의원      

     으로서 활용하거나 다양한 관계기관과의 연대조직을 구성하는 것도 검토 

     할 필요가 있음.

   나. 학교조직의 기능화, 활성화의 시점

  ○ 보고체제, 연락체제의 확립

   - 학교 상황에 맞는 「교내보고, 연락 매뉴얼」 등을 작성하여 교장에게

     적절한 보고가 되도록 함과 동시에, 전 교직원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함.

  ○ 교직원의 공통이해

   - 정보의 공유화, 공통이해 : 우려가 되는 학생의 개인 검진부 기록, 학년· 

     학교내 및 초중학교간의 정보교환, 체크리스트 등의 관찰 등

   - 지도방침·방법의 공통이해 : 이지메 문제 담당자(학생주임 등)가 직원

     회의 등을 통하여 지도방침 등을 설명

   - 지도상황, 경과의 공통이해 : 학년회의, 직원회의에서 우려가 되는 학생      

     의 지도상황의 보고, 지도방침·내용·방법의 확인 등

  ○ 계속적, 계획적인 시책

   - 이지메 문제 시책에 있어서는 「이지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은 아닌가」

     라고 하는 위기의식을 지속적으로 갖는 것이 중요하므로, 정기적으로

     학교 전체에서 「총점검」을 실시함.

   - 교내뿐만 아니라 가정용 체크리스트도 활용하여 철저하게 실시함으로써

     학생의 인간관계나 교직원이 지도상황의 파악에 이어져 이지메의 미연

     방지는 물론, 적극적인 학생지도의 추진이나 이지메 문제를 위한 대응

     체크리스트 작성의 개선에도 연결됨.

  ○ 평가·점검

   - 교내 이지메 문제 대책위원회나 학생지도부 등 조직마다 평가를 실시

     하여 학교 전체로서 조직이 기능하고 있는지를 평가.

   - 학생의 고민이나 불안에 대한 교육상담의 실시상황, 체크 포인트의 활용

     상황, 앙케트 실시상황, 가정과의 연대 시책 등에 대해서도 각각의 구체

     적인 시책에 대해서 평가나 점검을 실시.

   - 평가나 점검에 의거 부상한 문제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내에 개선 시행.


                  【이지메 문제의 시책에 관한 평가표(예)】

구분

점 검 항 목

평가

개선사항

  1

직원회에서 이지메 문제에 관한

지도방침등의 확인

 

 

  2

교내보고, 연락 매뉴얼의 작성

 

 

  3

연초 지침서를 활용한 연수회의 실시

 

 

  4

하계방학기간 등에 연수회 실시

 

 

  5

월 1회「교내 이지메문제 대책위원회」실시

 

 

  6

우려되는 학생의 개인 진료부 기록

 

 

  7

주 1회 학년회의를 개최하여 우려되는

학생의 정보교환

 

 

  8

직원회의 등에서 우려되는 학생의

지도상황의 보고

 

 

  9

전 학생을 대상으로한 교육상담의 연2회 실시

 

 

 10

정지적인 「체크리스트, 다이제스트판」의 활용

 

 

 11

연 2회 이지메 조기발견을 위한 「총점검」

의 실시(체크포인트활용, 앙케트 실시 등)

 

 

 12

연초 보호자에 대한 이지메 문제 노력

(가정용 체크리스트 등의 설명)

 

 

 13

보호자 대상의 이지메 문제에 관한

연수회의 실시

 

 

 14

지역의 연락회의 등의 개최

 

 

                 A : 충분, B : 거의 충분, C : 조금 불충분, D : 아주 불충분

  ○ 교장의 리더십과 코디네이터의 자리매김

   - 이지메 문제에 대한 학교의 지도체제가 기능하기 위해서는 교장의 리더

     십이 가장 중요하며, 최고 책임자로서 아동학생의 인권이나 목숨을 지켜 

     낸다고 하는 강한 의지가 요구되어짐.

   - 또한 교직원의 지도상황 등에 대해서 교내 순찰 등을 통하여 정확하게

     파악하여 필요에 따른 지도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

   - 학생지도주임은 시책 전체의 코디네이터로서 구체적 대응에 관한 지도,

     조언이나 연락·조정을 적절하게 수행하는 것이 중요.

