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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어촌 6차산업화 선진사례

작성자배판열작성일2011-07-05
농산어촌 6차산업화 선진사례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11-07-05 15:05:24
최종수정일 2020-08-06 20:07:14

 □ 6차산업화 추진목적



 ○ 농산어촌은 유무형의 풍부한 자원이 존재하는 보고로서, 다양한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이익을 창출하는 농림수산업을 실현하고 농산어촌의 고용확보와 소득향상 도모

 ○ 농림수산업․농산어촌과 2차산업․3차산업을 융합․연대시킴으로써, 농림수산업․농산어촌이

     보유하고 있는 농림수산물을 비롯한 「자원」을 식품산업 등 다양한 산업과 연대하여 활용

     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지역비즈니스 또는 신산업 창출

 ○ 농산어촌에 존재하고 있는 다양한 지역자원과 사업을 연결, 6차산업화

   - 농림수산물, 바이오메스, 자연에너지, 풍경․전통문화 등

 ○ 농림어업자가 생산․가공․유통(판매)을 일체화하여 소득 증대

  - 산지 전체로써 시책 추진, 경영의 다각화 복합화, 농림수산물이나 식품 수출 등

 농림어업자가 2차, 3차산업과 연대, 지역 비즈니스 전개 및 신산업 창출

  - 농상공연대의 추진, 바이오매스․에너지의 이용 등


□ 6차산업화법의 개요

 1. 주요내용

  1) 전문, 목적(제1장)

 지역자원을 활용한 농림어업자등에 의한 신사업의 창출 등에 관한 시책 및 지역의 농림

     수산물의 이용촉진에 관한 시책을 종합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농림어업 등의 진흥책 도모 및

     식량자급율 향상 기여


  2) 지역자원을 활용한 농림어업자 등에 의한 신사업의 창출 등 (제2장)

 ○ 종합화 사업계획(농림수산대신이 인정)

  - 농림어업자가 농림수산물 및 부산물(바이오매스 등)의 생산 및 그 가공 또는 판매를 일체적

     으로 행하는 사업 활동에 관한 계획

  -농림어업자 등 시책에 협력하는 민간사업자(촉진사업자)도 지원대상

  - 연구개발․성과이용사업계획(농림수산대신 및 사업소관대신이 인정)

  - 민간사업자 등이 상기 사업활동에 기여하는 연구개발 및 그 성과의 이용을 행하는 사업활동

    에 관한 계획

 

  3) 지역의 농림수산물의 이용 촉진(제3장) - 地産地消

 ○ 생산자와 소비자의 연결 강화, 지역의 농림어업 및 관련 사업 진흥에 따른 지역 활성화,

    소비자의 풍요로운 식생활 실현, 食育과의 일체적 추진, 도시와 농산어촌의 공생․대류

    와의 일체적 추진, 식량자급율의 향상에 기여, 환경 부하 저감에 기여, 사회적 분위기 조성

     및 지역의 주체적인 시책 촉진

 ○ 국가에 의한 기본방침의 책정, 도도부현 및 시정촌에 의한 지역 농림수산물 이용에 대한 촉진

     계획 책정

 ○ 국가 및 지방공공단체에 의한 필요한 지원 실시

 

  4) 시행시기

 ○ 제 1장(목적) 및 제 3장(지산지소) : 공포일 2010. 12. 3

 ○ 제 2장(6차산업화 관계) : 공포일 2010. 12. 3부터 6개월 이내


 2. 지원절차 및 내용

 ○ 본 법률에 입각하여 6차산업화에 대해서는 농림수산대신이 농림어업자 등에 의한 농림어업

     및 관련사업의 종합화 촉진에 관한 기본방침을 정하도록 되어 있음.

  - 단독 또는 공동의 사업으로써 농림수산물의 생산 및 가공 또는 판매를 일체적으로 행하는

    사업활동에 있어 농림수산물 등의 가치를 높이고, 또는 그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을 말함.

 농림어업자 등이 단독 또는 공동으로 종합화 사업에 관한 계획을 작성하고, 농림수산

     대신의 인정을 받으면 다음과 같은 지원조치를 받을 수 있음.

