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전체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농촌지역의 대표적인 얼굴 만들기(미치노 에키의 고향)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1
농촌지역의 대표적인 얼굴 만들기(미치노 에키의 고향) 기본정보
대륙 아시아 중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09-21 10:41:36
최종수정일 2024-04-19 16:36:45
 

농촌지역의 대표적인 얼굴 만들기


「근대적 농촌사회」를 목표로 한 마을 조성의 핵심 시설」


   미치노 에키(道 驛)의 고향






1. 농촌교류존의 정의


<미치노 에키 = 道 驛>


  미치노에키(道의 驛)「仁保의 고향」은 「제5차 야마구치시 종합계획」에 있어서, 당 시의 중산간지역(仁保지구, 小鯖지구)를 “농촌 교류 존”으로 정의, 당해 시설의 정비를 “전략사업”으로 위치를 부여하고, 지역진흥의 핵심적인 시설로서 현과 시가 일체가 되어 정비를 추진, 2000년 10월에 오픈하였다.


  계획에 있어서는 지역인들과 함께 지역의 장래 모습을 그려보면서 오픈 후의 운영-기획이라고 하는 소프트적인 측면의 정비도 함께 실시하였다.




  시설 설치의 목적을 요약해 보면




(1) 당 시의 중산간지역 진흥의 핵심적인 시설도서 판매, 교류, 정보발신의 장으로 정비하고, 안정적인 취업기회의 확보와 소득향상을 도모한다.




(2) 중산간지역과 도시와의 상호 보완적이면서 광역적인 연계에 의해 다양한 산업의 창출에 투자한다.




(3) 도로이용자에 대하여 휴식이나 지역정보?도로정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전하면서 쾌적한 도로조성을 추진한다.






2. 직선적인 실루엣과 주변지형과의 비교




  당해 시설은 현 내 13번째의 미치노 에끼로 등록되어 있고, 건물부분의「지역특산물판매촉진센터(시에서 정비)와 주차장「간이 파킹」(현이 정비)로 구성되어 있다.




  건설에 있어서는 농림수산성의 보조사업(산촌진흥 등 농림어업특별대책사업)을 도입하고, 인근의 旭村, 川上村과의 광역연계형 사업을 채택, 특산물 판매에 있어서도 상승효과를 목표로 한다.




  건물의 설계는 공공건축 100선에 선정된「中原中也기념관」의 설계자로도 유명한, 미야자키씨에 의한 것으로 그 수평성을 강조한 직선적인 실루엣은 기복이 많은 주변지형과의 비교에 의해 상호 매력을 높이는데 의도하고 있다.




  건물 내에는, 식재공급시설(레스토랑), 가공시설, 특산물판매시설 등을 정비하였고, 지역 식재의 가공, 지역특산물의 판매 등을 하고 있다.  그 가운데 지역의 여성에 의한 과자가공, 판매에는 회사를 설립할 때 보다는 사업도입 시, 활동 지원을 실시한다.




  또, 농산물직판시설(아침시장)의 설치에 있어서는, 시설의 건설 이전보다, 지역 농가에 의한 아침시장에의 출하자 협의회를 조직하여 안테나?痔? 전개, 시설 완성 후에는 현재의 위치에 장소를 옮겨 생선, 야채 등의 직매를 계속적으로 한다.




  당해 시설의 기획운영 입안?실시나 出店者와의 전체조정 등에 대해서는 지역자치회 등의 출자에 의한 유한회사「仁保의 고향」에 업무위탁하고 있다.








3. 도농간의 교류촉진을 위한 고심


  당해 시설은 국도에 접해 있기는 하나, 건설 이전의 교통량은 결코 많지 않아 “도농간의 교류촉진”이라고 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방문객을 불러들일 필요가 있었다.






  이를 위해, 홍보지「仁保 팬클럽 통신」의 발행, 배포, 홈페이지에 의한 지역정보의 발신 등 외, 전술한 유한회사「仁保의 고향」에의 위탁업무의 가운데「교류촉진 이벤트의 기획실시」를 포함해, 주민참가형에 의한 각종 이벤트를 기획-실시, 방문객 수는 2001년도 68만 4000명을 기록했다.


  그러나, 당해 이벤트에 대해서는 유한회사에 의한 판매촉진을 위해 영업활동으로서의 면도 포함되어 있어, 시가 지역진흥시책으로서 업무위탁한 부분과의 확실한 선 긋기가 어렵다.






(4) 근대적인 농촌사회의 건설


  당해 시설이 소재하는「仁保지구」는 예로부터 자주독립의 기풍이 강하고 지역자치회 등에 의 조직된「니호지역개발협의회」를 중심으로 독자적인 마을조성을 추진하여 왔다.




「근대적인 농촌사회의 건설」을 그 이념으로 하고, 농촌의 좋은 점을 남김은 물론, 도로 등의 인프라 정비를 실시하여.「살기 좋은 마을 조성」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미치노에키 「仁保의 고향」의 계획도 그 하나이다. 生協이나 우체국, 버스터미널 등이 당해시설에 인접하도록 이전하는 등 이것을 중심으로 지역의 제 기능이 집적되록 함과 아울러, 그 운영에 있어서는 전술한 유한회사「仁保의 고향」을 설립하여, 이를 행하는 등, 당해시설은 하드?소프트 공히 지역의 중심적 역할을 다하도록 되어오고 있다.




  2001년 이러한「니호지역개발협의회」의 오랜 기간 동안의 지역조성 활동이 높게 평가되어 농림수산성「잘 사는 마을 조성 전국표창」마을 조성 부분에 천황상을 수상하였다.








(5) 인접지역과의 연계강화




   2002년 10월에 오픈 2주년을 맞이한 당해시설을 방문한 내방객 수, 특산물판매액도 계획수치를 대폭 상회하고 있다.




  이것은 전술한 지역 「仁保지구」가 갖는 「지역 조성의 힘」과「마을의 매력」이 잘 융합한 결과라고 말 할 수 있지만, 당 시로서는 금후 이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지역의 틀을 벗어 같은 중산간지역인「小鯖지구」나 인근의 旭村?川上村과의 연계 서포트 해야 할 시책을 전개해 나가고 싶다.




(6) 데이터 파일
































자치단체명


야마구치시


면적


356.90平方㎢/人口137,045명


사업주체


山口市


시설소재지 및 연락처


山口?山口市大字仁保中?1034 電話:083-929-0480


사업비


985,961千円


재원


一般財源54,102千円/起債364,900千円/?庫補助金266,959千円/その他300,000千円


適用制度?事業名


山村振興等農林漁業特別?策事業(農林水産省)


??部課名


山口市??部農業振興課 電話:083-934-2815


交通


●車/中?自動車道山口IC에서 10分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은성
  • 연락처 : 02-2170-6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