  ※ 코디네이터로서의 학생지도주임 등의 역할

   - 「교내 이지메 문제 대책위원회」의 기획과 운영

   - 개개의 사례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 조언

   - 이지메에 관한 교내연수의 기획과 운영

   - 각 주임, 교사나 스쿨 카운슬러 등과의 연락·조정

   - 관계 제기관이나 초중학교간과의 연대 도모 등

  ※ 타의 주임, 교사 등의 역할

   - 교감 : 「교내 이지메 문제 대책위원회」등의 운영 및 운영에 관한 지도·             

      조언, 이지메의 체크나 공통이해를 위한 회의·교육상담의 실시 등

            을 위한 교무운영의 연구·개선, 교직원의 지도상황에 대한 지도

            조언, 학부모회나 관계 기관과의 연대 등

   - 교무주임 : 학생지도주사로서의 연대에 의한 이지메 문제에 관한 시책

                상황의 파악, 이지메의 미연방지를 위한 교육과정의 편성·

                실시·평가에 의한 적극적인 학생지도의 추진

   - 양호교사 : 학생의 심신건강에 고나한 지도, 각 담임 등에 정보제공,

                학생의 정신적 쉼터 만들기 지원 등

   - 연구주임 : 교직원의 학생 이해의 심화를 촉진하는 교내연구 등의 추진

   - 학생주임 : 학년에서의 정보 공유를 도모할 구체적인 방안 추진,      

                이지메 문제에 관한 각 학급에서의 시책추진 상황이 파악

                과 지도·조언 등

   - 학생회 담당 : 이지메문제와 관련된 적절한 지도·조언 등

  5) 아동학생 이해와 교육상담 체제의 정비

  ○ 아동학생이 교원에게 마음을 열기 위해서는 신뢰감에 입각한 인간관계

     가 필수불가결하며, 신뢰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평소 한 사람 한 사람 

     의 학생을, 아주 소중한 존재로 생각함과 도시에 긍적적으로 보려고 하

     는 자세와 태도가 중요함.

   가. 개인면담, 앙케트 조사 등에 의한 학생이해 심화

  ○ 학기 1회 정도의 정기적인 상담일을 설정하고 계획적인 면담 등의 상담

     활동을 추진. 하며 또한  학기 1회 정도의 앙케트 조사를 실시

  ○ 교내에 상담 포스터를 설치하여 학생들의 소리를 폭넓게 듣고 수용하

     려는 자세가 필요하며, 포스트의 설치장소나 내용의 공개에는 개인정보

     가 보호되도록 충분한 배려를 해야 함.

   나. 교육상담당당자 등을 중심으로 한 교육상담체제의 충실

  ○ 교육상담 담당자 등에 의한 연락회의를 주 1회로 정례화 함.

  ○ 스쿨 카운셀라 등의 전문가를 활용한 교내연수 등의 실시

  ○ 교육상담을 충실하게 하기 위해서는 평소 담임 등이 학생과 마주하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학교 전체에서 업무를 정선하여, 회의

     나 연수회 등을 여름방학 중에 시행하는 등 효과적인 방법을 연구하여

     교육상담을 실시하는 시간확보에 노력하는 것이 중요.

  6) 이지메 문제에 관한 직원연수의 충실

   가. 이지메 문제에 해한 적절한 인식과 공통이해에 관한 교내연수회의 실시

  ○ 「이지메의 조기발견․조기대응의 길잡이」를 활용한 연수회 진행방법(예)

   - 연수회의 목적과 진행방법의 설명(10분정도)

    ․ 목    적 : 이지메 문제에 관한 위기의식 고양, 이지메의 조기발견·조기

                대응에 관한 공통이해 도모

    ․ 추진방법 : 90분간의 연수회의 흐름을 설명

   - 이지메의 현상과 이해(10분정도)

    ․ 내    용 : 이지메 문제의 현상이해, 이지메의 정의 및 기본인식의 확인

   - 본교의 이지메 문제의 실태파악(15분정도)

    ․ 조사 등의 분석 : 사전에 실시한 「학교생황 앙케트」등의 결과를 바탕

                      으로 실태파악과 현상이해

   - 이지메의 조기발견·조기대응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공통이해(40분정도)

    ․ 조기발견 : 이지메·인간관계 트러블 조기발견을 위한 체크리스트, 다이

                제스트판, 학교생활 앙케트, 가정용 체크리스트 등의 항목

                및 활용방안 등의 설명.

