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안번호 | 22 - 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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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고속도로 통행료 인하기준 개선 [수용곤란] | |||
건의과제 주요내용 |
【 현황 및 문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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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법령 |
○ 유료도로법 15조
유료도로법시행령 8조1항, 2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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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 자치단체 | 시/도 | 대전광역시 | 부서 | 교통정책과 |
담당자 | 김 창 현 | 연락처 | 042-600-5843 | |
업무담당 | 대외협력부 | 분권지원부장 | 정책연구실 | 재정연구위원 |
중앙부처 | 시/도 | 국토해양부 | 부서 | 도로정책과 |
담당자 | 기 호 영 | 연락처 | 02-2110-8713 | |
첨부파일 |
추진일시 | 추진사항(회신내용, 정부 동향 및 진행사항, 방문협의내용, 언론보도사항 등)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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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7-07 | o 과제 건의 (전도협 - 227호) | |
2009-08-26 | o 검토결과 회신 (행정안전부 자치행정과 - 3907호) o 회신결과(국토해양부 도로정책과) / 수용곤란 ○ 할인 거리 확대는 고속도로 교통량 및 대도시부의 교통량 증가로 이어져 도심교통난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여 수용 곤란 - 더불어 할인거리 확대는 총괄원가주의 요금체계하에서 통행료수입감소로 이어져 할인받지 못하는 이용자에게 부담전가를 야기 ○ 또한 현행 통행료 감면시간은 교통량 분산유도를 위해 출퇴근 집중시간를 피해(05시~07시, 20시~22시) 정하고 있어, 감면시간 확대도 곤란 | |
2011-11-07 | 공기업의 원가보상율과 물가상승율 등을 반영할 필요가 있으며, 정책변동 없음 |
【 현황 및 문제점 】
○ 우리시는 시외곽으로 경부,호남,남부순환 고속도로(8개 IC)가 연계된 외곽순환도로망을 형성
○ 최근 도심교통환잡을 피해 외확순환도로망을 이용한 출퇴근을 유도하고 있으나, 통행료 지불(1,000~2,000원)로 미흡한 실정
【 건의 내용 】
○ 서민생활 부담경감 및 나홀로 차량 억제를 위해 유료도로법 시행령을 개정하였으나, 수도권 기준으로 적용하여 지방은 효과가 미비
- 우리시의 경우 출근시간대와 퇴근시간대에 교통량의 80%가 집중
시/도 | 대전광역시 | 부서 | 교통정책과 |
담당자 | 김 창 현 | 연락처 | 042-600-5843 |
대외협력부 | 분권지원부장 | 정책연구실 | 재정연구위원 |
시/도 | 국토해양부 | 부서 | 도로정책과 |
담당자 | 기 호 영 | 연락처 | 042-600-5843 |
추진일시 | 추진사항(회신내용, 정부 동향 및 진행사항, 방문협의내용, 언론보도사항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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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7-07 | o 과제 건의 (전도협 - 227호) |
`2009-08-26 | o 검토결과 회신 (행정안전부 자치행정과 - 3907호) o 회신결과(국토해양부 도로정책과) / 수용곤란 ○ 할인 거리 확대는 고속도로 교통량 및 대도시부의 교통량 증가로 이어져 도심교통난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여 수용 곤란 - 더불어 할인거리 확대는 총괄원가주의 요금체계하에서 통행료수입감소로 이어져 할인받지 못하는 이용자에게 부담전가를 야기 ○ 또한 현행 통행료 감면시간은 교통량 분산유도를 위해 출퇴근 집중시간를 피해(05시~07시, 20시~22시) 정하고 있어, 감면시간 확대도 곤란 |
`2011-11-07 | 공기업의 원가보상율과 물가상승율 등을 반영할 필요가 있으며, 정책변동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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