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자료실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농수축산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오이타현 농산어촌활성화 전략(2011행동플랜)

작성자배판열작성일2011-08-23
오이타현 농산어촌활성화 전략(2011행동플랜)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11-08-23 09:35:11
최종수정일 2020-08-06 03:39:06

 □ 계획의 취지

  ○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도래, 글로벌화의 진전, 식생활이나 지구환경에

     대한 의식고양 등 유통의 극적인 변화 등 농림수산업이나 농산어촌에

     새로운 시대의 조류가 밀려오고 있음.

  ○ 생산자 기점에서 소비자 기점으로의 발상을 전환하고, 새로운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지속적인 생산 시스템 재구축 등 필요.

  ○ 주변에 있는 지역자원을 활용한 농림수산업의 부가가치를 향상하고

     농림수산업이 담당할 다면적 기능을 발휘하기 위함.



□ 바람직한 방향성

 1. 4개의 기본시책을 바탕으로 오이타 브랜드 확립

  ○ 현민이 다면적 기능을 공유할 수 있는 농산어촌 정비

   - 쾌적하고 재해에 강한 생활환경을 조성함과 동시에 농지, 산림, 바다의

     일체적인 환경보존 시행

  ○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상품 만들기

   - 안전하고 안심하게 먹을 수 있는 소비자나 시장의 요구에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상품창출

  ○ 시대에 대응한 새로운 농림수산업의 구조 만들기

   - 새로운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합리적인 생산구조 구축

  ○ 지역자원의 활용과 산업간의 연대에 의한 뉴비즈니스의 창조

   - 산업간, 지역간 연대를 추진하고,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지역비즈니스를 창출하여 농산어촌의 활성화를 도모.


 2. 오이타농업이 지향할 방향성 확립

  ○ 건강하고 매력있는 농산어촌, 지혜를 짜내고 땀을 흘리며 돈을 벌 수

     있는 농림수산업 실현

 

□ 주요시책

 1.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상품만들기

  1) 안전 안심한 상품 만들기

  ○ 안전하고 안심하게 대응할 수 있는 생산확대와 생산·가공·유통단계에서

     품질관리까지 철저하게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

   - 현 독자적인 안전․안심 농림수산물인증제도(e-na오이타농산물인증제도)

     의 보급에 입각한 안전․안심한 생산확대

   - 비료․농약, 동물성 의약품(수산물 포함)의 적정사용 등 생산·유통·가공

     각 단계에서 안전관리체제 정비

   - 쇠고기, 야채, 건조표고버섯 등의 생산이력관리시스템의 보급과 식품

     품질표시의 적정화 확립

   - 에코 농장의 육성 등 친환경 생산방식 보급


  2) 다양한 유통에 대응한 새로운 전개

   가. 유통의 다양한 채널화에 의한 시장경쟁력 강화

  ○ 소비자 요구에 시점을 둔 팔리는 상품만들기와, 광역․현역의 생산판매

     체제 구축을 통한 현 산품의 시장경쟁력 강화

  ○ 농 산 물

   - 주문형(order made) 광역․현역 산지만들기

   - 소량 팩케이지 등 요구의 다양화에 대응한 상품화기능 강화

   - 식품산업, 외식․중식 산업으로의 판매력 강화

   - 리사이클 상자(컨테이너)의 보급 등에 의한 물류 합리화

   - 지역 산지와의 연대나 집·출하 기능의 강화에 의한 도매시장의 현내외

     판매력 강화

  ○ 목    재

   - 전자입찰의 추진이나 원목의 성능표시에 의한 상대판매 등 원목유통의

     합리화 도모

   - 오이타현산 목재유통정보센터를 핵으로 한 현산 목재의 현외출하체제 정비

  ○ 수 산 물

   - 광역 집·출하체제의 거점화 등에 의한 현내외 판매력 강화

   - 현어업혐동조합의 규모의 장점을 살린 어협판매력의 강화

  ○ 농림수산물

   - IT(정보기술)를 활용한 소비자에 대한 직접판매

   - 플러그 숍을 활용한 수도권에 대한 농림수산물 홍보

   - 중국, 동아시아 제국에서의 견본시장 참가 등 국제화 대응

   나. 지산지소(地産地消)의 추진

  ○ 현산품의 현내 소비확대를 통한 소비자와 생산자가 상호 대면할 수 있는

     관계구축 지향

   - 소비자단체, 유통업계 등과 연대를 통한 지산지소 운동의 보급 정착

   - 학교급식, 복지시설에서의 현산 식재료의 이용 등 현산품 소비확대

   - 음식교육 자원봉사자나 교육기관과의 연대에 의한 食育 Slow food추진

   - 임업, 목재산업, 행정이 일체가 된 현산 목재의 보급 홍보


 3) 대량․주년의 수요에 대응하는 중점품목 만들기

   가. 쌀, 보리, 대두

  ○ 저비용으로 효율적인 생산체제를 정비하면서 특색있는 쌀 산지의 육성

     과 실수요와 연결되는 보리, 대두의 생산 추진

   - 감농약, 저화학비료 재배쌀 등 지역의 특색있는 쌀만들기와 가공업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보리, 대두만들기 추진