    ․ 조기대응 : 이지메를 당한 학생, 가해자 학생, 주변 학생 등의 보호·지원

                에 있어 바람직한 방향에 대하여 설명, 이지메 문제에 대한

                지도방침의 설명.

    ․ 교내체제 : 교내 이지메 대책 위원회 등을 중심으로 한 교내학생지도

                 체제의 설명, 교내체육상담체제의 정비에 관한 설명.

   - 질의응답 및 지도·조언(15분정도)

   나. 이지메 문제에 관한 사례연구회 실시

   - 사례연수회의 목적과 추진방법의 설명(10분정도)

    ․ 목    적 : 해결해야할 과제를 발견하는 힘을 양성, 구체적이고 실천적

                   인 해결책을 작성

    ․ 추진방법 : 90분간의 연수회의 흐름을 설명

   - 사례의 제시(5분정도)

    ․  자    료 : A4용지 1매정도로 이지메의 개요를 시간의 흐름에 정리

   - 과제의 초점화(10분정도)

    ․ 질의응답 : 참가자는 이지메 상황의 이해나 대응의 방향을 생각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에 대해서 질문하고, 사례 제공자는 간결하게 대답.

   - 대응책의 검토(50분정도)

    ․ 개인연구 : 문제해결을 위해 개인적으로 대응책을 생각하고, 지도방침

                이나 절차 등을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

    ․ 그룹토의 : 4~5인으로 구성하여 대응책을 입안, 전원이 발언하도록 배려

                구체적으로 실행 가능한 대응책을 검토하고, 억측하여 발언

                하지 않고 사실에 입각하여 협의.

   - 정리 및 지도·조언(15분정도)

    ․ 정    리 : 사례제공자가 실제로 행한 지도방법이나 경과 및 결과에

                 대하여 설명하고, 향후 대책에 대하여 진술.

    ․ 지도조언 : 스쿨 카운슬러 등의 강사에 의한 지도·조언을 실시

   다. 교직원의 자질을 높이기 위한 연수 실시

  ○ 교원의 언행이나 가치관은 유무형을 떠나 학생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

     므로, 경솔한 언행이 오해되어 교직원이 눈치를 채지 못한 곳에서 이지메

     를 유발하거나 조장할 가능성도 있음.

  ○ 교원은 평소에 자신의 언동이 학생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가를

     객관적으로 검토해보면서 학생과의 신뢰관계를 구축하는데 노력해야 함.

                         【교직원의 자기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예)】

 

구분

평 가 항 목

자기평가

1

학생의 표정․언행을 관찰하면서 온화하게 말을 걸고 있다.

1-2-3-4

2

 규율 등의 지도시에 일방적으로 꾸지람하지 않는다.

 

3

기분이나 장소의 분위기에 따른 경솔한 언행은 하지 않는다.

 

4

특정의 학생만 나무라거나 칭찬하거나 하지 않도록 한다.

 

5

학생의 언행․표정 변화를 알도록 평소 모습을 파악한다.

 

6

 자치적인 내용에서도 장소를 떠나지 않고 어린이의

 행동을 지켜보고 있다.

 

7

 어린이의 인간관계 만들기에 관한 학급이나 학년의

 노력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8

 어린이와의 교류시간을 의도적으로 늘리려고 한다.

 

9

 노트나 작품 등에 자아존재감을 실감할 수 있도록

 의견을 반드시 기재해둔다.

 

10

 메일 등의 개인적인 비방·중상을 파악하는 앙케트

 조사 등을 하고 있다.

 


  ○ 아동학생이나 보호자와의 신뢰관계 구축에 관한 연수의 실시

   - 이지메 문제의 대응과 해결을 위해서는 교원과 학생 및 보호자와의 신뢰

     관계가 중요하며, 신뢰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심정을 공감적으

     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

  ○ 스쿨 카운슬러나 지도주임 등의 외부강사의 활용, 토론회, 롤플레잉,

     필드 워크 등의 참가체험형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검토.

