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고용노동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인터넷 청년취업정보서비스 제공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10-13
인터넷 청년취업정보서비스 제공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10-13 10:30:14
최종수정일 2024-04-15 21:26:54
                           인터넷 청년취업정보서비스 제공

- 돗토리현 쿠라요시시(鳥取県 倉吉市) -


1.추진배경 

 구라요시시의「제10차 구라요시시(倉吉市)종합계획」에서는 중점과제로「청년층 정주화」를 중점과제로 부여하고 이를 위해 구체적인 방안과 추진하고 있다. 청년층 정주화는 24세~28세 연령층이 지역에서 일할수 있게 하고, 또 29세부터 33세의 경우 결혼이나 자녀를 키우면서 지역에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과제이다. 이중 24세~28세의 연령층이 지역에서 취업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진학 등을 계기로 지역을 떠나 외지에서 취직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지역 내의 기업과 외지에서 생활하는 청년층 사이에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는 공간을 설치하여, 지역에서의 취업과 연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사업내용

지역기업과 외지로 떠나 지역출신 청년층의 사이에서 직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할 수 있는 공간을 시가 제공하고, 이를 활용해서 취업정보의를 교환하게 하여 지역에서의 취업과 연결해 간다. 시(市)에서는 젊은이와 기업이 직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는 공간으로 인터넷 상에 SNS(social network system)이라고 불리우는 회원제 의 커뮤니티형Web사이트를 개설했다.

*홈페이지주소 : http://sns.city.kurayoshi.lg.jp

 

이 개설한 SNS에 지역기업에 등록(등록료 무료)하도록 요청한다. 등록을 한 기업은 전용의 커뮤니티 사이트를 가질 수 있고 여기에 기업의 개요나 원하는 인재, 혹은 최근 기업내에서 유행하고 있는 모임활동의 모습 등, 기업PR을 게재하여 기업에 관심을 가진 청년층의 등록을 기다린다.  젊은이도 무료이기 때문에 회원이 되어, 관심이 있는 기업의 커뮤니티 사이트에 등록하여, 자신이 가장 자신있는 곳이나 지식, 기술정보를 등록하여, 기업과 젊은이와의 취직정보에 관하여 직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있도록 한다.

또, 도시지역에 나가있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관련정보를 제공하여, 고향인 구라요시(倉吉)에 돌아오도록 하는 마음을 갖도록 추진하고 있다.

 

《추진상황》… ´09.5.19현재

 ○ 회원등록자 수 - 90명,  커뮤니티 총수 - 24개 커뮤니티,

     1일 평균 접속건수 - 1,298건  

 

3. 앞으로의 추진계획

○ 가입 대상기업의 확대 : 관내기업 ⇒ 통근가능 인근지역 기업까지 확대 

○ 유관사업(이주촉진사업) 연계 및 유관기관과의 협력강화

○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강화 (홈페이지, 간행물 등)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