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우수사례

  1. 지방외교
  2. 국제화정보 DB
  3. 해외행정우수사례
  4. 전체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행정우수사례

살기 좋은 도시-콜롬비아061018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9-09-21
살기 좋은 도시-콜롬비아061018 기본정보
대륙 북미 미국
출처
키워드
등록일 2009-09-21 16:38:30
최종수정일 2024-04-25 09:29:31
 

콜롬비아 (Columbia, Maryland)


  ∘인구 : 159,200명


  ∘면적 : 75.3 km²


  ∘주택가격(일반주택 평균) : $350,000


  ∘재산세(평균) : $5,900


  ∘중산층 소득(평균) : $96,082


  ∘장점 : 정비된 도시계획에 따른 편리성


  ∘단점 : 워싱턴D.C, 볼티모어 통근시 교통체증




콜롬비아(Columbia)는 매릴랜드(Maryland)주 하워드(Howard)카운티에 위치한 주민의 삶의 질에 주안점을 둔 계획도시이다. 부동산 개발업자인 James W. Rouse에 의해 설립된 Rouse Company가 Howard 카운티 면적의 10%에 달하는 14,000에이커(57㎢)를 사들여 개발을 시작한 이 도시는 계획 단계에서부터 경제성과 기술적 측면이 아닌 모든 주안점을 사람에게 맞췄으며 1967년 설립되었다. 하지만, 콜롬비아는 지방자치가 실시되는 도시가 아니다(unincorporated community).




※ 참고 : 지방자치가 실시되는 도시를 Municipality라 부름. Municipality는 행정을 수행하며 시장, 의회가 구성되어 있음. 콜롬비아는 이런 행정 조직을 갖추지 않은 지역으로 주로 미국의 서부지역의 주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태임. 행정서비스는 하워드(Howard) 카운티로부터 받음.




도시계획 수립시, 일자리, 학교, 쇼핑, 의료서비스, 다양한 주택 등 주거하기에 쾌적한 조건을 갖추기 위해 고려되었으며, 도시계획가 뿐 만 아니라 전국에서 유명한 사회과학자(Social Scientist) 들이 참여하는 워크그룹(Work Group)을 구성하여, 6개월 동안 한달에 2번씩의 정례회를 갖고 도시 개발에 대한 토론을 하였다. 그 결과 교육, 여가, 종교, 헬스케어(health care) 등 종합적인 계획을 마련하여 지역 사회가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Open classroom, 종파를 초월한 종교센터, 의사그룹에 의한 HMO(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등이 이 Work Group의 제안에 의해 실행되었으며, 1971년에 개소한 Wild Lake 고등학교는 미국 내의 학교 모델이 되기도 하였다.




콜롬비아는 계획단계에서 편안하고 안락한 작은 타운의 느낌을 사람들에게 주기 위해 10개의 빌리지(Village)와 각각의 빌리지 내에는 2개에서 5개의 Neighborhood를 구성하는 켄셉(concept)으로 계획‧개발 되었다.




빌리지에는 중‧고등학교, 쇼핑센터, 레크레이션, 커뮤니티 센터, 보행자도로, 자전거도로, 주거지역을 포함하고 있으며, Neighborhood에는 다양한 종류의 주택(단독주택, 아파트, 콘도미니엄, 타운하우스 등)을 가지고 있다. 학교시스템도 동일 Neighborhood의 아이들은 같은 학교에 다니게 함으로서 자연스럽게 커뮤니티 참가를 유도함은 물론, 콜롬비아의 모든 어린이는 동일한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컨셉(concept)의 영향으로 이 지역 학생의 94.6%가 공립학교에 다니고 있다.




※ 참고 : Town은 읍(邑) 정도의 규모이며, 그 보다 규모가 작은 것이 빌리지와 Neighborhood 임




이 지역은 주민을 위한 많은 쇼핑, 레저, 문화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인근의 볼티모어(Baltimore)와 워싱턴 D.C로 통근하는 사람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콜롬비아의 주택소유자로 구성된 Columbia Association(www.columbiaassociation.com)에 의해 지역의 모든 레크레이션시설(수영장, 아이스링크, 체육공원, 운동클럽 등) 및 지역민을 위한 미니버스(minibus) 시스템이 운영되고 관리되고 있다.




또한 이 지역의 3개의 호수에서는 낚시와 보트를 즐길 수 있으며, 이들 호수를 따라 개설된 80마일(128km)의 오솔길에서 조깅과 자전거타기를 즐길 수 있다.




이 밖에도 콜롬비아에는 9개의 빌리지 센터, 15개의 Neighborhood 센터, 4개의 Senior 센터가 있어 주민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끝.



댓글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은성
  • 연락처 : 02-2170-6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