  7) 이지메가 생성되지 않는 교육활동의 추진

  ○ 학생들이 밝고 활기차게 학교생활을 보내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해결을 해 나갈 힘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함.

  ○ 개개의 존재감이나 학급으로서의 연대감을 배양함과 동시에, 자연체험

     이나 인간관계를 풍부하게 하는 교육활동을 통하여 양호한 인간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사회성이나 정조를 길러주는 노력이 필요.

  ○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는 비통한 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소중한 생명

     에 대한 외경심의 배양,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나 살아가는 힘을 배양

     하는 정신교육에 충실할 필요가 있음.

   가. 아동생도에 대한 지도의 충실

  ○ 인간관계 구축을 위한 기교 육성의 시책 추진

   - 학생의 발달단계에 입각한 인간관계 만들기 트레이닝 등의 충실, 수용적·

     공감적 이해에 선 학급경영이나 바람직한 집단활동을 통한 학급집단  

     만들기에 노력.

   - 학생의 흥미, 관심이나 사고방식, 감수성 등의 차이를 중요시하는 수업,

     과제의식을 소중히 하는 문제해결적 수업, 체험적인 활동을 도입한 수업

     등으로 개개의 장점이나 가능성을 살리면서, 집단합숙 생활이나 봉사활동

     을 통하여 한 사람 한 사람의 존재감이나 연대감을 배양하는 등, 교원

     과 학생, 학생상호간의 풍요로운 인간관계 구축에 노력

  ○ 생명존중이나 배려심을 기르는 도덕교육의 추진

  ○ 기본적 생활습관이나 규범의식의 육성

   - 학교와 가정의 연대, 교과, 도덕, 특별활동 및 종합적인 학습시간이 연대

     를 도모하면서 전 교육활동을 통하여 인사, 규율준수, 정의감 등 규범

     의식을 높이며, 연장자, 고령자와의 교류 등 사회적 체험을 통하여 사회성

     이나 규범의식을 양성해 나감.

   나. 학교·학년 집단의 육성

  ○ 이지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학급·학년 집단만들기 추진

  ○ 아동학생의 자치적 활동의 추진

   - 학생 총회에서의 「이지메 추방선언」등을 통하여 이지메는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고 하는 의식을 심어주는 등 의도적·계획적인 활동을

      추진하며, 학생회 주최의 의견발표회, 교내를 학생회임원이 순찰하는

      교내발견운동, 구별 각 학교 학생회 합동 서미트 등을 전개.

  ○ 아동학생의 연대감이나 존재감을 높이기 위한 체험활동의 추진

   - 학교행사(체육회나 합창대회 등), 아동학생의 역할이나 존재의식을 실감

     시키는 봉사·노동체험활동 등 체험활동의 충실 도모.

  다. 가정·지역연대의 교육활동

  ○ 가정과의 연대 촉진을 위해서는, 학교는 학생의 상황이나 학교의 교육

     방침, 교육활동 등을 충분히 가정에게 전달함과 동시에 기본적 생활습관

     이나 규범위식이 육성 등 학교와 연대하면서 가정에서 해야 할 내용에

     대하여 충실하게 수행함이 중요.

  ○ 지역의 환경을 소중히 하는 활동이나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활동 등을

     통하여, 지역사람들과 학생사이가 단단하게 엮여질 수 있으므로, 지역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참가를 촉진할 필요가 있음.

  8). 가정·지역과의 연대에 의한 이지메 문제대책의 추진

   가. 의식조사나 협의에 의한 정보(의견이나 상황) 파악

  ○ 보호자에 대한 의식조사나 지역주민과의 협의 등을 통하여, 가정이나

     지역으로 부터의 정보(보호자나 주민의 의견, 요청, 교외에서의 학생의

     상황)를 파악하여, 가정이나 지역과의 정보 공유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학교에 대한 신뢰구축.

