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 포커스

  1. 뉴스/소식
  2. 협의회 포커스
프린트

협의회 포커스

시도지사협의회 주관, 「2020년도 시도 일본 업무 담당관 회의」 개최

작성자ADMIN작성일2020-01-31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이하 협의회)는 1.31(금), 부산광역시를 비롯한 11개 시도가 참석한 가운데 2020년도 일본 교류와 관련된 정보공유 및 지자체 간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2020년도 시도 일본 업무 담당관 회의를 개최했다.(협의회 대회의실)


  이번 회의는 협의회가 2019년 2월 시도 일본 업무 담당관 회의를 개최한 이래 두 번째 회의로, 양중모 국제화지원국장은 작년 한 해는 한일 간의 갈등이 심화되어 교류현장에서 일하는 실무자들에게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한 해였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그 와중에도 작년 에히메현에서 열린 제21회 한중일 지방정부 교류회의를 적극 지원해 준 것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 또한 앞으로도 협의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한일 지자체 간 교류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서울대 일본연구소 박승현 교수가 고도경제성장기의 유산: 일본 공공단지의 삶과 죽음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박승현 교수는 이미 오랜 전에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일본 사회에서 붕괴되어 가는 공동체의 문제와 지역재생 동향에 대해 다양한 시각을 제시했다. 


  특강 이후, 회의에 참석한 시도 담당자들은 내년 일본 교류사업 계획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향후 시도 일본 업무 담당자 회의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협의회에서는 매년 시도 일본 업무 담당자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며, 앞으로는 주한일본대사관, 일본자치체국제화협회, 한중일3국협력사무국 등 유관기관도 참석해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기회도 마련할 계획이다

  • 담당팀 : 교육홍보부
  • 담당자 : 위수운
  • 연락처 : 02-2170-6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