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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SW주 아웃백 관광개발 5개년 계획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1
NSW주 아웃백 관광개발 5개년 계획 기본정보
대륙 대양주 호주
출처
키워드 관광개발
등록일 2009-09-21 16:06:33
최종수정일 2024-04-17 15:21:44
 

호주의 낙후지역개발 우수사례


: NSW주 아웃백 관광개발 5개년 계획(2004-2008) 추진




I. 호주의 지역균형개발의 필요성


일반적으로 호주라 하면 동남부지역의 아름다운 해변과 잘 개발된 도시지역을 떠올리기 십상이다. 그러나 광대한 호주대륙에 있어 정주조건을 갖추고 경제활동을 하는 지역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내륙으로 약간만 들어가면 도로,통신,수도 등의 기본적인 생활여건 조차 열악하기 그지없는 곳이 허다하다.  따라서 해안가에만 인구가 집중되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으며, 국토의 균형개발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가히 기형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도심지 및 동부해안지대로의 집중화 현상이 비록 기후 및 자연환경에 기인한 요인이 크다 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균형개발의 토대는 마련하는 것이 국가의 장기 발전전략을 위해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이에 호주 정부에서는 내륙의 오지지역(Outback)에도 사람이 정주할 수 있도록 교통, 통신, 교육, 문화 등의 생활여건을 구비하고 경제를 유지할 수 있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개발을 진행하는 동시에 환경도 유지 및 보존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그 정책시행이 순탄하지만은 않다. 




여기에서는 NSW 주정부가 호주의 대표적인 낙후지역인 NSW주 서부(호주 전체에서 보면 중동부 내륙)의 개발계획을 수립 및 추진하고 있는 것을 소개한다. 이 계획은 지역사회, 관련 산업분야, 그리고 주정부가 함께 노력하여 지속 가능한 관광산업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을 기본 목표로 한다.






그림-1. 낙후지역 (Outback)






II. 관광개발 계획 수립 배경


NSW주 아웃백 관광개발 5개년 계획은 호주 국내 및 국외 관광객들의 구미에 맞는 관광상품을 개발·홍보함으로써, NSW주 內의 풍부한 관광지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발 및 관리하기 위해 수립된 것이다. 




아웃백 관광개발 계획은 또한 NSW 주정부의 각 부서 및 산하기관에 대해 관광산업 및 관광객 유치의 중요성을 인지시킴으로써, 향후 인프라 개발 및 토지이용개발, 지역사회개발 등의 정책 결정 時 이를 반영하도록 하는 데 그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번 계획을 위해 NSW 주정부에서는 NSW주 관광진흥청(Tourism NSW)과 아웃백관광공사(Outback Regional Tourism Organisation)에서 보유한 관광자원을 통합 관리하는 연합팀을 최초로 결성하여 일명 아웃백 NSW(Outback NSW) 계획을 수립 및 추진케 하였다.




III. Outback NSW 계획의 의의




NSW주의 Outback은 NSW주 전체의 거의 절반에 해당될 정도로 그 규모가 어마어마한데 비해 인구분포나 관광자원 보유면에서는 별 매력이 없는 곳으로 여겨지기 십상이다. 하지만 흔히들 생각하는 것처럼 아웃백이 메마르고, 끝없이 황량하기만 한 재미없는 평야지대이기만 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생동감 넘치는 야생의 동식물들과 이색적인 풍경들로 색다른 관광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 또한 아웃백의 특징이기도 하다. 이러한 관광상품으로서의 잠재성이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한 채, 아웃백의 30%에 해당하는 지역이 관할 지방정부기관조차 없어 타 지역에서는 너무나 당연하게 여기는 행정서비스 및 편의시설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한다.




아웃백 NSW에서는 이러한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는 동시에 아웃백과 주변지역 간의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함으로써 지역의 특징을 잘 살린 관광상품의 개발 및 지역경제 부흥을 도모하는 데 그 기본 의의가 있다 하겠다.




IV. 아웃백 관광개발 계획의 목표


1) 방문 관광객의 수, 체류기간, 지출 증대


2) 지속적인 관광산업의 개발 및 투자,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기조 형성


3) 지역 관광상품 개발 및 관광산업 인프라 강화


4) 지역적 특성을 잘 살린 마케팅 전략으로 지역 內 자연자원 및 문화자산의 활용 극대화


5) 지역사회 및 기업, 정부 삼자 간의 협력관계를 통해 지역사회 및 관광산업 종사자들 양 측 모두에 이윤 제공




V. 아웃백 관광개발 계획 수립을 위한 방향 설정




관광진흥을 통한 낙후지역(Outback) 개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수요자 중심의 연구”가 선행되어 관광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분석하여 “시장 지향적”상품을 개발하여야하므로 아래와 같은 단계로 계획이 수립되었다.