   - 정보수집, 분석을 추진하는 교내에서의 조직만들기

   - 이지메 앙케트를 활용한 정기적인 실태 조사

   - 학년·학급 간담회나 지구 간담회를 활용한 보호자 지역주민과의 협의

   - 가정용 리플릿이나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보호자에 대한 정보제공

   - 중학교구를 단위로 한 연락협의회 개최 등

   나. 이지메 대응에 관한 학교의 사고방식·시책에 대한 설명·공개·발신

   - PTA행사나 학교소식, 보건소식 등을 활용한 학교의 시책이나 상황 설명

   - 학습참관일 등을 활용한 도덕시간이나 특별활동에서의 생명교육 수업공개

   - 교내의 게시판 등을 활용한 가정교육 정보나 지역활동 정보의 발신

   - 교내 평가로서의 학생의 상황이나 보호자, 지역주민의 의견분석과 지도

     의 개선

   다. 「이지메 방지연수」의 기회나 내용의 충실

  ○ 이지메 문제의 배경이 되고 있는 아동학생을 둘러싸고 있는 제반문제나

     학생의 신호를 알아채는 방법 등에 관한 연수 기회를 만들어, 학식경험

     자에 의한 강의나 참가자의 의식·연습 등을 도입하면서 가정에 있어

     부모로서의 의식을 고양시킴.

   - 성인강좌나 학년간담회 등 기존 행사에 「이지메 문제연수」를 도입

   - PTA조직으로서의 「이지메 문제」를 추진하는 전문위원회의 설치

   - 현이나 블록 단위에서 행하는 지도자 연수회의 내용 충실

   라. 학교와 가정, 지역이 연대·협동한 실천활동 및 선언 등의 추진

  ○ 학교와 가정, 지역이 협동하여 학생을 돌보는 주간이나 회화, 독서, 놀이

     등을 통한 부모자녀간의 교류활동 등의 실천적 활동을 추진하여, 가정

     에 있어 신호의 인식이나 이지메 방지를 위한 대응의 실천의욕을 높임.

   - 가정용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어린이를 돌보는 주간」 설정     

   - 이지메 방지나 가정교육에 관한 교내 캠페인이나 이지메 스톱 선언

   - 부모자녀독서나 청취, 식탁에서의 회화 등 폭넓은 교류활동 전개

   - 신 가정교육선언운동(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아침밥 먹기 운동) 등의 전개


 2. 이지메 문제에 대한 시정촌 교육위원회의 시책

  ○ 교육위원회에서는 학교의 이지메 상황을 확실하게 파악하기 위한 방법

     이나 파악한 상황에 대하여 신속하고 적절하게 지도, 지원하는 것이 중요

     하며, 이를 위해 조직을 갖고 보고체제를 정비하는 것이 필요.

  ○ 학교에 대해서는 이지메 문제에 대한 교원의 의식이나 지도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연수 등을 기획하거나, 이지메 문제에 대한 학교의 시책

     을 적절하게 파악하고 평가하여 개선이나 충실을 요구하거나, 학교에서

     상담하기 어려운 학생들의 상담창구의 정비나 상담원의 배치 등을 실시

     하는 등 이지메 문제에 대한 학교 시책의 지도, 지원을 행하는 것이 중요.

  ○ 교육위원회는 코디네이터로서의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 학습이나 상담

     체제의 충실, 지역 학생들과 어른을 이어주는 체험활동의 실시 등을

     추진함으로써 「이지메의 근절」, 이지메가 생성되지 않는 지역만들기

     를 지향할 필요가 있음.

  1) 이지메 문제에 대한 조직적 시책

   가. 교육위원회 조직의 강화

  ○ 이지메 문제해결이나 미연방지에 기동적으로 대응할 조직체제의 강화

   - 아동학생의 문제행동 등에 대한 대응에 특화한 부서 신설 등

   나. 지역네트워크의 정비와 충실

  ○ 관계제기관(경찰, 아동상담소등)-지역-가정(PTA)의 정보수집·연락·조정

     및 학교와의 보고·요청, 지도·지원 등

  2) 학교에 대한 지도와 지원

   가. 실태파악을 위한 보고체제의 확립

 

 

 

교장, 교감회

 

교직원연수회

 

 

 

  ��-

--------------------------

학 

 

보고체제의 주지·철저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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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메 문제에 대한 상황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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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기적인 학교방문 등

 

 


   나. 위기관리 매뉴얼의 작성

  ○ 학교의 이지메 등에 관계한 중대한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에 대비하여

     사건의 신상규명이나 그 이후의 대응 등이 신속하고 적절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대책 팀 등의 설치 등을 가정한 위기관리 매뉴얼을 작성해

     둘 필요가 있음.