  - 농업개량자금융통법 등의 조치(상환기한․거치기간 연장 등)

  - 농지법의 특례(농지전용 절차의 간소화)

  - 야채생산 출하안정법의 특례(릴레이 출하 지원)

 농림어업자 등에 용의한 가공․판매로의 진출 등 농림어업 및 관련사업의 종합화 촉진에 특히

     기여하는 연구개발 및 그 성과 이용을 하는 사업 활동에 관한 계획을 작성하여 농림수산대신

     의 인정을 받게 되면 다음과 같은 지원조치를 받을 수 있음.

  - 종묘법의 특례(출원료 등의 감면)

  - 농지법의 특례(농지전용 절차의 간소화)


 3. 지산지소(地産地消) 시책 강구

 지역의 농림수산물의 이용 촉진(지산지소)

  - 국내 지역에서 생산된 농림수산물을 생산된 지역 내에서 소비하는 것과 지역내에서 공급이

     부족한 농림수산물 등이 있는 경우에 타 지역에서 생산된 해당 농림수산물을 소비하는 것을

     말함.

 지산지소 기본방침을 감안하여 국가 및 지방공공단체는 다음과 같은 시책을 강구하도록 되어

     있음.

  - 지역의 농림수산물의 이용 촉진에 필요한 기반 정비

  - 직매소 등을 이용한 지역 농림수산물의 이용 촉진

  - 학교급식 등에 대한 지역 농림수산물의 이용 촉진

  - 지역 수요 등에 대응한 농림수산물의 안정적 공급 확보

  - 지역의 농림수산물 이용 새책을 통한 食育 추진

  - 인재육성, 국민의 이해와 관심 증진, 조사연구 등의 실시, 다양한 주체와의 연대 등


□ 주요사례

 1. 도시와 농촌의 교류, 여유와 안락함의 제공(직매․레스토랑)

  1) 사업주체

 ○ 단체(기업)명 : (주)야마오카노 오바짱이치(株式会社山岡のおばあちゃん市)

  - 소 재 지 : 기후현 에나시(岐阜県恵那市山岡町田代1565-169)

                    (TEL 0573-59-0051,  FAX 0573-59-0053)
   ○ 경영규모 :
구성원수 45명


  2) 시책개요


 ○ 1995년부터 13명이 지역 농산물이나 수공예품 등 지역 농특산품으로 朝市를 시작하였고,

     2004년부터 미치노에끼에 특산품인 한천 관련 상품 부스를 설치하여 판매액 20% 증대

  ☞ 고령자에게 삶의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13명의 농업인이 생산자와

      소비자가 대면할 수 있는 아침시장(朝市)을 개설


 ○ 추진상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상설판매소의 개설, 판매공간의 확대 등

   ☞ 처음에는 지역의 빈 점포를 활용한 후, 2000년 상설 직매소를 개설,  그 이후 2004년에

       미치노에끼에 직매소와 식당을 개설

 ○ 활용한 지원시책(보조사업 등)

  - 중산간지역종합정비사업


  3) 운영내용

 ○ 직매장 : 야마오카노 오바짱이치

  - 한천관련 제품(라면, 소면, 메밀, 우동, 된장, 스프, 한천분만, 가는 한천 등)

     과자류, 수공예품, 도자기, 수차 등 목공예, 죽세공, 죽초액, 과채류, 채소류, 산채류, 쌀,

     양념류 등

  - 오리가와(小里川)댐 정비에 의한 수목지역의 역사를 상징하는 수차, 석조 아치(여운교), 발전

     기를 상징물로 하여 지역 농산물․각종 특산품 홍보․판매를 하는 지역활성화 거점으로 정비

 ○ 레스토랑 : 미하라시노 차야

  - 한천라면, 한천우동, 한천전채, 오후쿠로노 맛 정식, 밤 정식, 쓰시 등

  - 혹독한 야마오카의 풍토를 살린 천연한천의 고장

 

  4) 추진결과 및 성공요인

 ○ 추진효과(2004 ⇒ 2009년)

