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전체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무동력 교통계획 - 미국 워싱턴주 배인브리지 아일랜드070518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1
무동력 교통계획 - 미국 워싱턴주 배인브리지 아일랜드070518 기본정보
대륙 북미 미국
출처
키워드 무동력, 교통계획
등록일 2009-09-21 11:05:31
최종수정일 2024-04-15 11:50:24
 

미 워싱톤주 배인브리지 아일랜드(Bainbridge Island, Washington)


무동력  교통계획(Non-Motorized Transportation Plan )




미국 워싱턴주 배인브리지 아일랜드시에서는 늘어나는 교통량, 이에 따른 교통정체, 공해문제 등을 해소하고 시민들의 건강을 증진하는 한편 시내 중심부에 대한 시민접근성을 높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는 등 다양한 목적으로 무동력 교통계획을 마련 2002년부터 추진해 오고 있다.




이 계획으로 배인브리지 시는 2003년 워싱턴 지역 도시협회(Association of Washington Cities) 에서 시상하는 자치단체 업적상(Municipal Achievement Awards)을 수상했다.




개요


배인브리지 아일랜드의 무동력 교통계획(NMTP)는 2002년 12월 시의회에서 채택되었으며 20년을 내다보는 장기 계획으로 설정되었다.




이는 시 전역에 걸친 보도, 자전차 도로, 트래일, 도보, 해변접근로 등 을 통해 보행자, 등산객, 자전차 타기, 카누타기 그리고 승마 등을 즐기는 사람 들이 시내중심부, 지역 봉사센터, 학교 및 지역내 각 동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로 및 각종 편의 시설을 개발, 설치하는 것이다




이 계획은  배인브리지 시의 부모, 노인, 그리고 관심있는 지역지도자들이 섬 전체에 무동력 교통수단을 개발하고 증진하기 위해 3년간의 노력을 벌인끝에 입안되었다.




이 계획은 사용자 안내, 표지판 설치 등을 통해 기존의 공원과 해변 접근지점에 대한 개선된  접근 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안전한 무동력 교통 시설들을 모든 시내  학교의 2마일 존 내에 설치하고


통근자와 자전차 이용 주민들을 위해 시 전역에 자전차 도로를 건설하게 된다.




또한 시내에서 택지 및 주택 개발 등의 민간 사업자들은  이 계획에 명시된 대로 무동력시설 계획을 따라야 하며, 무동력 시설들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 지역 내 중요한 역사적 특성이나 자연환경 보존 등을 위한 요소들이 반영되어야 한다.


이와관련, 시민위원회가 시 전역에 걸친 무동력 교통수단 이용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의 교육적 캠페인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시민위원회는 또한 무동력 교통시설의 건설을 옹호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역할도  맡게 될 것이다.




필요성


배인브리지 아일랜드 시는 1947년 설립이후 급속히 성장하는 지역으로 도심지역 특성을 포함, 농촌지역에서 교외개발지역으로 변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자동차 교통량이 늘어 차량정체가 증가함에 따라  보행자, 승마 및  자전차 이용자들이 좁은 길에서 안전한 통과를 위해 많은 문제를 겪고 있고 이로 인해 보행, 자전거 이용 등을 중단함으로서 신체적 활동이 감소하고 건강 증진에 문제가 있음을 인지하게 되었다.




두 번째 가장 심각한 문제는, 2000년 실시한 커뮤니티 밸류 서베이(Community Value Survey)에서 도출되었는데 이 보고서에서 교통정체 문제가 가장 심각한 지역문제로 지적되었다.




이 보고서는 또한 응답자의 88%가 자전차 도로건설을 지지하고 79%가 보행자 설비를 지지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시민의 이동거리  25%가 1마일 미만의 거리로 조사되었는데, 이중 61%의 이동이 자동차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도시 중심부의 주차문제 또한 증가하게 되었다. 또한 64%의 통근주민이 시 중심부에서 1마일 거리에 있는 페리 터미날에 군집한다.




배인브리지 시는 1 마일 미만의 자동차 이동 횟수를 감소시켜 지역 서비스 센터, 소매상가를 활성화 하며 주민의 건강을 증진하는 한편 자동차로 인해 발생되는 공기와 식수 오염문제를 방지하길 기대하고 있다.




운영


시장은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시민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였으며 이 위원회는 이 계획을 실행하는 지역 전체적 네트워크의 중심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이 위원회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시의 계획부서와 토목부서 직원이 배치된다.




자문위원회의 사업계획은 다음사항을 포함한다


 -기존시설에 대한 인식과 사용을 증진하는 교육캠페인 전개


 -계획에서 제시된 무동력 시설타입의 디자인에 관한 주민의견 수렴 촉진


 -연간 예산 수립과정에서 시의회에 대한 위원회 의견 제시 및 무동력 시설    건설에 대한 우선순위 설정




일단 시의회가 연간 예산을 승인하면 토목부서는 새로운 시설 건설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비용


제안된 예산안은 무동력 교통시설 건설을 위해 20년간 18백만불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토지구입비나 지역권 획득 비용, 프로그램 관리, 추가적 편의시설(분수대 등), 공중변소 시설 비용 등을 제한 것이다. 그러나  프로젝트 비용은 새로운 도로 건설과 비교하면 아주 적은 비용이라 할 수 있다




시의 지역사회 지원을 위한 수단에 기초하여 이 계획은 시스템의 주요 항목 건설을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해 5백만 달라 규모의 일반 의무 공채발행을 계획하고 있다.




시의회는 예산안에서  무동력 교통예산을 각각의 항목별로 배정함으로서,


지역사회 전체적으로 대안적 교통수단에 대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에 할당된 일반 재원은 직원배치, 디자인 표준개발, 그리고 시설 건설 등에 사용된다. 민간 개발업자들은 또한 자신들의 개발사업 허가에 대한 조건으로 지정된 노선에 대해  다양한 항목과 요소들을 제공하게 된다.




초기 개발의 디자인 설계들은 카운티 주정부 그리고 연방자금이 시설 건립에 투입하게 되는 지렛대 역할을 했다. 배인브리지 시는 또한 교육 및 홍보 켐페인을 위해 공공 및 민간 자금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 다른 잠재적 지원 자금원으로서 학교구역 공채자금과 지역증진구역 자금이 있다. 무동력 시설들은 비용절감을 위해 주요 간선도로 유지 및 보수작업 시 이루어 질 것이다.




지역사회에의 효과


시는 아래 사항을 포함한 다양한 효과가 실현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 소매상가에 대한 사업 활성화 증진


 - 차량교통량 및 정체 감소


 - 공기 및 수질 증진


 - 삶의 질 및 사회활동 증진


 - 교통기반시설 비용의 감소


 - 역사적 지역특성의 보존


 - 관광객 증진




*참고 : 배인브리지시는 미국 서부 워싱턴주 시애틀 시와 인접한 푸젯사운드 (해협) 섬에 위치한 도시로 인구 21,760명 면적 27.78평방마일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은성
  • 연락처 : 02-2170-6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