   - 농업기업자나 집락영농법인의 육성, 생력화 기술의 도입 등 저비용으로

     효율적인 생산체제 정비

   - 산업간 연대에 의한 부가가치가 높은 팔리는 상품(소주, 빵, 두부 등)

     개발 지원

   나. 원    예

  ○ 전략품목의 산지규모 확대나 산지간 연대에 의한 현역산지를 육성

   - 산지규모의 확대를 위한 원예시설, 생력기계의 정비 및 과원조성 지원

   - 출하규격․생산기술의 통일 및 집출하 시설의 집약․정비에 의한 산지

     연대 추진

   - 작업수탁조직의 육성, 출하조정작업 등을 보완하는 노동 인재뱅크 설치

     등 니나이테(농업전문업자)에 대한 지원

  ○ 원예전략품목

   - 토마토, 대파, 딸기, 파, 가보스, 가지, 하우스 밀감, 토루코기쿄오,

     장미, 국화 등

   다. 축    산

  ○ 안전하고 고품질의 축산물 만들기를 통하여 브랜드력을 강화하고, 규모

     확대나 생력화를 통하여 대규모 경영체를 육성

   - 생산이력관리시스템의 활용이나 위생관리의 추진에 의한 안전․안심한

     축산물의 생산확대

   - 축사 등 시설정비나 가축도입 등의 시책집중으로 대규모 경영체 육성

   - 가축시장의 재편이나 유통판매 강화에 의한 분고(豊後)소의 브랜드화 추진

   - 사양관리의 생력화, 봉사조직의 충실 등 여유있는 낙농경영 확립

   - 초지, 임지, 논 및 휴경지 등을 활용한 「오이타형 방목」추진

   - 경축(耕畜) 연대에 의한 조사료 생산과 자원순환형 농업 시책 지원

   라. 특수작물

  ○ 「오이타 표고버섯」브랜드력 강화, 「오이타 차」브랜드화 확립 추진

   - 생산이력관리시스템에 의한 산지인증 등 안전․안심한 「오이타 건표고

     버섯」의  제공

   - 단지화, 생력재배기술의 보급, 기계화, 분업화 등 안정적인 생산체제 확립

   - 중핵적 생산자의 육성 및 집락영농조직 등의 새로운 농업전문자 확보

   - 차음료 회사나 현내 차산업과의 연대에 의한 판로확대

   - 거점이 되는 차공장을 중핵으로 하는 광역산지 만들기

   - 차원의 집적이나 기계화에 대응한 차원조성 대규모 농가 육성

   마. 현산목재

  ○ 품질․성능의 명확한 제재품 만들기로 현산 목재의 수요확대 추진

   - 생산시설의 정비 등으로 오이타방식의 건조목재 공급체제 확립

   - 학교․복지시설 등 공공시설의 목조화․목질화 촉진

   - 집만들기 네트워크 활동 지원 등으로 현산 목조주택의 건설 촉진

   - 임지잔목이나 벌크 등 목질 바이오매스의 연료․발전 이용 촉진

   바. 수 산 물

  ○ 품질관리 철저, 안정적 집출하 체제의 확립으로 세키아지(전갱이),

     세키사바(고등어) 등 브랜드산품을 창출하고 판매력을 강화

   - 갈치, 꽃게 등 생산면 희소성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어종의 판매

     전략 기획․실시 촉진

   - 규격의 통일과 산지간 연대에 의한 안정적 집출하 체제의 확립

   - 유통․가공․관광업 등과 연대를 통한 수산물의 부가가치 향상

  ○ 전략어종 

  - 양식 광어, 양식 전갱이, 양식 방어, 양식미꾸라지, 진주, 천연․양식 보리

    새우, 갑오징어, 갈치, 샛돔, 꽃게, 갯장어, 대합조개 등


 2. 시대에 대응하는 새로운 농림수산업의 구조 만들기

  1) 효율적이고 지속성 있는 생산체제 확립

   ① 쌀정책 개혁에 대응할 수 있는 효율적인 수전농업의 전개

  ○ 토지이용형농업을 담당할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전업자의 육성과 원예,

     축산의 도입 등 지역특성에 맞춘 효율적인 수전농업 전개

   - 농업전문자의 경영규모 확대, 수전의 이용집적, 팔리는 쌀만들기, 논의

     고도 이용

   - 수전(논)을 활용한 원예․축산 등의 생산진흥