  - 판매액 증대 : 1억 1,880만엔 ⇒ 2억 7,400만엔

  - 고용인원 확대 : 26명 ⇒ 43명

  - 지역산 농특산품 판매를 고집함으로써 지역내외의 폭넓은 지지를 받는   

     등 생산자 의식 향상 도모

 ○ 상품의 90%이상이 지역 농산물 및 그 가공품

  - 생산자의 의식을 높이고 소비자로부터는 「얼굴이 보이는 상품」으로지지 획득

 ○ 특산품 「천연(가는)한천」을 이용한 식사 제공

  - 레스토랑 메뉴에는 모두 한천을 한종류 사용하여 야마오카를 표현

 ○ 야마오카에 가지 않으면 구입할 수 없는 상품을 제공

  - 가라스미(쌀가루 과자), 진품야채 등의 상품이나 식사를 제공함으로써      

     교류인구 증대에 기여

 고령자가 활약할 수 있는 이벤트 「옛 놀이를 가르칩니다」 수시 개최

  - 어린이를 대상으로 고령자의 지혜나 기술을 살린 죽馬, 죽잠자리 등 전승

 

  5) 향후전망

 ○ 야채를 주년판매 할 수 있도록 동절기 야채재배 및 판매 도입

 ○ 지속적인 사업전개를 위한 젊은 세대의 참여 확대 도모


 2. 유자를 활용한 특산품으로 지역활성화 (가공․직매)

  1) 사업주체


 단체(기업)명 : 가미노호특산품가공조합(かみのほ特産品加工組合)

  - 소 재 지 : 기후현 세끼시(〒501-3601岐阜県関市上之保14847-1)

      (TEL 0575-47-2428,  FAX 0575-47-2777)
 경영규모 : 유자식재본수 8,700본, 생산농가 322호

 

  2) 시책개요


 지역에서 예부터 정원수로서 주변에 있던 유자를 특산화하기 위해 1985년경부터 여성농가

     그룹으로 특산품 만들기를 개시

 2003년에는 여성농가로 조직된 「가미노호특산품가공조합」을 설립하여 유자코쇼 등

    가공품을 제조


  ☞ 유자관련상품 개발․가공(외부위탁)․판매를 하는 (주)하토란도가미노호 등과 연대하여 유자

      생산 확대 및 쥬스 등 부가가치 향상

 추진상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유자생산량, 가공판매량 및 지역 주민의 관심이 적었음


  ☞ 지역주민, (주)하트란도, 현농업보급센터 3자의 연대로 유자생산확대, 생산기술 보급 및

      특산품 가공기술 습득, 정보수집 등 창구 일원화, 각종 연수회를 통한 유자생산농가 및

      가공그룹 의식향상


  3) 운영내용


 가미노호 유자생산조합

  - 유자 생산농가 322호중 181호가 등록되어 있음.

  - 생산조합에 의거 등급별 선과된 후 (주)하토란도가 전량을 사들여 이후 가공조합에서 가공될 것, 청과로서 출하될 것, 가공원료로서 출하할 것 등으로 구분하여 출하

  - 생산량 20톤의 판매루트 :  특산품가공조합(유즈코쇼, 즙 등) 2.2톤, 쥬스 13.5톤,

    과자원료 2.7톤, 청과 판매 1.9톤(지역내 1.8톤, 외 .01톤)


 직매장 : (주)하토란토가미노호

 - 유자차, 유자 마아말레이드, 유자과자, 유자코쇼, 유자 젤리, 유자차 등

 

  4) 추진결과 및 성공요인

 추진효과(2000 ⇒ 2009년)

  - 생산량 : 약 3톤 ⇒ 24톤

  - 판매액 : 100만엔 ⇒ 360만엔(가공품 판매액 200만엔)


 「가미노호무라 유자생산가공부회」를 중심으로 껍질까지 사용하는 유자의 특성을 생각하여

     안전하고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무농약재배」추진

 유자생산량 증가 및 생산기술 향상을 위한 연수회, 팔리는 가공품을 만들기 위한 가공기술의

     연수 및 신상품 개발 노력

 유자축제, 미찌노에키 직판장 등을 통한 가미노호 유자의 적극 홍보


  5) 향후전망

 지역 전체의 유자생산지로서 브랜드화, 양질의 유자생산, 고령자의 친환경적인 안전

     재배법 추진

 가공의 저비용화 추진 및 신제품 개발, 유자생산지로서 지명도 향상을 위한 정보발신 도모 등


 3. 여성기업에 의한 지역산 야채 사용(가공․직매․레스토랑)

