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1. 뉴스/소식
  2. 공지사항
프린트 공유하기

공지사항

서울시, 미국에서 개최된 2005 sta 수상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6-01-24
서울시, 미국에서 개최된 ‘2005 STA’ 수상



서울시의 대중교통 체계개편이 세계 도시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미국, 일본, 칠레, 터키 등에서는 서울시의 대중교통 개편에 대한 자문을 요청해 오는가 하면, 쿠알라룸푸르나 이스탄불 등에서는 서울시의 교통시스템을 수입해 도시 교통 정책에 응용하고 있다.

지난 22일에는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제85차 TRB(미국교통연구원) 연례회의에서 서울시가 ITDP(교통개발정책연구원)로부터 ‘2005 Sustainable Transport Award (STA, 지속가능한 환경발전을 위한 대중교통상)’를 단독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STA는 교통개발정책연구원(ITDP)의 주최로 2005년 제정되어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상. 매년 도시의 교통오염 및 사고감소, 자전거 및 보행자 통행권 확보를 통해 지역사회의 생동감을 증진시키는 도시에 상을 수여하고 있다.

첫번째 상은 콜롬비아 보고타시가 수상한 바 있다. 보고타시는 버스전용차로와 무료환승제 정착, 보도 및 자전거도로망 건설, GPS기반의 대중교통시스템을 구축하여 좋은 점수를 받았다.

서울시는 2002년부터 중점 추진한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개편이 대기환경 개선, 교통사고 감소 등에 긍정적인 결과로 나타나면서 수상도시로 선정되었다.

시상식에는 서울시의 대중교통체계개편뿐 아니라 청계천 복원사업, 서울숲 조성 등 환경을 우선시하는 서울시의 정책 기조와 더불어 이명박 서울시장의 친환경 마인드가 높이 평가되었다.



세계 교통·환경 전문가들, 서울시의 환경친화적 정책에 큰 관심

22일 시상식은 워싱턴 D.C. 힐튼호텔 인터내셔날 테라스에서 17시부터 1시간 반 가량 진행됐다.

시상식에는 교통개발정책연구원(ITDP), 미국교통연구원(TRB)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해 서울시의 수상을 지켜봤다.



이날 수상과 함께 대중교통체계개편, 서울시청앞 잔디광장 조성, 보행로 개선, 청계천 복원 및 서울숲 조성 사례 등 서울시의 주요 환경친화적 시책을 소개하는 홍보 동영상이 상영돼 참석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시를 대표하여 수상한 장정우 서울시 교통개선기획단장은 수상소감에서 “서울시의 정책이 과거 차량중심·개발지향에서 현재는 인간중심·환경지향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하며 시의 대중교통개편 과정과 변화된 서울의 모습을 소개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대한 국제홍보를 더욱 강화하는 한편, 2006년 6월에 열릴 제5차 UITP(세계대중교통협회) 아태총회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UITP 아태총회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교통관련 전문가들이 2년마다 모여 대중교통의 현재와 미래를 논의하며 지역간, 분야간 인적 네트웍을 구성하는 회의로, 이 총회에는 30여개국의 교통전문가, 기업인, 공무원 등 5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 담당팀 : 홍보미디어부
  • 담당자 : 임태연
  • 연락처 : 02-2170-6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