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전체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프랑스 지자체 친환경 전환 우수사례 동영상 게시

작성자김형진 소속기관프랑스 작성일2021-12-25
프랑스 지자체 친환경 전환 우수사례 동영상 게시 기본정보
대륙 유럽 프랑스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21-12-25 02:52:12
최종수정일 2024-04-18 09:26:41

프랑스 지자체 친환경 전환 우수사례 현장취재 동영상 게시


http://namose_hyper.link/1640368025578https://youtu.be/yifqmtsVpxs

 

양 국가 지자체 관계관이 주체로 참여하는 공동 화상 세미나 기획

우리 시도지사협의회는 코로나 상황 속에도 우리나라 지방정부가 해외 지자체와 끊임없이 교류 활동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이어 왔습니다. 대면 교류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화상회의는 주된 교류 경로가 되었고 우리 협의회 6개 해외사무소에서도 우리나라 지자체 관계관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해외 우수행정 사례를 중심으로 온라인 세미나를 여러 차례 개최한 바 있습니다.

특히 프랑스사무소에서는 해외사례를 일방적으로 경청만 하기보다 우리 사례도 직접 발표하고 서로 비교 토론하는 벤치마킹의 장이 될 수 있도록 2+2 -프 지자체 정책교류 세미나를 기획하여 코로나와 관광정책”, “친환경 전환과 지자체를 우선 테마로 정하고 각각 5월과 10, 2차례에 걸쳐 한-프 공동 세미나를 화상으로 진행했습니다.

중심 테마와 관련하여 한국과 프랑스 각각 2개의 지자체가 발제자로 나서 번갈아 발표하고 기타 참가 지자체도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통해 화상회의가 실질적인 정책교류의 현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으며, 참가한 지자체의 관심과 호응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기존에 형성된 교류 관계가 없었던 지자체도 합류하여 한국과 프랑스의 지자체 교류를 위한 공동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 2차 세미나 전체일정 동영상 https://youtu.be/4wb-A-1RbXg 

     1차 세미나 전체일정 동영상 https://youtu.be/oTXiwMUobDA ) 

 

화상 세미나 후속으로 랜선 현장 방문 추가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우수사례를 접하긴 하지만 제한된 시간과 직접 방문할 수 없다는 공간적 제약으로 참가자마다 현장 방문을 할 수 없는데 대한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이 아쉬움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 정책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프랑스사무소는 세미나에서 발표했던 프랑스 지자체의 정책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촬영하고 동영상으로 편집하여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짤막한 동영상이지만 세미나에서 얻을 수 없는 현장감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으며, 향후 국가 간 왕래가 수월해지면 벤치마킹 대상 후보지를 검토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동영상 보기 https://youtu.be/yifqmtsVpxs )

 

프랑스 뚜르시와 이씨레물리노시 친환경 전환 사례 소개

2+2 -프 지자체 정책교류 제 2차 세미나의 주관 도시였던 프랑스 뚜르시는 지난달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렸던 COP26 기후변화협약당사자회의에도 참가하여 사례를 발표한 바 있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친환경 도시입니다.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도심 녹지조성 사례와 자동차 도로를 트램 노선으로 전환하여 주민 만족도를 높이고 있는 교통정책 사례를 소개합니다.

파리에 인접해 있는 중간규모 도시인 이씨레물리노는 IT 분야 대기업도 많고 인구밀도도 매우 높은 지역이지만 여러 분야에서 친환경 정책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구 군사시설을 주거단지로 리모델링하는 과정에도 친환경 원칙을 적용하였으며 공유 텃밭을 확충하여 주민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아울러 도서나 장난감, 유아용품 등은 사용한 후에 서로 나눌 수 있는 자그마한 시설도 운영하는 등 도시형 친환경 정책사례를 소개합니다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선경
  • 연락처 : 02-2170-6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