  1) 사업주체


 ○ 단체(기업)명 : 주식회사 메이호레이디스 (株式会社 明宝レディース)

  - 소 재 지 : 기후현 구죠오시(岐阜県郡上市明宝寒水268-1)

                   (TEL 0575-87-2388,  FAX 0575-87-2703)
 ○ 경영규모 : ㏊
( / 구성원수 18명)


  2) 시책개요

 ○ 1989년부터 여성기업에 의해 지역에서 생산된 생식용 토마토 케첩 생산 판매를 시작하여

     2003년부터 미치노에키에 메이호 레이디스 직영 농가레스토랑을 개업, 지역 식자재를

    사용한 메뉴 제공

  ☞ 농산가공품으로 여성의 감성을 살린 색다른 지역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시책 추진

 ○ 추진상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초기 투자비용의 절감 및 상품 개발의 어려움

   ☞ 조성사업 활용, 완숙토마토에 보존료, 착색료를 사용하지 않은 무첨가제 상품 개발 등

 ○ 활용한 지원시책(보조사업 등)

  - 가공시설의 정비(우리 지역의 특산물추진사업)


  3) 운영내용


 ○ 메이토 농산물 가공공장

   - 주요 가공품 : 토마토 케첩 및 드레싱, 쥬스, 두부

 ○ 직매장․레스토랑 : 오카미상

   - 위    치 : 岐阜県郡上市明宝大谷1015 (☏ 0575-87-3158)

             (미치노에끼 메이호, 스루쓰미노 사또(磨墨の里)공원 내)

 

- 직매장 주요상품 :  토마토 케첩, 케첩드레싱, 스테이크, 토마토쥬스, 남방니(南蛮煮),

  머위, 붉은 순무, 천연산머위, 매실장아찌 등

- 레스토랑 주요메뉴 : 일식(和食), 도시락, 정식

 

  4) 추진결과 및 성공요인

 ○ 추진효과(1992 ⇒ 2009년)

    - 판매액 증가 : 3,650만엔 ⇒ 1억 2,600만엔


 ○ TV, 잡지 등에서 취급되어 케첩 판매가 호황, 여성의 삶의 질 향상


 ○ 촌장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생활개선 그룹에서 주식회사로서 발족


 ○ 마케팅에 입각한 상품개발에 지역의 적극적인 협력과 보도기관의 활용에 의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의 영향이 큼.


  5) 향후전망

 ○ 40세대 8명의 후계자 육성 및 활용으로 경영발전 도모

 ○ 야채의 계약재배에 의한 유휴농지의 해소 추진 등

 

4. 쌀 직판, 떡․장아지 등의 가공판매 전개(가공․직매)

  1) 사업주체


 ○ 단체(기업)명 : 주식회사 로쿠세이(株式会社 六星)

  - 소 재 지 : 이시카와현 하쿠산시(石川県白山市橋爪町104)

      (TEL 0120-076-276,  FAX 076-276-5424)

 ○ 경영규모 : 130㏊ / 구성원 38명

  2) 시책개요

 ○ 1979년부터 지역농업의 근간으로써 농지집적을 도모하여 답작 중심으로 야채 재배 등 복합화

     실시

 ○ 1985년부터 쌀의 직접판매(1992년부터 특별재배 쌀)를 비롯하여 떡, 장아찌 등의 가공판매,

     직영판매시설 전개 등 실시

  ☞ 농한기 고용대책 등을 위하여 떡의 가공판매 개시, 장아찌 가공 등 자사 농산물의

      부가가치화를 추진하여 수익향상 도모

 ○ 추진상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식품의 품질․위상관리체제정비, 판로개척, 투자설비 자금확보 등

   ☞ 품질․위생관리 전문인력 배치, 농특산품판매 등 적극적 판촉활동, 지역 농업 금융기관의

      융자 활용 등

 ○ 활용한 지원시책(보조사업 등)

  - 지역농업기반확립농업구조개선사업, 국내농업생산유통체제정비강화대책사업, 耕畜연대․

    자원순환종합대책사업 등


  3) 운영내용

 ○ 주요 가공품 : 쌀, 야채, 떡, 장아찌 등

 ○ 직매장 : 무쯔보시(むっつぼし)