   ② 시장의 변화에 대응한 산림환경을 지키는 임업 전개

  ○ 임업의 저비용화를 꾀하면서 목재생산과 공익적기능을 지속적으로 발휘

     할 수 있는 장기육성 순환림의 정비 추진

   - 지금까지의 목재생산

    ․ 삼나무, 노송 등의 일제림 조성→전면적벌채, 목재생산→재조림

   - 새로운 목재생산시스템 도입

    ․  일제림 조성→환상벌채(고성능임업기계에 의한 생력화)→벌채 공간의

      자연식생/삼나무, 노송 등의 식재→광역수복층/침엽수 복층림

   ③ 자원관리의 강화 등 새로운 지역․어종의 양식업 전개

  ○ 어업생산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자원관리강화형 어업을 추진함과 동시

     양식업의 생산력을 강화하고 어장의 고도이용을 도모


  2) 강력한 농업전문업자 만들기

   ① 중핵적인 전문업자의 육성

  ○ 현의 농림수산업을 미래에 걸쳐 유지․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전문업자를

     명확히 하고, 각종 시책이나 지원을 중점적으로 시행하면서 의욕있고

     안정된 경영을 전개할 수 있는 전문업자를 확보 육성

 

     


  ○ 2015년까지 인증농업자 5,000명, 농업기업자 3,500명, 농업법인 500

     법인, 중핵적 건조표고버섯 생산자 150호, 중핵적 어업자 230명이 목표

   ② 지역의 조직적 전문업자 육성

  ○ 쌀을 중심으로 토지이용형 농업의 구조개혁을 도모하기 위해 집락영농

     조직의 육성과 법인화를 추진


  ○ 효율적인 임업생산이나 임업정비를 담당할 인정임업사업체를 육성

    - 2015년까지 산림시업의 집약화, 사업의 합리화, 고용관리 개선 등을

      통하여 인정임업사업체 40개 조직을 육성

 

   ③ 새로운 농업전문자의 육성

  ○ 농업대학교 등을 활용하여 취업희망자의 지식․경험에 적합한 연수제도

     등의 지원으로 의욕과 능력이 높은 신규취업자의 확보․육성 도모.

  ○ 농산어촌, 농림수산업의 전문자로서 여성의 능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가족경영협정의 체결이나 여성창업의 활동거점 정비 등을 추진

  ○ 어린이들에 대한 농림수산업 교육을 충실히 함으로써 차세대의 전문자

     로서 육성


  3) 지원 시스템의 강화

   ① 고도기술의 개발과 산지․농림수산업자에 대한 기술지원

  ○ 중점품목에 의한 광역산지 만들기를 추진하기 위해 시험연구기관과

     광역보급지도원 및 지역보급지도원과 연대, 고도기술의 개발과 농림수

     산업자에 대한 기술지원활동을 전개.

   - 광역보급지도원과의 연대나 산학관 연대로 시험연구기관의 기능 강화

   - 농업전문자와 광역산지만들기를 중점으로 한 보급활동 전개

   ② 관계단체의 기능 강화

  ○ 농림수산업이나 농산어촌의 활성화를 위해 농업협동조합, 농업위원회,

     토지개량구, 산림조합, 어업협동조합 등 관계단체의 기능강화를 도모.

   ③ 경영안정대책의 충실

  ○ 농림수산업자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융자제도나 가격안정제도,

     재해보상제도 등 각종 제도를 충실하게 정비.


 3. 지역자원의 활용과 산업간의 연대에 의한 비즈니스 창조

  1) 부가가치를 높이는 농림수산업의 새로운 전개

   ① 새로운 산업․지역 연대에 의한 지역자원의 활용

  ○ 농업․임업․수산업이 갖는 자원, 인재, 네트워크 등을 농림수산업간 상호,

     식품산업, 주택산업, 관광산업 등과의 연대하에서 활용, 지역의 종합력

     을 발휘 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전개를 도모.

