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1. 뉴스/소식
  2. 해외동향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동향

(일본) <세계인구고> '지구에서 사라지는 첫 번째 나라로' 전문가가 경종을 울리는 한국의 저출산

작성자이광영 소속기관일본 작성일2024-02-13

<세계인구고> '지구에서 사라지는 첫 번째 나라로' 전문가가 경종을 울리는 한국의 저출산

 

1/31() 마이니치신문

 

여성 1명이 평생 낳는 자녀의 수를 나타내는 합계출산율이 20220.78까지 떨어진 한국.한국 통계청장을 지낸 경제학자이자 사단법인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의 이인실 원장은 크러쉬(추락)라는 거친 말을 써가며 한국의 미래에 경종을 울렸다.[듣는 사람 서울 사카구치 히로히코]

 

한국의 저출산 현황을 어떻게 보고 있나요.

 

세계에서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합계출산율이 떨어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꼴찌를 하고 있다. 일본의 합계출산율도 2022년에 1·26으로 사상 최저를 기록했다. 하지만 한국과 비교하면 그 숫자에 이른 속도는 완만하다. 어쩌면 행복하게 쇠퇴하는 방법도 찾을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런데 한국은 이대로 저출산이 진행되면 나라 자체가 추락해 버리는 상황이다.

 

어떤 미래가 올까요.

 

사회 곳곳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확실하게 나온다.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은 물론이고 안보 측면도 심각하다. 북한과 마주하고 있는 한국은 18세 이상 남성 국민에게 의무적으로 군 복무를 하고 있지만 군인 확보조차 어려워진다. 아이들이 줄면서 학교 폐교도 잇따를 것이다. 나라가 없어질지도 모른다는 정도의 큰 위기다.

 

그렇다면 해외에서 인력을 받아 노동력을 확보하면 된다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그동안 외국인 근로자를 공급해주던 동남아 국가에서도 합계출산율이 떨어지고 있다. 가사도우미 등으로 일하며 한국 사회를 지탱해 온 중국 국적의 조선족들도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쉬운 얘기는 아닐 거야.

 

합계출산율은 반전될 수 있나요.

 

어렵기 때문에, 쇼크 요법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결혼 여부와 관계없이 아이가 태어난 가정에는 공공주택을 제공하거나 아이가 18세가 될 때까지는 1인당 월 100만원(월 약 11만엔)을 제공하는 등의 생활보장이 상정된다. 아이를 낳아도, 행복하게 살 수 있다라고, 젊은 세대가 확신할 수 있는 만큼의 저출산 대응이 필요하다.

 

저출산 문제를 5년 안에 해결하지 않으면 지구상에서 사라지는 첫 번째 나라가 된다는 자극적인 의견 광고도 냈습니다.

 

이대로 저출산이 가속화되면 우리 아이들은 지금의 우리보다 더 잘 살 수 없다. 어려운 미래를 견뎌야 한다는 데 국민적 합의를 하고 그 미래를 위해 더 나은 준비를 해야 한다. 확장해가는 사회와, 축소해가는 사회의 규칙은 너무 다르기 때문이다. 그런 변화에 맞춘 의식개혁을 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의견광고에는 담았다.

 

저출산의 진행과 인구감소 사회에서 기업의 역할도 중시하고 있습니다.

 

'인구 동태의 변화를 최전선에서 맡고 있는 것은 기업이 아닌가'라는 문제의식이 이 연구원을 1년여 전 출범시키는 계기가 됐다. 한국의 중소기업들은 이미 심각한 인력난에 직면했고 일부 대기업에서도 마찬가지다. 정부도 다양한 대처를 진행시키고 있지만, 기업이 할 수 있는 대응에 대해서도 생각해 가고 싶다.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지원
  • 연락처 : 02-2170-6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