1) 지역현황의 파악 및 목표설정




  i) 대상지역의 주민(대표기관), 관련업계(관광업, 숙박업, 요식업 등), 지방정부의 관계자를 만나 지역현황 및 앞으로의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 청취.




  ii) 관광산업 현황파악: 관련업계와 지방정부의 협조 下에, 지역 內 관광 상품의 현황 및 문제점 조사




2) 개발계획의 기본구상 작성: 관광객들의 수요와 지역 특성에 적합한 개발계획의 수립




3) 이해관계인의 의견 반영: 개발계획 수립 時, 그 기본 구상에 대한 지역 內外의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의 의견 수렴 및 반영




4) 최종 계획안의 작성: 수립된 아웃백 관광개발 계획안을 집행할 時, 그 과정에서 이해관계인 및 전문가의 의견 반영 및 계획 수정을 통한 소기의 목적 달성을 위한 효율성 제고




VI. 아웃백 관광개발 계획 수립의 세부 과정




1. 지역현황의 파악




지역주민, 관련업체, 지방정부 등을 통하여 아웃백지역의 관광산업의 현황은 아래와 같이 파악될 수 있다.




  1) 아웃백지역 관광객의 특성 파악




현대의 관광객들은 그들이 무엇을 보고 경험해야 하는지,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지 등 그 여행의 목적이 뚜렷하며, 이를 위해 적합한 자료 및 정보의 획득이 용이하고 관련 인프라가 충분히 구축되어 있을 것을 요구한다. 이에 따라, 아웃백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특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 목적에 따른 특성




   - 호주 오지의 야생생활에 대한 진면목을 경험하고 싶어함.  


   - 가족, 친구, 동료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공동 경험을 함으로써 더욱 친밀한 관계 도모


   - 오지의 진기하고 기이한 풍광과 문화를 접하고자 함.


   - 자녀들에게 도시생활과 다른 새로운 세상을 경험시키고자 함.


   - 호주 원주민의 문화, 역사 등을 직접 체험하고 배우고자 함.


   - 오지탐험을 통하여 자기완성 및 자아의 발견의 기회를 갖고자 함.




   ♠ 관광활동에 따른 특성




2003년 NSW주의 아웃백지역 관광 통계치를 보면,   




   - 방문객: 호주인 49만 명(NSW주 방문 전체 내국인의 반이상), 외국인 1만35백 명(NSW주 방문 전체 외국인의 75% 이상) 등 총 50만 명


   - 체류일: 호주인 일인당 3.3일(NSW주 방문 전체 내국인 체재일의 2%), 외국인 3.9일(NSW주 방문 전체 외국인 체재일의 1%) 등 총 170만 일


   - 체재비: 총 1억7천만 달러(한화 약 1300억 원)


   - 국가별 방문 순위: 유럽, 영국, 미국 순


   - 교통수단: 내국인의 85%, 외국인의 56%가 자신의 차량 이용




 2) 관광객의 특성에 따른 수요의 파악




관광정책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려면 우선 수요자인 관광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구상하고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더 나아가 각 관광객의 특성에 맞추어 단체 및 팩키지 관광, 야생동물 관광, 자연 및 역사 탐방, 체험탐방 등의 관광목적에 적합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도록 관광정책의 기본틀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아래는 관광목적에 따른 맞춤 서비스를 숙소, 교통, 여행프로그램 별로 분류, 분석한 것이다.




2. 지역 관광개발 목표의 설정




아웃백 지역의 관광개발을 통하여 달성하고자하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면 다음과 같다.