  3) 조기발견·대응을 위한 교육상담체제의 정비

 

 

 

교육상담체제의 정비·충실

 

 

상담창구

 

 

상담포스터

 

 

학교상담

체제충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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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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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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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촌 교육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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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 작성·게시

 

리플릿 작성·배포

 

 

 

 

 

 

 

 

 

 

 

홍보지 등에서 주지

 

주지

 

 

 

 

 

 

 

 

 

 

 

아동학생, 보호자, 지역사람들

 

 

  ○ 고민이나 불안에 대하여 상담하기 쉬운 환경만들기에 주력

  4) 가정․지역과의 연대와 지원

  ○ 이지메 문제에 대한 연대조직과 활동 만들기

   - 3자 연대에 의한 「이지메 방지추진협의회」의 설치

   - 전문기관(경찰, 민생위원, 대학 등)과 연대한 조사활동

   - 학교나 관계단체의 지도자,공민관관계자 등 합동으로 「이지메 문제 연수회」 개최

  ○ 가정, 지역, 학교의 코디네이터를 하는 담당자에 의한 활동 지원

   - 이지메 문제에 관한 연수·활동을 코디네이트 할 담당자의 배치

   - 학교나 PTA, 지역의 이지메 문제에 관한 연수나 활동의 집약·홍보

   - 같은 목적으로 연수·활동하는 단체 등의 연대를 위한 학습상담창구 설치

   - 시정촌의 홍보지 등에 의한 상담창구나 활동정보 등의 소개

  ○ 지역에서의 체험활동 기회 만들기 추진

   - 전통문화나 지역행사를 활용한 지역주민과 아동학생과의 교류활동

   - 지역에서의 인사운동이나 한마디 걸기 운동 등의 추진

   - 지역의 아동학생 놀이터 만들기, 자연체험이나 이연령 집단에서의 체험

     기회 확대 등

  ○ 어린이육성을 위한 학습기회 충실과 가정교육의 상담체제 만들기

   - 이지메 문제는 학령기 어린이를 갖는 부모의 문제뿐만 아니라 취학전

      아동을 갖는 부모에 있어서도 커다란 문제이기도 함.

   - 가정교육학습, 어린이육성 강좌개설, 가족과 함께 지내는 활동을 공유

     하고 대화를 늘리는 것이 중요

   - 자연체험이나 스포츠 활동, 자원봉사활동 등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가

     할 수 있는 활동기회에 충실

  5) 적절한 학교평가·교원평가의 실시

   가. 학교평가의 활용

  ○ 이지메에 관한 학교평가에 대해서는, 이지메의 발생건수에 의한 평가가

     아닌, 이지메 문제에 대해서 학교가 어떠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평가하는 것에 유의해야 함.

  ○ 이지메 문제에 대한 3관점과 학생지도에 관한 평가지표

  - 학교 평가 가이드라인과의 관련

 

 

 

 

 

 

 

 

 

 

 

 

 

 

 

이지메 문제의

 3 관점

 

 

 

지메문제의 

 

3관점 

 

기초

의 

 

평가

 

 

 

A. 학생지도체제의 정비상황

 

 

 

 

 

 

 

 

 

 

이지메 문제에

   관한 적절한 의식

   과 교직원의 공통

   이해

B. 풍요로운 인간관계 만들기 및

 규범의식의 향상을 위한 지도 상황

 

 

 

 

 

 

 

C. 교육상담체제의 정비상황

 

 

 

 

 

 

 

 

 

이지메를 생성

   하지 않는 환경

   이나 집단만들기

D. 비행방지교실의 실시상황

 

 

 

 

 

 

E. 가정, 지역사회, 관계기관

   등과의 연대상황

 

 

 

 

 

 

 

 

 

조기발견․

   조기대응

F. 문제행동의 상황 및 그에

   대한 대응

 

 

 

 

 

 

 

G. 아동학생을 대상의 생활

   학습에 관한 조사의 결과

 

 

 

 

 

 

 

 

 

 

 

 

 

 

 

 

 

 

 

 

   나. 교원평가

  ○ 현교육우원회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원 등의 인사평가의 지침」의 학생

     지도에 관한 평가항목을 참조하면서, 「이지메 문제의 3관점」 등을 중심

     으로 평가를 실시.

