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지사협의회(협의회장 박준영 전라남도지사)가 주최하고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협의회장 성무용 천안시장)가 후원하는 「시군구 국제교류 관계관 워크숍」이 3월 16일(금) 서울 AW컨벤션센터에서 전국의 시군구 지방자치단체 국제교류 관계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워크숍은 개회식에 이어 2012년 시도지사협의회의 지방국제화 지원사업 소개, 테이블 매너 강의 및 실습, 국제행사 실무 노하우 및 행사의전 특강, 성공적인 지자체 국제교류 추진방안 특강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시도지사협의회 이종범 사무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방의 세계화 트렌드에 발맞춰 지방자치단체가 국제화 경쟁력을 갖추고 지방외교에 능동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지방 국제화 지원사업을 보다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전에 진행된 「2012년 지방의 국제화 지원사업 소개」 시간은 참석한 시군구 자치단체 국제교류 담당자들이 지자체 국제화 사업 추진을 위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다양한 협의회의 국제화 지원사업을 설명하는 시간으로 참가자들이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한국생산성본부의 박은주 교수가 진행한 「테이블 매너 강의 및 실습」 시간에는 기존 단순 주입식 에티켓 강의방식에서 벗어나 양식 실습을 통해 식사 매너를 직접 체득해봄으로써 참석한 국제교류 관계관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이어진 특강시간에는 아이앤비 컨설팅의 남재철 대표가 「국제행사 실무 노하우 및 행사의전」을 주제로 국제행사의 효과, 유형, 행사 기획, 행사개최 준비사항, 행사 진행, 행사 의전의 5요소, 에티켓 등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경상남도 투자유치과 류효종 주무관이 「성공적인 지자체 국제교류 추진방안」특강을 통해 국제교류의 추세, 국제교류의 필요성, 성공 사례, 개선방안 등을 설명했고, 참석한 공무원들은 향후 국제교류 방향, 성공 노하우 등에 대해 강사에게 자문을 구하기도 했다.
시도지사협의회에서 추진하는 지방 국제화 지원 사업 중 유일하게 전국의 시군구 국제교류 담당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이번 워크숍은 내실있는 국제화 특강을 통해 국제화 마인드를 함양하고, 시군구 담당자들과의 직접대면을 통해 상호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볼 수 있었던 의미있는 행사였다.
Copyright 2016 by GOVERNORS ASSOCIATION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