  - 松任本店 : 白山市橋爪町104(☏ 076-276-6287)

  - 百番街店 : JR金沢駅 百番街おみやげ館内  (☏ 076-221-5011)

  - 金沢長坂店 : 金沢市長坂2丁目24-3 (☏ 076-272-8181)

  4) 추진결과 및 성공요인

 ○ 추진효과(1989 ⇒ 2009년)

  - 가공부문 판매액 증가 : 1억엔 ⇒ 3억엔

  - 고용인원 확대 : 14명 ⇒ 70명

  - 경작면적 증가 : 46㏊ ⇒ 130㏊

 ○ 생산에서 가공․판매까지 일관된 생산판매체계와 정보개시

  - HACCP방식의 도입으로 품질관리 확보 및 일관된 생산가공의 특징을 살려 원료의 재배정보

    를 홈페이지 등에 개시, 고객의 신뢰확보와 판매의 안정화를 도모했던 점.

 ○ 시장 분석에 기초한 계획적인 사업 전개


  - 영업담당의 육성, 인터넷에서의 통신판매, 농특산품 판매점 참가 등에 의한 거래처 등과의

     커뮤니커이션에 의거 영업․판매력 강화


  5) 향후 전망

 ○ 가공판매시설의 정비를 실시하여 제조․판매의 규모 확대 도모


5. 소비자 요구에 대응한 지산지소 시책 (직매․레스토랑)

  1) 사업주체

 ○ 단체(기업)명 : 안즈노사또이치이용조합(あんずの里市利用組合)

  - 소 재 지 : 〒811-3521福岡県福津市勝浦1667-1

                  (TEL 0940-52-5995,  FAX 0940-52-5999)

 ○ 경영규모 : ㏊(구성원수 240 명)


  2) 시책개요

 ○「여성이 주역인 농업」을 제창한 여성그룹이 1996년에 농산물직매장인『안즈노 사토이치』

     를 개설하여 지역에서 생산된 농수산물, 가공품을 직접 판매하고, 지역의 식자재를 활용한

     레스토랑 운영

  ☞「물건의 교류, 정보의 교류, 사람과 사람과의 교류, 생산자와 생산자의 교류」를 테마로 한

      시장을 통하여 지역 특산물의 판매, 판로의        확보, 농산물의 브랜드화, 소비자 요구에

      맞는 점포 운영

 ○ 추진상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직매장 건설을 지자체나 농협에 요청하였으나, 집객, 타산성 등에 대한 의문 때문에 좀처럼

    실현이 어려웠음.

   ☞ 농업농촌활성화 교류시설에 직매장, 레스토랑을 병설하여 시설운영, 소비자와의 폭넓은

       교류를 추진하기 위해 각종 이벤트 개최

 ○ 활용한 지원시책(보조사업 등)

  - 지역농업기반확립농업구조개선사업

 

  3) 운영내용

 ○ 직매장 : 안즈노사토이치(あんずの里市)

  - 농 산 물 : 쌀, 잡곡, 채소류, 화훼류 등 지역 신선농산물 등

  - 가 공 품 : 과자류, 만두, 쿠키, 잼류, 벌꿀 등

  - 체험교실 : 모내기, 벼베기, 고구마 심기 및 캐기, 잼 및 빵만들기, 죽세공,  꽃꽂이, 이탈리아 요리,

                       가든 강습, 도예 체험 등

  - 안즈 마츠리, 감사제, 식중독예방 강습회, 야채재배강습회, 타단체와의 교류,  소비자 의향조사,

    선진사례조사 등 다양한 이벤트 전개

 ○ 레스토랑 : 후루사토레스토랑 안즈


  - 지역에서 생산된 제철의 야채를 사용한 다양한 메뉴 제공

       - 야채바이킹(부페)요리, 향토요리 "다부" 등

       - 점심시간에만 운영 : 11:00~14:00

 

 4) 추진결과 및 성공요인

 ○ 추진효과(1996 ⇒ 2009년)


