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향

  1. 뉴스/소식
  2. 해외동향
프린트 공유하기

해외동향

(일본) 렌탈을 잃어버리고 「장소 대여업으로 바뀌었나.」라고 낙담도 많은 시부야 츠타야, 실은 "부활의 서장"이 될 가능성도?

작성자이광영 소속기관일본 작성일2024-02-13

렌탈을 잃어버리고 장소 대여업으로 바뀌었나.라고 낙담도 많은 시부야 츠타야, 실은 "부활의 서장"이 될 가능성도?


1/31() 동양신문


시부야 츠타야(TSUTAYA)의 리뉴얼안이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시부야 TSUTAYA, 금년 4월의 리뉴얼을 목표로 해 작년 10월부터 휴업하고 있었다. 시부야 스크램블 교차로의 정면에 있어 사람의 출입도 많고, TSUTAYA의 기함점(旗艦店)의 하나인 만큼, 그 동향을 주시하는 사람도 많다.


* 기함점(flagship store) : 기함은 원래 해군 용어로, 부대의 중심이 되는 사령관이 타는 깃발을 내건 배를 말합니다. 집단이나 그룹의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는 것을 가리키며, 체인점을 전개하는 소매업에서는, 그 대표적인 가게를 기함으로 여겨, 기함점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런 TSUTAYA의 리뉴얼안. 어떤 것이었는가 하면, 기본적으로는 IP, 즉 만화나 캐릭터, 디자인 등의 지적 재산에 관계하는 숍을 전개하는 스페이스 대여업처럼 되는 것 같다.

근년에는, 캐릭터의 콜라보 카페나, 기간 한정의 팝업 스토어가 유행하고 있는데, 그러한 숍을 많이 늘어놓을 수 있는 공간이 되는 것이다.


, 전관에서 약 500석을 가지는 카페&라운지도 병설되어 지금까지의 렌탈 비디오 가게로서의 TSUTAYA로부터 큰 변모를 이루려고 하고 있다.


TSUTAYA의 대규모 리뉴얼에 대해서, 이번에는, 운영원인 CCC의 역사나 기업 이념을 근거로 해 해설하고자 한다.


비디오 대여점으로서 TSUTAYA를 아쉬워하는 목소리도 많지만


이러한 대담한 리뉴얼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이 있다. 그 중에서도 많은 것이, 예전의 렌탈 비디오 숍으로서의 TSUTAYA를 그리워하는 목소리다.


리뉴얼 전의 시부야 TSUTAYA의 큰 볼거리가, 관내에 꽉 찬 풍부한 렌탈 CD·DVD. 그 중에서도, VHS는 다른 가게에서는 구할 수 없는 매니악한 타이틀도 갖추고 있어, 많은 영화 팬에게 사랑받고 있는 장소이기도 했다.

*매니악 : 사물에 편집적()으로 열중하는 모양.


게다가, 이것은 TSUTAYA측도 의식하고 있던 것 같아, 2020~2021년시의 리뉴얼에서는, 일본 최대급의 영화 박물관이라고 칭해 20만개의 구작을 갖추어, 한층 더 VHS만의 코너를 신설한 것이다. 그런 만큼, 영화 팬으로부터 보면, 이번의 재 리뉴얼은 사다리를 제외했다!라고 생각했을 것이 틀림없다.


, 빌리지 뱅가드의 실적 부진이 화제가 되어, 북오프가 에 한정되지 않는 종합 리사이클 스토어로 변모해 가고 있는 지금, TSUTAYA」 「빌레뱅」 「북오프라고 하는 헤이세이 컬쳐 체인 삼총사의 조락을 한탄하는 소리도 맞물려, 이 리뉴얼은 어딘지 모르게 비관적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 담당팀 : 국제협력부
  • 담당자 : 박지원
  • 연락처 : 02-2170-6045