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전체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섬 개발의 모델 - 세토내해의 시마나미카이도에 대하여060627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1
섬 개발의 모델 - 세토내해의 시마나미카이도에 대하여060627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일본
출처 에히메현청 제공 자료
키워드 섬, 개발, 섬 개발
등록일 2009-09-21 12:27:25
최종수정일 2024-04-18 17:27:51
 

세토내해시마나미해도 란?




  1999년 5월에 개통한 에히메현 今治市와 히로시마 尾道市를 연결하는 약 60km의 자동차도로의 애칭이다.




  일본의 에게 海로 불리는 아름다운 세토내海에 떠 있는 섬과 섬을 연결하는 개성이 뚜렷한 10개의 다리가 건설되었으며, 이 대교에는 자동차 및 보행자 전용도로(총연장 약80km)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전 구간을 통해 언제든지 워킹이나 사이클링을 즐길 수가 있다.




  본주(혼슈)와 사국(시코쿠)를 연결하는 이 해도는 주로 해상교통에 의존해 왔던 양 지역간의 교통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였으며 한신, 산요우, 시코쿠 지역간의 이동시간이 단축되어 일일생활권 지역이 비약적으로 확대되었고, 토지의 유효이용이 촉진됨과 아울러 광역적인 경제활동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 지역주민의 생활권의 확대와 생활환경의 향상이 촉진되어 국토의 균형 있는 발전과 국민경제의 발달에도 크게 공헌하고 있다.






□ 정비효과


1. 혼슈-시코쿠간의 교통편리성의 향상


  - 혼슈-시코쿠간의 이상에 필요한 시간은 종래의 훼리 이용에 비해 도로로는 1/3 단축


    (철도는 1/4)


  - 예를들면, 도쿠시마현에서는 개통전 혼슈측에서의 이용인구 17만명이었지만 개통후에는  1,787만명으로 100배 증가


  - 훼리의 결항편 수에 비해 도로의 통행 중지 회수는 극히 적음, 교통의 확실성은 현격하게   향상




2. 혼슈-시코쿠간의 교류 활성화


  - 양 지역간 가교에 의해 교통량, 교류인구 증가, 물류-관광 등의 연결고리가 강하게 됨


    가. 자동차교통량의 증가


      - 양 지역의 자동차교통량은 가교 전의 2.5배 증가




    나. 교류인구의 증가


      - 양 지역의 유송인원은 가교전의 1.7배 증가, 연간 5천만명이 넘음


      - 양 지역의 연락교(도로+철도)로는 70%를 이용하고 있으며, 교류인구의 증가에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음




   다. 물류의 증가


     - 물류는 전국평균을 상회하고 있음




   라. 관광객 유입의 증가


     - 양 지역을 연결하는 도로의 개통은 관광객 수 증가에 크게 기여




□  관리-보전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의 확보)




1. 교통순회-관제


   도로패토롤은 도로나 시설의 상황등을 정확히 파악하기위해 상상 관제실을 연계하면서 24시간체제로 순회를 하고, 도로낙하물회수 등 사고처리등 현장에의 신속한 대응으로 통행의 안전을 지키고 있음




  관제실은 도로 패트롤카, ITV 카메라, 기상관측장치 등으로부터 수집한 도로상황, 주행환경 등의 정보를 신속하면서 정확하게 처리하고 있음




또, 경찰, 일반도로의 관리자와의 정보교환, 교통관리 시설에 이상이 없는가 등의 감시도 실시하고 있음




2. 정보제공


  방문자의 안전-원활한 주행을 확보하기위해 시시각각 변하는도로정보를 도로상에 설치된 정보판, 라디오, VIC카메라 등으로 다양한 교통관리시설을 사용 제공하고 있음. 또, 홍보전단지 등을 활용하여 안전주행 계몽을 실시하고 있음




3. 요금징수


  통행자로부터 받은 교통요금의 수입은 중요한 업무의 하나임. 요금징수 시스템은 ETC와 입구의 요금소에서 발행된 자기카드 통행권을 출구 요금소의 요금징수기기로 해독 통행요금의 정산을 실시하는 자기카드방식을 채용.


양 지역의 통행요금은 현금, 신용카드, ETC코프레이트카드, ETC신용카드에 의한 지불이 가능




4. 大長橋의 보전


  양 지역을 연결하는 다리는 100년을 견뎌낼 수 있도록 설계하여 최첨단의 기술을 사용 건설하였음. 지금까지의 긴 다리는 바람, 지진, 혹은 기온에 의해 진동이나 변형되기 쉬웠으나,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을 맞을 것을 감안하여 건설하지 않으면 안되었음. 또, 가교지점인 해협부는 엄한 자연조건하에 있어 다리를 부식으로부터 지키지 않으면 안됨




5. 도로의 보전


   안전하고 쾌적한 주행이 확보되도록 로면, 교통관리시설, 안전시설, 휴게시설 등의 유지관리도 실시하고 있음




□ 통행요금


   가능한한 빠르게 정비효과를 지역에 파급시키기 위해 재정투융자 등의 차입금에 의한 도로의 건설을 추진, 완성후의 요금수입에 의해 관리비, 이자, 차입금을 변재 하는 유료도로제도를 도입 활용하여 정비를 추진하고 있음. 본 사업은 국토의 균형 있는 발전과 세토내해지역이라고 하는 특정지역 개발과 지역진흥에 기여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국가 및 관련 지자체에서 출자 하였음 




□ 시사점


   국내에는 많은 섬들이 있음. 국토의 균형발전 및 지역활성화를 위해 혼슈와 시코쿠를 연결한 시마나미카이도 우리나라 및 지자체 섬 개발의 좋은 모델이 될 것으로 판단됨




출처 : 에히메현청 제공 자료




혼슈시코쿠연락고속도로주식회사 


http://www.jb-honshi.co.jp/kanko/index.html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은성
  • 연락처 : 02-2170-6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