  - 판매액 증대 : 4배

  - 고용인원 확대 : 4명 ⇒ 26명

  - 내방객 증가 : 11만명 ⇒ 40만명

  - 출하농가 증가 : 80명 ⇒ 300명

 ○ 여성 30명으로 시작한 경트럭 아침시장, 조합장 자신이 의원이 되어 당시 쵸의회를 설득하여

     염원의 상설직매장을 개설, 지역 활성화를 위한 체제를 정비

 ○ 소비자 요구에 대응한 점포 만들기

  -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고 조합원의 농업경영을「소품목 대량생산」에서「다품목 소량재배」

    로 궤도를 수정하여 직매장에서 판매한 점


  5) 향후전망

 ○ 지역활성화를 위한 시책을 계속적으로 추진해 가면서 조합원의 소득

      향상에 연결되는 직매장 만들기를 추진.

6. 지역 재래종 메밀의 생산․가공과 메밀점 경영(레스토랑)

  1) 사업주체


 ○ 단체(기업)명 : 코모레비(木漏れ陽)  (☏ 0952-57-2873)

  - 소 재 지 : 사가현 사가시(〒840-0545佐賀県佐賀市富士町上合瀬453-1)

 ○ 경영규모 : 350 a(구성원수 명)

  2) 시책개요


 ○ 1996년부터 본고장 재래종 메밀을 시험적으로 재배하여, 메밀의 눈에 함유되어 있는 주성분

     인 「루틴」에 착안, 「메밀의 눈(싹)」을 판매.

 ○ 2002년에 메밀 레스토랑 「코모레비」를 개설하여 각종 「메밀의 눈(싹)」요리를 제공

  ※ 「메밀의 눈(싹)」이란 발아하여 8일정도 지난 메밀의 쌍잎을 말함.

   ☞ 지역의 재래종 메밀 재배로 「메밀의 눈(싹)」을 사용한 독특한 상품개발 및 판매

 ○ 추진상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메밀의 안정생산과 규모확대, 고객의 확보 등


  3) 운영내용


 ○ 레스토랑 주요 품목

 - 메밀 눈 쥬스,  메밀눈 무침, 메밀 눈 사라다, 메밀두부, 메밀 죽, 메밀눈 젤리, 메밀 크렙,

    메밀 갈렛

 

  4) 추진결과 및 성공요인


 ○ 추진효과(2002 ⇒ 2009년)

  - 판매액 증대 : 500만엔 ⇒ 1,900만엔

  - 고용인원 확대 : 3명 ⇒ 9명

  - 재배면적 확대 : 50a ⇒ 350 a

 ○ 기타야마(北山)메밀의 지명도를 높힘으로써 지역 활성화에 공헌

 ○ 지역보존활동과의 연대, 대중매체에 의한 홍보 효과

  - 지역보존활동을 하고 있는 「사가현 21세기 현민의 숲」과 연대하여  메밀 보존회」결성,

     정기적인 활동을 통한 「메밀치기」기술 습득

  - 메밀보존회의 구성원의 노력에 의거 대중매체의 홍보효과

 ○ 본고장에서 생산된 사용 메뉴의 개발

  -「메밀의 눈(싹)」사용이라는 메뉴에 임펙트가 있어 고객 확보로 연결

  -「지역산 메밀」사용에 대한 집착이 높게 평가 됨.


  5) 향후전망

 ○ 연구를 거듭한 판매로 「메밀의 눈(싹)」판매 증대

 ○ 새로운 메뉴 고안 및 홈페이지 등을 통한 제품판매


7.  블루베리의 브랜드화로 지역활성화(가공․직매)


 1) 사업주체

 ○ 단체(기업)명 : 농업생산법인 (유)프론티어 어그리컬쳐 나가사키

  - 소 재 지 : 나가사키현 사세보시(〒858-0908長崎県佐世保市光町109)
                (TEL 0956-47-3238,  FAX 0956-56-8678)

 ○ 경영규모 : 1.0㏊(하우스 13동, 블루베리 3,000본)


  2) 시책개요

 ○ 자동제어로 관수나 비료 등을 주는 설비를 갖춘 하우스에서 블루베리의 포트 재배

 ○ 지역의 품제조업자 등과 연대하여 나가사키현산 블루베리를 원료로 잼, 소스 개발 

  ☞ 2005년도에 건설부문에서 농업참가를 위해 유한회사를 설립하고 농가 출하품과 경합하지

      않을 농작물을 검토

 ○ 추진상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블루베리 재배기술의 노하우 및 잼, 소스 등 가공품 제조기술 부족, 판매처 등 판로확보

