〇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이하 협의회) 주관으로 「시도 중국 업무 담당자 회의」를 개최했다.(2017.1.25. 협의회 대회의실). 본 회의에는 서울특별시를 비롯한 12개 시도가 참석하여 2018년 중국 교류 논의의 장을 가졌다.
〇 협의회가 본 회의를 개최한 목적은 작년 사드로 인해 한중 양국이 어려운 시기를 겪고 지난 연말부터 해빙 무드에 접어든 만큼 향후 시도 중국 업무를 보다 내실 있게 추진하기 위해서이다.
〇 현재 중국과 중국인을 보다 깊이있게 이해하기 위해 성균중국연구소 양갑용 교수의 「19대와 중국정치」 관련 특강이 있었다. 양갑용 교수는 대중국 교류에서 ① 지자체만의 독특한 컨텐츠 찾기 ②전략적 사고하기 ③인맥에 대한 체계적인 사후 관리 등을 강조했다. 더불어 현장에서 중국 업무를 하는 공무원으로서 현장의 시각을 바탕으로 한 거시적 관점으로 대중국 교류를 접근할 것을 독려했다.
〇 또한 참가 시도는 해당 시도의 금년도 대중국 국제교류 사업을 발표했으며, 현장에서 겪는 애로사항에 대해 활발한 의견 교환 시간을 가졌다.
〇 협의회는 10월에 예정되어 있는 「제20회 한중일 지방정부 교류회의」와 「제2회 한중지사성장회의」에 시도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더불어 협의회는 향후에도 시도와 함께 하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여 한중 지자체 간 교류의 성과를 극대 화하고자 한다.
Copyright 2016 by GOVERNORS ASSOCIATION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