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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도시 자전거 정책의 모델 - 비엔나의 Citybike 정책090506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1
세계도시 자전거 정책의 모델 - 비엔나의 Citybike 정책090506 기본정보
대륙 유럽 오스트리아
출처 베엔나시청 도로교통건설부 (kontakt@citybikewien.at)
키워드 자전건
등록일 2009-09-21 12:30:18
최종수정일 2024-04-19 11:23:56
 

1. 비엔나 Citybike 정책개요


 ○ Citybike Wien 시스템은 기존의 자전거 대여 시스템과는 확연히 다른, 친환경적이고 혁신적인 대중교통 대체정책의 일환으로써 하루 24시간, 1주 7일을 이용할 수  있는 개인이동수단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비엔나 요소요소가 잘 연계, 소통되도록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어, 2008년엔 총 363,000명이 110만km를 이용.


 ○ 비엔나시는 시민뿐 아니라 관광객의 비엔나 관광수단으로써도 적극 활용을 권장 하고 있는데 브뤼셀, 낭뜨, 파리, 코르도바, 리옹과 같은 유럽도시들이 자체적인 자전거 정책을 개발하는 벤치마킹 사례가 되었음.



2. Citybike 정책의 세부내용


 ○ 1회 등록으로 이용자 인증


 - Citybike 이용을 위해선 인터넷 또는 Citybike 주차장에서 등록 (신용카드 등) 


 - 등록시 불입하는 처리비 1유로는  향후 이용자가 1시간 이상을 더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의 Citybike Wien 구좌로 재입금 됨


 ○ 자전거 이용 대금불입  


 - Citybike card 구입을 통한 이용대금 부담가능


 - 오스트리아 은행 구좌소유시 - 관광객용 Citybike Tourist Card (1일 2유로)


 ○ 이용시간


 - 매번 이용시 첫 번째 1시간은 무료로 이용토록 하고 있으며 중도에 15분이상 쉬었을 때는 다시 무료시간 이용 보너스 재개


 - 이용자가 자전거 거치대 잠금장치에서 자전거를 풀어가면서 시작되고 가까운 거치대의 잠금장치에 반환함으로써 이용종료


 - 시간대별 이용비용은 첫 1시간 동안은 무료이며 2시간째부터 1유로, 3시간째 2유로, 4시간째 3유로, 그 이상 120시간까지는 매 시작시간당 4유로씩 계산


- 120시간동안 자전거를 반납치 않는 경우는 약 600유로 정도의 금액이 청구됨 (대중교통 대체수단으로써 제공되며, 장기임대가 목적이 아님을 주지)


- 거치대의 잠금장치에 초록색 전기불 신호로 임대종결 의미   


 ○ 시민의 자전거 이용실태


- 2005년 Citybike 본격추진 이래 비엔나 시민 161,000여명 등록되어 있음


- 58개의 자전거 주차장이 설치되어 있음




3. 비엔나 Citybike 확대추진


 ○ 30개의 새로운 주차시설 증설


- 2010년까지 비엔나시 서부지역인 15, 16, 17구가 Citybike 네트워크에 통합되고 이어 서부 Penzing 지역이 가세할 예정이어서 비엔나시는 30개의 새로운 자전거 주차장을 증설하고 있으며, 자전거 이용이 가장 적은 도시영세민층 거주지역인 서부지역에 대해 지속적으로 자전거 이용을 독려해 나갈 계획임.


 ○ 새로운 자전거 모델 도입


- 서부지역까지 Citybike 시스템을 연장함에 따라 지역과 운행도로의 경사 등을 감안한 3단계 속도기어를 부착하여 이용자의 수고를 덜어주면서 운행중 회전에서 전달되는 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해 고강도 고무바퀴를 갖춘 자전거로 교체




4. 자료제공 : 베엔나시청 도로교통건설부 (kontakt@citybikewien.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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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은성
  • 연락처 : 02-2170-6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