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이미지상징물 브랜드 경쟁력‘쑥쑥’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3-11-25
□ 제주도에 따르면
○ 지난 2000년 10월에 심벌마크, 캐릭터 등 3개부문 30개형태의 CI를 개발한 후
○ 2002년 4월 심벌마크와 24종류의 캐릭터를 특허청에 상표등록을 하였으며
○ 2003. 9. 26일에는 제주도민의 일체감조성과 제주도의 시각적이미지의 통합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제주도이미지상징물사용관리조례를 제정하였습니다.
○ 조례제정으로 제주도이미지상징물에 대한 브랜드 가치를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는데, 조례를 제정한 지난 9월 이후에 도내기업인 한라산소주, 일출영농조합, 제주한아름농산과 국내 굴지 기업인 해태유업에서 제주도 이미지에 대하여 사용을 승인 받았습니다.
○ 특히 해태유업은 100% 제주산 원유로 전국 소비자 들에게 하늘아래 제주 청정 우유라는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인데 여기에는 제주도 심벌마크를 기초로 하여 우유팩을 디자인하게 됩니다.
이는 제주도 심벌마크가 삼다수 생수 등에 사용되고, 제주에서 개최된 LPGA 골프대회,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등 세계 및 국제단위 스포츠대회에 사용되면서 TV 등 각종 언론매체 등을 통해 홍보 되면서 전국민에게 많이 알려져 브랜드 가치가 높아진 결과입니다.
□ 앞으로
○ 제주도에서는 2000년 10월부터 조례 제정일인 2003년 9월까지 도민들이 관광상품, 농산물 포장지, 2차상품 등에 임의적으로 사용하여왔던 심벌마크 등에 대하여 2004년 3월까지 제주도에 사용승인 후 사용할 수 있도록 해나갈 방침이며
○ 또한 브랜드 파워 = 글로벌 경쟁력이라는 등식이 될 수 있도록제주도이미지상징물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제주도 심벌마크가 찍혀있는 제주도 농산물에게 불황이 없도록 브랜드 관리에 철저를 기해 나갈 계획입니다.
□ 협조사항
○ 전국에서 제주도 농수축산물을 원료로 사업을 하고자 하는 기업에서는 사용승인 후 제주도이미지상징물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많은 이용 바라며
○ 제주 농수축산물은 세계에서 제일가는 브랜드이오니 제주농수축산물을 이용, 청정 상품 개발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를 바랍니다.
- 담당팀 : 홍보미디어부
- 담당자 : 임태연
- 연락처 : 02-2170-6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