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전체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버스경로 탐색 시스템「Bus-Net」구축090330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1
버스경로 탐색 시스템「Bus-Net」구축090330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키워드 버스경로, 탐색, 시스템
등록일 2009-09-21 11:28:12
최종수정일 2024-04-16 06:51:16

 버스경로 탐색 시스템「Bus-Net」구축


□ 개요




  일본 혼슈(本州) 남서부 동해에 접해있는 돗토리현(鳥取県)은 인구 60만명, 3,507㎢의  작은 광역자치단체지만 현내 철도, 고속버스는 물론 노선버스의 시각, 현 지점에서의 최단거리 정류장·역, 도착지의 정류장·역을 검색해서


버스․철도시각을 알 수 있고, 이외에도 임의로 출발지 · 도착지간의 경로, 출발지· 도착지의 지도, 버스정류장의 시각표 등의 검색이 가능한 인터넷시스템을 구축하여, 버스이용에 획기적인 편리를 도모하고 있다.  (http://www.ikisaki.jp)




□ 추진배경




  인구가 적은 지방에서는 자가용차의 증가에 따라, 버스 이용자가 감소하고 이에따라 버스노선 유지가 지역의 커다란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버스노선이 유지되지 못하면 고령자와 미성년자의 이동수단 확보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마을 존속의 염려가 된다. 더구나 지역 활성화를 위해서는 관광활성화가 중요시 되고 있으나,  관광객은  그 지역의 지리에 익숙하지 않아 교통정보를 알 수 있는 방법은 버스정류장에 붙어 있는 시각표 정도였다.




또 지구 온난화대책 등 환경 측면에서도 자가용차에서 버스로의 이용 전환은 중요하다. 이런 가운데 버스 이용자가 늘지 않는 것은 어느 버스를 타면 좋을지 모르고 버스정류장의 장소도 모르는 등이 원인이라고 판단되어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의 대학연구소(돗토리대학 공학부 지능정보공학과)가 개발을 완료하여 2007년 7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서비스 시스템의 특색




 ① 경로검색기능 : 버스정류장간 뿐만아니라 출발지와 목적지간의 경로 검색이 가능


     - 입력자료 : 버스노선 수  171개, 버스정류장수 2,370개, 주요지점 표시수  5,899개소(* 검색시간 : 약 0.2초)  


 ② 시각표 검색기능 : 목적지를 향하는 복수의 버스노선을 하나로 표시


 ③ 인쇄용시각표 작성기능


     - 버스정차 시각표를 웹페이지 올려놓아 손쉽게 인쇄가능


 ※이용현황 : 월평균 접속(평균) 36,000건  




□ 도입효과




 ① 버스이용 증가에 따라, 지역의 버스노선유지가 가능하고, 지역 안정, 안전 확보,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② 자가용차에서 버스이용으로 전환됨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감소


 (주 2회 8㎞자가용 이용을 줄이면 연간 185kg의 이산화탄소배출감소/환경성 조사)등 환경측면의  효과가 가능하다.


 ③ 관광객이 관광지에서 버스노선을 용이하게 검색할 수 있어 관광객 증가를 도모할 수 있다. 




□ 과제




 ① 경로탐색에 필요한 탐색속도의 고속화


 ② 타당한 탐색경로(사람들이 통상 선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로)를 알게해


    주는 알고리즘 개발


 ③ 버스회사의 버스운행 데이터의 관리시스템 개발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은성
  • 연락처 : 02-2170-6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