    어려움

   ☞ 업무제휴를 한 회사로부터 재배방법 등의 지도, 지역 기업과의 제조기술 확립과 판매처

       확보

 ○ 활용한 지원시책(보조사업 등)

  - 광역 연대 어그리 비즈니스모델 지원사업


  3) 운영내용

 ○ 직매장 : 식채의 마을, 아이노우라「食彩の里 よかばい相浦」

  - 블루베리 상품 : 블루베리잼, 소스, 초코렛, 캬라멜, 우동, 소면, 생과

  - 기타상품 : 블루베리 주류, 선물세트 등

  - 블루베리 묘, 계절별 채소류, 생산 및 가공품 등 판매

 

  4) 추진결과 및 성공요인

 ○ 추진효과

  - 지역주민의 고용창출 : 평상시 9명, 수확 선별시 9명

  - 직매장 방문객 및 판매액 증가 : 매년 1.2배

 ○ 지역에 있어 새로운 지역 브랜드 작물인 블루베리 창출

 ○ 민간회사와 제휴하여 재배시스템 도입에 의한 생력화 

  - 농업생산법인 (주) 프란츠와 업무제휴로 2007년부터 독자적 기술인 「점적포트 재배」

     를 도입

  나가사키현공업기술센터 성분분석 의뢰와 성분표시에 의한 타사와의 차별화


  5) 향후전망

 ○ 주변농가에게 다수량 품종의 계약재배를 위탁하여 지역농업 활성화


8. 고구마 가공품 (해외 포함) 판로 확대(가공․직매․수출)

  1) 사업주체

 ○ 단체(기업)명 : (유)코오야마 (有限会社コウヤマ)

  - 소 재 지 : 구마모토현 마시키마치(熊本県益城町大字小谷1316-1)

                  (TEL 096-286-4016,  FAX 096-286-4234)

 ○ 경영규모 : 66㏊(자사 재배 26, 계약재배 40)


  2) 시책개요

 ○ 생산부터 가공, 판매까지의 일체화된 생산체제 확립하고 가공품의 브랜드화를 모색

 ○ 직매장 이모야쵸베에(芋屋長兵衛)본점 개점, 싱가포를 수출 개시 등

  ☞ 기후 등에 의해 불안정한 생산량을 나타내는 고구마의 유효활용 모색

 ○ 추진상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소비자 욕구 파악, 연간 판매량 확보, 그에 따른 저장 문제 등

    ☞ 적극적인 상품홍보, 계약농가 및 농협 등 거래업자 확보, 신뢰성 구축

 ○ 활용한 지원시책(보조사업 등)

    - 식료산업 클러스터 추진사업, 농업․식품산업경쟁력강화지원사업 등


  3) 운영내용


 ○ 직매장 : 이모야쵸오베에(芋屋長兵衛)

  - 단고, 군고구마 아이스프딩 과자(고구마칩, 고가마켄피, 기타), 고구마      슬라이스,

     고구마 아이스크림, 고구마 페스트, 고구마 주류 등

  - 생고구마, 고구마 육묘 등


 4) 추진결과 및 성공요인

 ○ 추진효과(2006 ⇒ 2009년)

  - 판 매 액 증대 : 8,249만엔 ⇒ 22,457만엔

  - 고용인원 확대 : 2배

  - 지역농가․계약재배를 포함한 재배면적 확대 : 45㏊ ⇒ 66㏊

  - 자사 브랜드 상품직매소에 의한 상품인지도․수익향상 등

 ○ 전문가의 조언․바이어 등과의 정보교환

  - 생산, 가공, 판매 까지의 경영에 대한 전문가 상담․지도

  - 전국 백화점 등 담당자와의 정보교환․신뢰관계 구축 등

 ○ 생산자로부터 소비자까지 다양한 네트워크 구축

  - 지역 어린이, 보호자 등에 대한 식육, 농작업 체험활동 등

 ○ 마케팅에 입각한 상품개발

  - 상담회 참가 등에 의한 정보수집, 상품인지도 향상

  - 소비자 요구에 맞춘 가공품의 상품개발, 아이템수 확충 등


  5) 향후전망


 ○ 국내 거래처 신규개척, 해외 거래처(아시아, 서구 등) 판로확대, HACCP도입 추진 등

9. 육용우 부분을 중핵으로 한 산업화(레스토랑)

