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전체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에너지 효용이 돗보이는 비인의 대중교통 인프라 090218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1
에너지 효용이 돗보이는 비인의 대중교통 인프라 090218 기본정보
대륙 유럽 오스트리아
출처
키워드 대중교통, 환경
등록일 2009-09-21 15:30:15
최종수정일 2024-04-18 16:33:11

1. 비엔나 대중교통의 정책기조




비엔나는 국제비즈니스 중심도시로써 국내외에서의 왕래, 접근에 대한 교통소통을 능률화


하고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면서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대중교통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70개 기술특허와 컴퓨터가 지원하는 “지능형 교통소통시스템”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2. 비엔나의 대중교통의 특징 (Wiener Linien)




○ 친환경 하이 테크 전차 울프(ULF) - 시민들의 스포츠카,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배려




 - 올라 타는 것이 아닌 그냥 '들어가는 것"이라함은 바로 포쉐 디자인의 전차 ULF (Ultra Low Floor)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는 오스트리아가 '지멘스 수송 시스템"과 공동으로 개발한 것으로서 그 디자인은 도시미관과도 잘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 승차면이 지면에서 18 - 19cm로써 세계에서 가장 낮은 문턱을 갖추고 있는데 울프는 최첨단 컴퓨터로 조종되는 독자적인 바퀴가 부착되고 바퀴들 사이에 축이 없으므로 차량 내부에도 계단이나 장애물이 없고 진입시에도 저항이 없다. 이 차량은 총 70여개의 특허가 등록된 “명작"으로 불리우며 노인,휠체어 장애인과 아동들을 고려하여 만들었다.




 - 울프전차는 한해에 15-20대가 추가배치 되는데 현재는 비인시민 152 세대당 1대꼴로 운행되고 있으며 현재 35대의 신규차량들이 투입되어 있고 2014년까지 총 300대의 에너지 절약형 울프전차들이 운행되게 된다.




○ 비인의 녹색버스


 -  Graf & MAN사에 의해 개발되어 1992년이래 운행되고 있는 '니더플루어 버스"는 편안하고 친환경적인 버스이다. 승차계단이 없고 액화가스로 운행되며 3단계 촉매기로 완비 되어있어 세계에서 가장 '친환경적 버스함대" 임을 자랑하고 있다.




○  혁신적인 에너지 시스템


 -  모든 차량들은 에너지 절약형으로 운행된다. 정교한 컨트롤 시스템을 통하여 브레이크  작동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열로 전환하지 않고 고압선 네트에 저장하므로써 브레이크 에너지가 상실되지 않고 후속차량을 위해 사용되어 전력을 절약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  지열을 이용한 온방과 냉방


 -  2호선 지하철역의 심층에서는 최초로 지열을 이용하여 지하역에 온방과 냉방을 공급하고 있는데 역의 턴넬이 콜렉터 역할을 하고 열펌프와 냉방기계들이 온도수준을 역의 온도에 맞추어 올리거나 낮추며 조절한다. 지하철 2호선은 이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한 세계 최초의 대중교통 라인이 되었다.


 오스트리아의 독보적인 기술력인 이러한 시스템을 조성하는데는 초기에 투입되는 설치 비용이 5 년후 부터는 환급되어 절약으로 돌아 설 수 있는데 지하철 2호선 역사내의 지열이용은 지구온난화 예방과 함께 대중교통 지하철의 친환경성을 높힌 사례로써 그  노하우는 지구온난화 예방에 동참하는 많은 타 도시들의 벤치마킹 사례가 되고 있다.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은성
  • 연락처 : 02-2170-6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