  ○ 교원평가의 사이클

   - 적절한 연수계획의 설정 → 실천 → 평가 → 평가를 활용한 개선 등


 3. 이지메 문제에 대한 현교육위원회의 시책

  1) 조기발견을 위한 지도·지원

   가. 「이지메의 조기발견·조기대응의 길잡이」의 작성, 주지

  ○ 목    적

   - 학교현장에서 일상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이지메 문제에 대한 기본

     적인 사고방식」, 「이지메의 조기발견·조기대응을 위한 교내체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체크리스트나 앙케트 등의 계획적인 실시

     및 교내체제의 정비 등 각 학교 시책의 추진에 기여하기 위함.

  ○ 내    용

   - 이지메에 관한 기본윤리를 나타내는 「이지메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사고

     방식」, 학교현장에 있어 구체적인 내용·방법 등을 제시하는 「이지메

     의 조기발견을 위한 시책」, 「이지메의 조기대응을 위한 시책」, 이들

     시책을 학교 전체에서 기능화하기 위한 방법 등을 제시하는 「조기발견·

     조기대응을 위한 교내체제」의 4가지 핵심으로 구성되어 있음.

   나.  이지메의 조기발견 체제의 정비

  ○ 상담 포스트의 설치 - 약 1,500개소, 학교, 각 시정촌 공공시설 등

  ○ 상담기관게재 포스타 배포 - 약 3000개소에 부착

  ○ 어린이 핫라인 24(24시간 대응전화) 설치 및 운용

  ○ 메일에 의한 상담 : 초중고교 학생, 보호자 및 교육관계 직원 등이 활용.

   - 이지메, 불등교, 교우관계, 학업 등 학교생활에 관한 것

  ○ 「이지메 조기발견 체크리스트 학교·가정용」의 설명용 소프트 작성

  2) 교육상담등의 체제정비

  ○ 스쿨 카운셀라 등의 전문가, 각종 상담기관, 관계기관·단체와의 연대강화

  3) 이지메에 적절하게 대응할 교원연수의 충실

   가. 이지메 문제에 대한 이해와 대응을 위한 중요 3가지 시점.

  ○ 이지메 문제에 관한 적절한 인식과 교직원의 공통이해

   - 이지메 문제에 관하여 그 기본적인 사고방식이나 이지메의 구조, 이지메

     발생 시스템, 그리고 교원의 기본자세 등 교직원이 공통인식 해야 할 내용.

  ○ 이지메의 조기발견과 바람직한 대응 방향

   - 「이지메는 어느 학교에서도, 어느 자녀에게도 일어날 수 있다」고 하는

     기본자세로 이지메를 조기 발견하여 대응할 구체적인 수단이나 방향.

  ○ 이지메를 생성하지 않는 환경이나 집단 만들기

   - 이지메에 대한 대응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시책으로서 우선 이지메를

     생성하지 않으며, 생성되기 어려운 환경이나 집단만들기 방향.

