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전체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인간중심의 도시, Celebration070421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1
인간중심의 도시, Celebration070421 기본정보
대륙 북미 미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09-21 15:02:21
최종수정일 2024-04-18 17:25:19
 

Celebration시는 플로리다주 Osceola County에 위치한 디즈니사(The Walt Disney Company)에 의해 1994년 개발된 계획도시(master-planned community)로, 도시개발의 초점이 사람중심으로 개발된 도시입니다.




◦ 위치 : Osceola County, Floroda


◦ 면적 : 27.7 km² (10.7 mi²) (센서스)


◦ 인구 : 2,736명 (2000센서스 기준)


* 남자 : 1,331 (48.6%)  여자 : 1,405명(51.4%)


* 인종 : 백인 93.57%, 흑인 1.72%, 원주민 0.26%, 아시안 2.41%, 히스패닉/라틴 7.60%, 기타 1.02%


◦ 평균연령 : 36.9세


◦ 중산층 평균소득 : $74,231 (2000년 기준)


◦ 실업율 : 2.6%




  Celebration시는 플로리다주 Osceola County에 위치한 계획도시(master-planned community)로 디즈니월드(Walt Disney World Resort) 인근에 자리 잡고 있으며, 디즈니사(The Walt Disney Company)에 의해 1994년 개발된 도시이다. 이 도시는 미정부 센서스 국(United States Census Bureau)에 의한 통계지역(Census-designated place)이기는 하나, 행정서비스를 하지 않는 도시(unincorporated city)이다.




최근 주민들은 타운 행정서비스를 해 줄 것을 청원하기도 하였으며 투표에 부쳐질 예정이다. 하지만, 행정서비스를 실시하게 되면 비용이 높아지는 것이 주민들의 이슈로 등장하였다.




※    unincorporated city :  행정서비스를 하는 지역을 "incorporated area”라고 하며, 일반적인 자치지역을 의미한다. 지방자치단체를 “municipality” 라고 하며, 이는 “incorporated area” 이다. 우리나라의 기초자치단체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municipality” 는 시장(Mayor)과 의회(Council)에 의해 운영되는 일반목적의 지방정부이다. 형태는 city, town, township, village, borough 등이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서비스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은 지역을“unincorporated area”라고 한다. 이러한 지역은 카운티 정부 또는 인근의 자치단체로부터 행정서비스를 지원 받고, 일정의 수수료를 지불한다. “unincorporated area”는 캘리포니아(California), 네바다(Nevada)등 서부지역과 플로리다(Florida), 노스캐롤라이나(North Carilina), 버지니아(Virginia) 등 남서부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이다. “unincorporated area”는 자치단체(municipality) 사이에 위치하는 경우와 아예 자치단체 밖이나 대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경우로 나누어진다.




Celebration시는 “친근하고 정다운 도시 건설”이라는 정신적 바탕위에 설립된 “New Urbanism”을 반영한 도시로, 다른 도시들에 비해 주택간 거리가 가까우며, 인도는 커뮤니티의 보다 나은 감각을 보여주기 위해 설계되었다. New Urbanism은 이 도시의 공원, 인도 그리고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이 혼합된 공간 조성에 주안점에 두고 건설 되었다.




※ 대부분의 미국 도시는 주거공간과 상업지역이 확연히 구분되어 있으며, 이 중간에 공원 등 완충지역(buffer zone)을 조성하여 주거지역을 보호하고 있다. 따라서 Celebration 처럼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이 어울리는 도시를 조성하는 것은 계획도시에서만 가능한 일이다.




이에 따라 상업지역의 은행, 우체국, 타운홀(town hall), 영화관 등은 유명 건축가에 의해 설계되었으며, 이 도시에서는 세그웨이 스쿠터(Segway scooter)와 전기자동차인 NEVs (Neighborhood Electric Vehicle)가 다운타운의 주요 교통수단이 되었다.




이 도시의 주요 공공기관으로는 비영리 기관인 플로리다 병원에서 운영하는“Celebration Health"라고 불리우는 병원이 있으며, Osceola 카운티 소방당국에서 운영하는 소방서가 있다.




  Celebration은 계획도시이기는 하나 “Gated Community”는 아니다. 이 도시의 컨셉이 “New-Urbanism”이기 때문에 개방형으로 도시를 조성했으며, 다운타운의 수입은 관광객에 의존하고 있다.




※  Gated community : 거주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지역에 울타리를 설치하고 출입을 통제하는 형태의 도시


  이 도시가 가지고 있는 18홀의 골프장은 주택소유주 연합(homeowners' association)에서 관리를 하고 있으며, 이 골프장은 주거지역내에 위치해 있는 주거.레저형 복합 도시의 형태이다. 이 도시 거주자들은 도시가 전체가 항상 청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1996. 6. 18일 첫 입주가 시작 되었으며, 입주자들은 New Urbanism에 의해 계획된 도시의 취지와 맞는 공동체를 구성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하였다. 그 결과 Celebration은 도시의 근본 계획 목적을 가장 잘 완수한 도시로 손꼽히고 있다.




  Celebration은 디즈니 회사(The Disney Company)로부터 보조금을 받는 “The Celebration Company”가 운영을 맡았었다. 따라서, 주민들 보다는 디즈니사의 수익과 관련되는 의사결정이 항상 우선하게 되는 폐단을 낳게 되었고, 이러한 폐단을 없애기 위하여 주민들은 Celebratin 거주자 연합(the Celebration Residential Owners' Association)을 조직하게 되었다. 주민 투표를 통하여 이사회를 구성 운영하게 되었으며, 디즈니의 영향력을 줄이게 되었다. 최근 디즈니는 Celebration 지역을 개인 부동산 투자 회사인 Lexin Capital에 매도하였다.




Celebration은 8개의 지구(* North Village, South Village, East Village, West Village, Celebration Village, Lake Evalyn, Roseville Corner, Artisan Park)로 개발되었으며, 주택은 다양한 건축양식으로 건축되었다. 주택의 뒤편에는 골목길을 만들어 차량진입로 등으로 사용하도록 하고 있어, 도시의 외관상으로는 주택이외에 차량이나 가정 쓰레기통 등은 보이지 않게 되어있다. 따라서 도시는 항상 단아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보통 주택의 현관이 건축가에 따라 정면, 측면 등 다양하게 건축되어지나 이 도시의 대부분의 주택 정면에 현관을 배치하고 있으며, 이웃간(주택간)의 거리를 가깝게 하였다. 또한 이 도시의 주택들은 다른 도시에 비해 넓은 마당(yard)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끝.




※ 첨부파일을 보시면, 사진이 첨부된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은성
  • 연락처 : 02-2170-6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