 

 

 농림수산업의 유기적 연대

  ․ 지역내의 노동보완

  ․ 단체간의 연대에 의한 판매 루트 개척

  ․ 소재의 조합에 의한 고부가가치화

  ․ 지역간 연대에 의한 자원의 상호이용

 

 

 

 

 

 

 

 

 타산업과의 연대에 의한 뉴비즈니스 전개

  ․ 생산자와 실수요자, 이업종간의 정보교환

  ․ 신상품개발이나 판로개척

  ․ 가공용소재 등의 안정적인 수급체제의 확립

 

 

 

 

 

 자원순환형의 연대시스템의 구축

  ․ 경축연대의 추진

  ․ 수질자원이나 유기질자원의 유효이용

  ․ 가공용소재 등의 안정적인 수급체제 확립

 

 

 

 

 

 

 

 

 

 

지역자원의 발굴과 비즈니스 플랜 책정시스템 구축

  ․ 자원활용정보의 제공

  ․ 코디네이터의 육성과 조언자 파견

  ․ 이업종간 교류의 장 마련과 산학관 연대촉진

 

 

 

 

 

   ② 도시와 농산어촌과의 공생․대류

  ○ 농산어촌의 지역자원을 발굴하여 그 매력을 적극적으로 정보 발신하고,

     교류기반 정비에 의거 도시주민과의 교류를 촉진하여 농산어촌의 활성

     화를 도모

   - 교류활동 체제 만들기, 교류거점 활용촉진, 체험교류시설의 정비, 농림

     어업체험민박의 질적 향상, 농산어촌의 정보발신

   - 농산어촌의 지역간 연대강화, 관광산업, 교육분야 등과의 연대강화,

     농림어업체험지도자 등 인재육성


 4. 다면적 기능을 공유할 수 있는 농산어촌의 정비

  1) 정주․생활환경의 정비

   ① 농산어촌의 쾌적한 생활환경 만들기

  ○ 사람의 마음이 서로 상통하고 쾌적하게 살아갈 수 있는 풍요로운 농산

     어촌을 실현하기 위해 생활환경의 정비를 추진.

   - 집락도, 임도, 생활폐수처리시설, 통신․정보 등 생활기반 정비 촉진

   - 향토요리나 축제 등 지역의 전통문화 계승에 의한 도시와의 교류 촉진

   - 계단식 밭, 산, 하천 등의 정비로 풍요로운 자연환경과 공생 촉진

   ② 재해에 강한 환경 정비

  ○ 안전하고 안심하게 생활할 수 있는 농산어촌의 환경정비를 지역주민과

     함께 추진

   - 치산사업에 의한 보안림의 회복 등 토사의 붕괴․유출 방지

   - 산사태 방지대책 추진, 노후화된 저수지의 계획적 정비

   - 배후집락의 보전이나 재해대책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항구시설․해안보전

     시설의 정보 촉진


  2) 다면적 기능의 발휘

   ① 농지․농업용 수리시설의 유지․보전

  ○ 지역단위 시책이나 도시주민과의 협동으로 휴경지 발생방지나 농업용

     수리시설의 유지․보전을 추진

   - 중산간지역 등 직접 지불제도의 활용에 의한 농지의 보전

   - 농지점검활동이나 수전방목의 도입 등에 의한 유휴농지의 활용 촉진

   - 지역주민, 도시주민, NPO 등과 공동활동으로 농지, 농업용 수리시설의

      유지․보전의 추진

  ② 환경을 보호하여 재해를 예방하는 산림 만들기

   ○ 현민의 삶을 지키고 지속적인 목재생산을 할 수 있는 산림만들기 추진

   - 간벌의 추진이나 벌채지역에 대한 식재 등을 통하여 재해방지

   - 삼나무, 노송림의 장벌채화, 생력시업의 도입 등에 의한 지속적 경영이

     가능한 산림 만들기

   - 「오이타 백년의 숲」의 정비․보전 등 즐기고 배울수 있는 숲만들기 추진

   - 산림의 역할에 대한 현민 의식배양을 통한 현민 총 참가의 숲만들기 추진

  ③ 수역환경의 보전․재생

  ○ 풍요로운 바다나 하천의 환경만들기를 추진하여 친수기능의 증진이나

     수산동식물의 생식환경의 보전으로 어업생산력 회복을 도모

   - 해조류 조성장이나 고갈된 해조류의 회복에 의한 해조장 만들기, 내완

     어업에서의 퇴적물 제거 등에 의한 해양 정화기능의 강화

   - 적조감시체제의 강화, 해파리 구제 등을 통한 어업피해의 예방․경감

   - 홍보활동 등에 의한 수산업과 어촌이 갖고 있는 다면적 기능에 대한

     현민이해 촉진


※ 상세자료 : 첨부파일 참조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 연락처 : 02-2170-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