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전체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뉴욕시 길거리감시단 운영 사례 070920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1
뉴욕시 길거리감시단 운영 사례 070920 기본정보
대륙 북미 미국
출처 http://www.nyc.gov/cgi-bin/misc/pfprinter.cgi
키워드 길거리감시단
등록일 2009-09-21 11:06:34
최종수정일 2024-04-18 18:09:34
 

미 뉴욕 “길거리감시단(SCOUT)” 운영


    - 블룸버그시장, 주민생활을 위협하는 기초질서위반과의 전쟁 선포 -




□ 추진 배경


 ○ 블룸버그 뉴욕시장은 '01년 당선이후 "세계에서 가장 깨끗하고 안전한


     도시(Best City in the world)"를 모토로, 취임직후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범죄소탕대책을 강력 추진하여 범죄율이 50%이상 감소하는


     등 “위험한 도시”에서 “안전한 뉴욕”으로 변모하는데 성공하였으나


  - 830만이 밀집한 뉴욕시의 거리환경은 여전히 무질서와 불결, 거리 노상


     적치물 난립 등 더러운(Dirty) 도시로 악명이 높은 상태임.


 ○ '05년 재선에 성공한 블룸버그시장은 제2기 시정의 방향을 "Green 


     City" 조성에 두고 이를 위해 깨끗한 환경을 만드는데 주력하여 먼저 주민생활의 질을 위협하는 길거리와 주변의 각종 위반을 상시 전담 단속


     하는 “길거리감시단(SCOUT- Street conditions Observation Unit)” 발족하여 운영(‘07.8)




□ SCOUT 운영 개요


 ○ 명칭 : 길거리감시단(SCOUT - Street conditions Observation Unit)


 ○ 구성


   - 감시단 요원수 : 15명


   - 충원 : 뉴욕시청 공무원중 교통, 건설, 위생 등 해당분야 전문가 선발


   - 근무 : 감시단에 소속되어 상근형태로 근무


   - 시장 직속의 시장보좌관실하에 설치하여 시장이 직접 관장


○ 운영


   - 오토바이를 개조한 1인용 소형차량(two-door and three-wheels


      scooter) 및 GPS(일명 - 블랙베리) 휴대


     * GPS시스템은 발견사항 위치정보와 순찰여부 등 활동정보를 제공하며  311 call center와 자동으로 연결


   - 뉴욕시내(5개 보로) 모든 길거리와 주변에 대해 최소한 월 1회 순찰


      및 확인, 점검 실시





   < 스쿠터 - 시장이 탑승 >        < SCOUT 대원 >




 < 점검사항 >


    - 주민생활을 위협하는 길거리와 주변의 불법위반, 불결, 무질서 등 -


     ․ 도로상 쓰레기 및 오물, 불법 쓰레기 투기, 휴지통 수거 여부 및     


      청결상태


     ․ 빌딩 등 건물에 낙서, 불법부착물, 교통표지판 파손 및 분실, 소화전


       누수 


     ․ 신문보관함 파손, 공원 시설물 훼손, 버스정류장 손상, 보도의 불법


       광고물 등


      * 소음공해, 비상구조/구급, 홈리스, 교통위반(경찰 소관) 등은 제외,


        단 비상상황 발견시 911에 신고 조치 



<파손된 소화전 - 신고/처리대상 >


    - 위반사항 또는 개선사항이 발견되면 즉시 휴대한 GPS시스템을 통해


       장소와 일시, 내용 등이 시청의 “311 call center ”로 실시간 전송되고 다시 해당부서(5개 보로, 위생국, 교통국, 환경국, 주텍국, 공원관리국 등)로 즉시 전달(on-line)되며 해당부서는 최우선 처리


    - 시장직속 시장보좌관실은 시스템 운영, 처리여부 감독 및 평가 등을




       통해 이행 독려


 ○ 소요비용 : 10억원(연간) - 장비 구입 및 운영비 등


 ○ 감시단은 하루 3,000건(1인당 200건)의 위반사항을 발굴/처리할 것으


     로  예상


    * 현재 운영중인 생활민원 접수/처리시스템인 311 call center는 하루  


      7,000건  접수/처리




□ 시사점


 ○ 길거리 등 지역의 주민생활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깨 끗하고 청


     결․안전한 도시 조성에 크게 기여하는 한편, 시 행정의 투명성과 접근성, 책임성을 높일 것으로 뉴욕시는 예상


    * 블룸버그시장은 311 call center가 민원처리의 세계적 기준이 된 것처


       럼  SCOUT시스템이 주민안전 및 청결, 불편사항처리의 모델이 될 것으로 자부.


 ○ 시민 등 자원봉사자가 아닌 베테랑급 해당분야 전문가를 상근형태


     로 투입하고 첨단IT시스템(GPS, 스쿠터, 311시스템과 연계 등)과 결


     합하여 시너지효과를 높이는 한편, 시장직속 기구의 감독관리 강화를


    통해 실질적 정책성과를 높이면서 적은 소요예산에 비해 주민삶의 질을


     제고하는 효과는 매우 큰 것으로 분석


 ☞ 한국 자치단체의 경우, 기동민원처리반 또는 시민감시단 등 SCOUT와


     유사한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나 여러 가지 제약요인으로 실질적 성과


     가 미흡한 실정이므로, 미 뉴욕시의 SCOUT시스템 운영을 벤치마킹


    할 필요가 있음. 




  < 참고 사이트 >


   http://www.nyc.gov/cgi-bin/misc/pfprinter.cgi?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은성
  • 연락처 : 02-2170-6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