 - 수요자 중심의 장기적 관광개발 정책 수립을 위한 정보 및 조사체계 구축


 -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틀의 설립


 - 지역 내외를 망라한 지역발전 협력체계의 구축


 - 관광산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경제, 도로여건, 기술, 통신 등의 장애요소 제거


 - 관련 인프라 및 관리체계가 분산된 지역에 대하여 지속적인 지역사회 인프라 및 서비스를 제공을 통한 관리시스템 정비


 - 지속적인 민간 및 정부 분야의 관광산업 관련 투자의 증대




3. 아웃백 관광개발 계획의 전략적 추진방안




 1) 신규 관광산업 부흥책 개발 (예: 관광상품 지역 신규 지정, 테마별 관광상품개발, 체험 위주의 상품 개발 등)




 2) 관광지의 효율적인 관리체계를 바탕으로 관광산업의 부흥을 조성할 지역단체 설립




 3) 관광객 주도의 관광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홍보 및 관리할 수 있는 방안 모색




 4) 통합된 관광객 운송 서비스 및 인프라 구축




 5) '아웃백 지역 관광 정보센터 네트워크' 구축




 6) 관광산업의 안정성, 전문성, 기술력, 정보력 강화 도모




 7) 아웃백 및 주변지역의 지역사회, 관련 기업, 정부기관 간의 강력하고 효율적인 파트너쉽 네트워크 구축






4. 아웃백 관광개발 계획의 주요 테마별 프로그램

















 


자연


 


 역사 및 정체성


 토착문화


문화유산


 


국립공원


 수목원/휴양림/산림욕


야생 동?식물


보호구역


강/하천/호수 등


토착 동?식물


토착기후 및 경치


 


 


토착 문화/예술


가치/정서


성격/인내성


친목/多民族성


낭만주의/전원시


오지의 신비함


 


 


원주민 유적지


바위예술


 원주민 신화:


 꿈의시대


 공예품/행위예술


 비쥬얼 아트


 


 


토착 마을


전원생활


미개지 개척자


광업


오지 탐험가


역사적 명소






5. 세무집행 계획의 수립




기본 계획이 수립되면 효과적 집행을 위한 인적?물적 수단의 동원을 위한 기반이 마련되어야 하고, 관광 관련 산업, 지역사회 관광객과 지역 여건이 필요로 하는 수요에 부응하고 다양한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는 집행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 4개 권역의 설정




4개 개발권역의 설정은 NSW주의 아웃백 지역의 발전을 지향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상품화하는데 핵심적 역할이 있다. 즉, 각 지역의 특성을 살리는 상품과 시장을 개발하고, 이의 개발 및 실행에 필요한 각종 자원을 통합하여 지원하도록 하는 것이다.  




NSW주의 아웃백 지역은 기존의 다양한 관광상품을 통합하여 제공할 수 있고, 여기에 아웃백이라는 브랜드를 추가하여 독특한 상품을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개발 권역을 설정함으로써 소비자인 관광객들에게 지역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광객이 원하는 바에 부응하는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개발 계획의 성공적 집행을 위해서는 계획이 개발권역의 현재 특성과 미래의 전망을 정확히 반영하여야 하며 또한 각 지역의 지역사회, 관련업계, 지방정부가 합심하여 이의 구현에 앞장서야 한다.




6. 아웃백 개발 계획의 집행


개발 계획의 효과적인 집행과 마케팅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와 관련 업계에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고 전략적으로 통합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집행체계가 구성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 계획된 일정에 따라 집행할 의지와 능력이 있어야 하고;


 - 지방정부와 NSW주의 관광청 및 관련 정부기관이 든든한 지지자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인식하여;


 - 계획의 전략적 방향과 활동을 추진함에 있어 보다 지역적으로 접근하는 자세를 견지하여야 하며;


 - 인적, 물적 자원의 동원, 의사결정, 마케팅에 있어 광범위한 지역사회 및 관련 업계의 협력관계를 구축할 것이 요구된다.




7. 개발 계획의 평가 및 환류




NSW주에서는『아웃백지역 관광 자문회』를 설립하여 관광개발을 위해 수립된 계획을 모니터하고, 이러한 개발 계획의 집행이 지역관광업 및 지역경제 전반에 걸쳐 기여한 정도를 측정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VII. 아웃백 관광개발 계획으로 예상되는 성과




1) 지역경제 재원의 다양화


2) 광범위한 지역에 이르는 관광객의 방문 및 지출 증대효과


3) 고용 창출 효과


4) 지역주민을 위한 편의시설 유지 및 관리 가능


5) 신규 사업의 창출 및 기존 사업의 확장 효과


6) 교통 서비스의 개선 효과


7) 지역 특산품의 수출 증대 효과


8) 지역주민 대상 교육 기회 증대 효과


9) 자연자원의 효율적 보존


10) 문화 유산 및 유적지의 효율적 보존


11) 지역사회에 보다 광범위하고 다양한 비전 제시








글쓴이 시드니사무소 차우영 전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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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keep.awake@gmail.com 혹은 young@klafi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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