  ○ 학교 교육에 있어 아동학생의 인권

   -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세심한 아동학생 이해를 위한 바람직한 방향,

     서로 존중하는 인간관계를 기르고 형성하는 학급경영의 방향 등

  ○ 교직원의 언동과 아동학생 등의 인권

   - 교직원의 인권에 관한 지적이해나 인권감상의 고양, 바람직한 교실·

     언어환경 만들기 등

   나. 기본연수·관제연수의 개선

  ○ 기본연수는 「이지메 문제에 관한 적절한인식과 교직원의 공통이해」

     에 관한 내용을 모두 실시

   - 리더 육성을 위한 3가시 시점에서 연수를 실시

  4) 가정·지역의 교육력 향상에 대한 지원

   가. 「가정용 체크리스트」 의 활용을 중심으로 한 계몽활동의 추진

  ○ 가정에서의 이지메 신호를 발견하기 위한 가정용 체크리스트의 활용촉진

     을 도모하기 위한 리플릿의 작성, 배부

  ○ 리플릿 활용을 위한 교원활용 안내서 작성

  나. 전현적으로 연수회나 캠페인 등을 통한 계몽활동의 추진

   ○ PTA지도자 연수회나 사회교육위원연수회 등의 강연이나 분과회 등의

      설정, 부모자녀 교류주간 캠페인 설정 등

   다. 「이지메 방지」 학습이나 실천활동에 대한 활동 지원

  ○ 강의·협의·연습형식에 의한 프로그램의 모델 작성, 소개 등

  ○ 지역이나 PTA에서의 「이지메 스톱 선언·활동」이나 「이지메 방지활동」

     등에 대한 정보제공

  ○ 학습상담창구의 개설이나 강사리스트의 작성 등


 4. 이지메 문제에 대한 가정·지역의 시책

  1) 가정의 시책 - 부모로서의 의식고양 및 실천

   가. 「신뢰나 애정」을 기르기 위한 대화나 교류활동의 추진

  ○ 아동학생에 있어 가정에 대한 제일은 「가족의 모두가 즐겁게 지내는

     것」이며, 「즐거운 가정은 가족이 서로 협력해야 한다」고 하는 의식

     으로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시간이나 대화를 만드는 것이 중요.

  ○ TV나 게임시간을 정하거나, 가족과 단란한 식사, 공통의 대화나 취미를

     만드는 일, 하이킹 등의 자연체험 등을 예로 들 수 있음.

   나. 기본적 생활습관이나 규범의식 육성을 위한 시책

  ○ 「자신의 일은 자기 스스로 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길러준다.

   - 자신이 책임을 지고, 동시에 자신이 판단하고 행동한다는 판단력이나

     행동력을 몸에 베이게 함.

   - 생활 리듬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며, 아동기부터 「안녕하세요」, 「잘

     주무세요」 등의 인사, 의복이나 소지물의 준비․정돈 등을 스스로 하게

     하는 습관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

  ○ 「규칙을 만들고, 규칙을 지키는 마음」을 길러준다.

   - 가정에서의 규칙을 지키게 하여 사람과의 관계나 사회의 규칙에 대하여

     배우게 하고, 규칙을 어겼을 때는 바로 지적해 주는 것이 중요.

   - 가정에서의 규칙은 대화나 자기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사회생활상의 규칙은 부모가 모범을 보여 자녀에게 가르치는

     것이 중요함.

  ○ 「상대방의 기분을 이해하는 마음의 여유」를 길러준다.

   - 다양한 인간간계 속에서 「상대방의 입장에서 좋은지 나쁜지」를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

  ○ 「음식의 구애와 감사의 마음」을 길러준다

   - 식사는 음식물이나 식사를 만들어 준 사람에 대한 감사와 동시에, 식재

     라고 하는 생명에 감사한다는 것을 통하여, 마음의 성장에도 크게 역할

     하며, 가족에서의 회화를 통하여 생명의 소중함이나 감사의 마음 등을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

  2) 지역의 시책 - 현민으로서 아동학생들과의 관계 만들기

   가. 지역속에서 어린이들의 놀이터 만들기

  ○ 청소년 센터나 공민관, 체육관 등의 시설개방, 지역의 공민관에서 행하

     고 있는 장기, 바둑 클럽 등의 자유참가 등, 마음 편하게 찾을 수 있는

     놀이의 장을 마련하는 게 중요.

   나. 지역행사나 지역활동을 통한 어른들과의 관계 만들기

  ○ 여름축제 등 지역의 전통행사나 전통예능을 살린 시책, 전통놀이(팽이,

     연날리기 등)등을 통한 고령자 등과의 놀이교실의 개최, 도로의 청소나

     꽃가꾸기 운동 등 지역의 미화활동의 공동작업 등

   다. 일생생활에 있어 지역주민과의 관계 만들기

  ○ 통학로에서의 이사운동, 안전 순찰시의 말한마디 걸기 운동, 공민관이나

     게시판 등을 활용한 어린이 작품전 등 평소에 어른과 어린이가 대화를

     나누거나 하는 활동이 중요.


※ 상세자료 : 첨부파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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