  1) 사업주체


 ○ 단체(기업)명 : 농가 레스토랑 베벤꼬(農家レストランべべんこ)

  - 소 재 지 : 오이타현 코꼬노에마치(大分県九重町大字南の平2407-1)

                    (TEL 0973-79-3110)

   ○ 경영규모 : 육용번식우 90여두, 수도작 6.0㏊, 백합 30a


  2) 시책개요

   ○ 농가에서 생산하는 농축산물(육우 등)에 부가가치를 높이고자 레스토랑 개업 검토

    - 가족경영으로 이글 팜 농가 레스토랑 베벤코를 개설

   ☞ 2003년부터 생산에서 판매까지 일관된 6차산업화를 목적으로 농가 레스토랑 운영

   ○ 추진상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레스토랑 건설예정지가 국립공원의 규제구역,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자금 조달 등

    ☞ 행정이나 금융기관과 끊임없는 절충을 반복하여 7년에 걸쳐 건설허가후 착공


  3) 운영내용

   ○ 레스토랑 : 베벤꼬

    - 분고우 스테이크 정식, 규동, 돈부리, 분고우 고롯케 정식, 분고우 카레, 분고우

      우동 및 우동 정식, 기츠네 우동 및 정식 등 10여종

   ○ 목    장 : 육용번식우 100여두

   ○ 기    타 : 벼농사 6.0㏊,  오리엔탈 백합 30a(900평) 등

 

  4) 추진결과 및 성공요인

   ○ 추진효과(2003 ⇒ 2009년)

    - 판 매 액 증대 : 1,300만엔 ⇒ 5,500만엔

    - 고용인원 확대 : 1인 ⇒ 10명

    - 방문객수 12,000명 ⇒ 50,000명

    ․ 이글 팜에서 사육하고 있는 분고牛를 사용한 자가제품 고롯케가 평판이 좋아

      방문하는 손님이 늘어나게 됨.

   ○ 지역내 관광시설과의 연대

    - 초(町)내에 있는 관광시설 츠리바시(구름다리)가 생김으로써 관광객 증가 상승

   ○ 농업경영의 안정, 6차산업화에 의한 메리트

    - 1, 2, 3차 산업으로 리스크 분산이 가능했던 점, 축산, 수도, 화훼․과실 등의

      복합영농으로 경영이 안정되었던 점 등

 

  5) 향후전망

   ○ 기반이 되는 농업(1차 산업)을 기본으로 생각하여 규모 확대

   ○ 화훼 오리엔탈 백합이나 블루베리의 생산판매 확대 등

      

□ 의의 ․ 과제 및 추진방향

   ○ 농산어촌의 6차산업화는 1차산업 종사자(농림어업자)가 2차산업(제조․가공)이나

      3차산업(도․소매, 관광 등)의 시책을 추진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 창조를 통한

      농산어촌의 활성화로 연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 6차산업화를 추진하고 있는 경영체는 주로 직매장 운영에 주력하고 있으며,

      농산가공을 추진하고 있는 경영체는 전체의 5%수준에 머무르고 있음.

   ○ 규모확대, 효율화, 상품이나 환경, 농촌경관 등의 부가가치화를 통한 소득증대,

      농산자원을 활용한 발전이나 산림바이오매스 등 자연재생가능에너지의 확대 등

      에도 연계할 필요성이 있음.

   ○ 주요 과제로서는 노하우 및 기술의 부족, 가공이나 판매 등에 관한 인재 부족,

      위험성에 따른 착수가 어려움 등을 들 수 있음.

   ☞ 전문가 등과 연계하여 소비자 요구에 입각한 제품, 테마가 있는 상품의 기획․

      개발, 모델 경영체의 육성을 통한 파급 도모, 외부 인재활용에 의한 농업자의

      판매력 강화 실천 지원 등을 추진


     [사진 등 상세자료 : 첨부파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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